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4보호명상을 마쳤다면 견청정(ditthi visuddhi)으로 전환할 준비가 끝난 것입니다. 견청정으로 전환하는 방법은 여러 경들에 나와있습니다. 흰색 까시나 사선정에서 출정하여 물질(rupa)을 식별하는 것으로 시작하거나 정신(nama)을 식별하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럼 물질의 식별로 시작한다고 합시다. 이때는 사대요소 명상으로 집중력을 높이도록 하십시오. 빛이 강해지면 신체의 32 부위에 대한 식별을 빠르고도 만족스러운 수준으로 진행하십시오. - P101

견청정으로 전환하는 방법은 맛지마니까야 앗사뿌라 긴 경」(mahāassapura sutta)에 있습니다. So evam samāhite citte parisuddhepariyodāte anangane vigatūpakkilese mudubhūte kammaniye thiteanenjappatte asavanam khayañanaya cittam abhininnameti. (그는 이와같이 마음이 집중되고, 청정하고, 깨끗하고 흠이 없고, 오염원이 사라지고, 부드럽고, 활발하고, 안정되고, 흔들림이 없는 상태에 이르렀을 때모든 번뇌를 소멸하는 지혜로 마음을 향하게 한다) - 수행자는다음과 같이 되도록 사선정을 닦아야 합니다. - P101

이와 같이 사선정까지 닦은 다음 asavanary khayafñanaya cittamabhininnameti.(번뇌를 소멸하는 지혜로 마음을 향하게 한다.) - 수행자는 번뇌들이 제거된 아라한도의 지혜(arahatta maggañana)로 마음을기울입니다. 그러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So idam dukkhantiyathābhūtam pajānāti, ‘ayam dukkhasamudayo‘ti yathābhūtam pajānāti, ‘ayam dukkhanirodho‘ti yathābhūtam pajānāti, ‘ayamdukkhanirodhagamini patipadā‘ti yathābhūtam pajanati (그는 ‘이것이괴로움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안다. ‘이것이 괴로움의 일어남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안다. 이것이 괴로움의 소멸이다.‘라고 꿰뚫어 안다. ‘이것이 괴로움의 소멸로 인도하는 도닦음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안다.)  - P102

요소명상주제(dhātu kammatthana)로 어떻게 아라한이 될 수 있습니까? 각각의 깔라빠에서 땅(pathavi), 물(apo), 불(tejo), 바람(vayo)이라는 사대요소를 분석할 수 있다면 요소멍상주제(dhatu kammatthana)로근접삼매 (upacara samadhi) 단계까지 온 것입니다. 이 근접삼매는 요소명상주제를 닦을 때 얻는 것을 말합니다. - P105

그러면 이 근접삼매까지 얻은사람이 아라한과를 얻으려면 무엇을 더 닦아야 하나요? 『삼모하위노다니』 241쪽과 242쪽에 간략한 설명이 나옵니다. Ime cattaromahabhüte pariggaphantassa upädarupam pakatam hoti(이 사대요소를파악한 자는 파생물질이 분명해진다). 수행자가 여섯 감각토대에서 모든투명깔라빠와 불투명깔라빠에 있는 사대요소를 통찰지로 식별할 수 있다면 24가지 파생물질(upada rupa)들은 점차로 분명해집니다. - P105

수행자는 통찰지로 궁극적 실재의성품을 식별해야 합니다. 궁극적 실재에 도달한 이후라야 무상이라는 통찰지가 일어난다고 가르칩니다. 붓다 아비담마에 깔라빠는 일어나서는즉시 사라져버린다고 하였습니다. 그것들은 이전에 존재했던 것들도 아니었고 사라져버린 이후에도 어딘가에서 존재하는 것도 아닙니다. 하나씩 차례로 일어나려고 대기하고 있는 것도 없습니다. 사라져버린 후에는들판에 쌓여진 시체처럼 무더기들을 이루지도 않습니다.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다가 사라진 다음에도 존재하지 않는 그 사이에 아주 잠깐 동안만 일어나는 성품일 뿐입니다. 이것을 통찰지로 보아야 합니다. 그때 수행자의 통찰지는 궁극적 실재를 깨닫습니다. - P108

Iti rūpārūpapariggaho pañcakkhandha honti, pañcakkhandhadvādasāyatanāni honti, dvādasayatanani atthārasa dhatuyo hontītikhandhayatanadhātuvasena yamakatālakandham phalento viya dvekotthase katvā namarupam vavatthapeti.(이 물질과 정신을 파악하면오온이 되고, 오온은 12처가 되고, 12처는 18계가 된다. 무더기와 감각장소와 요소를 통해서 마치 야자수 잎이 두 갈래로 퍼지는 것과 같이 징신과 물질을 구분한다.) 정신과 물질을 식별할 때 모든 물질현상(rūpa dhamma)들은 물질의 무더기(色蘊, rūpa khandha)이고, 느낌(vedana), 인식(sariña), 상카라(sarikhara), 알음알이 (viiiiana)로 나누어지는 정신현상(nama dhamma)들은 정신의 무더기 (nama khandha)라고식별합니다. - P109

이 정신과 물질들은 원인 없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직접적으로결과를 만들어 내는 이 원인들을 생산 원인(janaka hetu)이라고 하고, 지원하고 복돋우는 지탱 원인(upatthambhaka)이라고도 부릅니다. 원인(hetu)과 조건(paccaya)이라고 하는 원인들 때문에 물질(rupadhamma)과 정신(namadhamma)이 일어납니다. Ko panassa hetu, Kopana paccayo (원인은 무엇이고 조건은 무엇인가?) - P111

원인(hetu)과 조건(paccayā)이라고 하는 원인들 때문에 물질(rupadhamma)과 정신(nāma dhamma)이 일어납니다. Ko panassa hetu, Kopana paccayo (원인은 무엇이고 조건은 무엇인가?) - 정신과 물질을 일으키는 직접 원인이 무엇이고 지탱하는 원인은 무엇인지 알기 위하여식별할 때 무엇을 수행자가 알게될까요? 정신과 물질의 원인들을 통찰지로 깨닫게 됩니다. 무명(avijja), 갈애(taiha), 업(kamma), 음식(ahara) 때문에 정신과 물질이 일어난다는 것을 말이지요. - P111

avijjāpaccayā taṇhāpaccayā kammapaccayā āhārapaccayā cā"ti tassapaccayam vavatthapetvā(‘무명을 조건으로, 갈애를 조건으로, 업을 조건으로, 음식을 조건으로‘라는 저 조건들을 구분하고는) - 이 정신과 물질의 원인을 구분하고 깨달으십시오. 이것들은 무명(avijja) 때문에 일어납니다, 갈애(tariha) 때문에 만들어지고, 업(kamma) 때문에 만들어지고, 음식(ahara) 때문에 만들어집니다. 그러면 다음은 무엇을 해야 할까요? - P112

ceva paccayasamuppannadhammāca anāgatepiatītepi paccayāetarahipi paccaya ceva paccayasamuppannadhamma ca - ‘과거에도 원인과 결과만이 있고, 현재에도 원인과 결과만이 있으며, 미래에도 오직원인과 결과만이 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tato uddham satto vapuggalo vā natthi - 오직 원인과 결과 이외에는 아무 것도 없습니다. 남자도 없고, 여자도 없고, 사람도 없고, 존재도 없고, 천인도 없고, 범천도 없습니다. - P112

이와 관련하여 청정도론』 제2권제2권 237쪽 문단번호 687 에Vipassakena