28가지 물질들이란 다음과 같다.

근본 물질 (4가지)
① 땅의 요소 ② 물의 요소 ③ 불의 요소 ④ 바람의 요소

파생 물질(24가지)
① 눈의 감성 ② 귀의 감성 ③ 코의 감성 ④ 혀의 감성 ⑤ 몸의 감성 ⑥ 형색 ⑦ 소리 ⑧ 냄새 ⑨ 맛 * [감촉은 지, 화, 풍의 조합임을 명심할 것.] ⑩ 남성 물질 ① 여성 물질 ② 심장토대 물질 ⓗ생명기능 ④ 영양소 ⑤ 허공 ⑩ 몸의 암시 ⑦ 말의 암시 1⑧ 가벼움 ⑩ 부드러움 ② 적합함. 물질의 생성 물질의 상속·물질의 쇠퇴 · 물질의 무상+ - P22

수행자가 이 28가지 물질 모두를 식별하고 분석할 수 있다면 이제는 그것들을 전체로 하나로 묶어서 ‘물질‘이라고 알아야 한다. 그 다음은 정신의 식별이다. 자신에게 일어나는 서로 다른 유형의 모든 알음알이들을 식별하고, 매심찰라에 해당하는 모든 마음부수들을 식별하고, 육문(六門)에서 일어나는 모든 인식과정(vithi)을 식별해야 한다. - P22

아비담마에 의하면 정신은 마음 그리고 이 마음과 함께 일어나는 마음부수들로 구성된다. 마음부수는 52가지로 감각접촉(phassa), 느낌(vedanā), 인식(sama), 의도(cetanā), 집중(ekaggatā), 생명기능(jīvitindriya), 주의(manasikāra) 등과 같은 것들이다. - P23

인식과정에는 여섯 가지가 있다. 이 가운데 오문 인식과정은 다섯감성에 다섯 대상들의 부딪힘을 다섯 알음알이에 의하여 알아질 때일어난다. 일련의 이러한 인식과정은 각각의 오문에서 마음으로 하여금 눈에 보인 형색, 귀에 들린 소리와 같은 대상들을 알도록 한다. - P23

세 부분으로 구성된 정신의 식별

① 자신에게 일어나는 서로 다른 종류의 모든 마음(알음알이)을분석함.
② 각 마음순간(심찰라)과 함께 하는 모든 마음부수들의 식별
③ 육문에서 일어나는 인식과정의 식별 - P24

정신을 식별하려면 아나빠나사띠나 다른 집중력을 높이기 위한명상법 아니면 사대수행을 마친 상태에서 물질에 대한 식별(rupakammatthāna)도 역시 끝낸 상태여야만 한다. 이런 연후에야 정신에대한 식별(nama kammatthāna)을 시작할 수 있다. - P24

선정을 증득한 수행자가 정신을 식별하려면 우선 초선정에들었다가 나와서는 초선정의 다섯 요인들을 개별적인 특징에 따라식별을 한다. 모든 초선정의 속행의 마음들에서 선정의 다섯 요인들을 한 번에 식별할 수 있을 때까지 반복한다. - P25

다섯 요인들이란 다음을말한다.

① 일으킨 생각 (vitakka) : 마음을 대상인 빠띠바가 니밋따로 향하도록 하고 니밋따에 얹어 놓는다.
② 지속적 고찰(vicara) : 마음을 대상인 빠띠바가니따에 지속적으로 유지시킨다.
③ 희열(piti) : 빠띠바가니밋따를 기뻐하고 좋아한다.
④ 행복 (sukha) : 빠띠바가 니밋따를 경험할 때의 즐거운 느낌이나 행복감이다.
⑤ 집중(ekaggatā) : 빠띠바가 니밋따와 마음의 하나됨이다. - P25

이 다섯 요인들을 식별할 수 있으면 초선정의 마음과 함께 하는 다른 마음부수들을 식별한다. 이때 알음알이 (vinnana), 감각접촉(phassa) 혹은 느낌(vedana)으로부터 시작하여 식별할 수 있다. - P26

초선정의 마음과 함께 하는 모든 34개의 정신들을 식별할 수 있으면 의문 인식과정의 매 마음순간에 존재하는 모든 정신들을 식별한다. 초선정의 의문 인식과정은 다음과 같이 여섯 가지 마음들(알음알이)로 구성된다. - P26

수행자가 초선정 의문 인식과정의 각 심찰라에 해당되는 마음부수들을 모두 식별할 수 있다면 이제는 ‘모든 정신들은 대상을 향해 기울어지고 들러붙는 것‘이라고 공통적인 특징을 인식한 후에 초선정의 모든 34가지 정신들을 단지 정신(nama)이라고 명상한다. - P27

욕계의 마음에서 그 마음이 유익한 것이냐 해로운 것이냐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현명한 주의력(yoniso manasikarā)이냐 아니면 해로운 주의력 (ayoniso manasikara) 이냐가 결정한다. 만약 수행자가 그 대상을 물질이나 정신, 원인이나 결과, 무상, 괴로움, 무아 혹은혐오스러움이라고 주의를 기울이고 그렇게 안다면 이때의 주의력은 ‘현명한 주의력‘으로 유익한 마음과 함께 한다. - P28

이렇게 자신에게 일어나는 정신들을 식별하였으면 이제는 밖의 중생들에게 일어나는 정신들을 식별해야 한다. 그러려면 우선 자신의몸에서 사대를 식별한 다음, 입고 있는 옷에서 사대를 식별한다. 그러면옷이 작은 입자들로 쪼개진다. 그러면 그 각각의 입자들은 8가지 물질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것들은 온도에서 만들어진영양소를 여덟 번째로 하는 영양8원소 깔라빠이다. 여기서 온도란 밖에 있는 각각의 입자(깔라빠)들에 존재하는 불의 요소를 말한다. - P34

이렇게 외부의 살아있는 존재들의 물질을 식별하고는 그것들은 남자나 여자도 아니고, 사람이나 중생도 아니며 단지 물질에 불과하다고안다. 그러고는 외부에 있는 물질들을 모두 한 번에 식별하고 안과 밖에 존재하는 다른 모든 유형의 물질들을 한 번에 식별해야 한다. - P35

먼저 안의 정신을 식별하려면 의문 인식과정의 식별부터 시작한다.
그러고는 안문 인식과정을 식별한 후, 매 심찰라에 함께 하는 정신들을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유익한 것이든 해로운 것이든 모두 식별한다. 그러고는 밖의 중생들을 대상으로도 동일하게 식별한다. - P36

수행자는 끝이 없는 우주에 존재하는 물질들을 볼 수 있을 때까지안과 밖으로 물질들을 식별하고는, 우주에 존재하는 한량없는 중생들의 정신도 식별할 수 있을 때까지 안과 밖으로 식별을 계속한다. 이렇게 할 수 있다면 이제는 온 우주의 정신과 물질들을 모두 한 번에함께 식별한다. - P37

지혜로 정신과 물질은 중생도 아니고, 남자도 아니고 여자도 아니며 단지 정신과 물질들일 뿐이라고 명상한다. - P37

앞에서 언급한대로 정신과 물질을 식별할 수 있다면 이제는 정신과 물질의 조건들을 식별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말은 과거와 현재와미래의 세 기간에 걸쳐 인과를 식별하는 12연기의 식별을 의미한다. - P38

12 연기를 식별하는 법에는 몇 가지가 있다. 가장 일반적인 것은 우선 현재의 오온(五蘊)을 식별하고, 과거의 오온을 식별하며, 미래의오온을 식별하는 것이다. 수행자가 현재와 과거와 미래의 오온을 식별할 수 있다면, 과거-현재-미래에 걸친 인과관계를 식별할 수 있을것이다. 현재과거-미래의 오온과 그것들의 원인과 결과를 볼 수 있다면 경과 주석서에 나오는 다양한 12연기 식별법을 배울 수 있다. - P38

과거를 식별하려면 촛불이나 꽃 혹은 향과 같은 것을 사리탑전이나 붓다의 성상 앞에 공양을 올려라. 그러고는 비구나 여자수행자, 남자나 여자, 천신이나 기타 그대가 되고 싶어하는 것을 마음에 그리면서 그것으로 다시 태어나기를 기원한다. - P39

12 연기에는 업의 회전(kammavatta)과 오염원의 회전(kilesavatta) 그리고 과보의 회전(vipākavatta), 이렇게 세 개의 회전이 있다. 12연기의12 각지 가운데 업의 회전은 업의 형성(kamma formation=상카라-역자)과 업(業有, kammabhava)를 의미하며 오염원의 회전은 무명, 갈애, 취착이고, 과보의 회전은 알음알이, 정신과 물질, 여섯 감각토대, 감각접촉 그리고 느낌을 말한다. - P40

만약 죽음 근처의 정신과 물질을 식별할 수 있다면 죽는 순간에 일어난 자와나의 대상이 업인지 업의 표상인지 태어날 곳의 표상인지수월하게 식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대상은 재생연결식을 일어나게 만드는 업력 때문에 나타난다. 이것을 식별할 수 있다면 금생에과보의 무더기들을 일어나게 만드는 상카라(kamma formation)와 업(kamma)을 식별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상카라와 업을 식별하였다면이제는 그것들에 앞서 일어난 무명과 갈애와 취착이 무엇인지 식별한다. 그 다음은 업의 회전과 오염원의 회전과 관련된 정신과 물질을식별한다. 정신은 아마도 34, 33 혹은 32개 가운데 하나일 것이다. - P42

수행자는 오염원의 회전인 자신의 무명과 갈애와 취착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이 오염원의 회전이 업의 회전을 어떻게 일으키는지를 식별하고 이 업의 회전이 다음 생으로 잉태되는 순간에 정신과 물질이라는 다섯 무더기들을 어떻게 일으키는지 식별해야 한다. 그러고는 자기가 본 것이 맞는지를 그 연결 여부를 보고 확인한다. 이렇게하려면 업력을 볼 수 있어야 하고 잉태의 순간에 정말로 그 업력이 재생의 정신과 물질을 일으키는지 보아야만 한다. - P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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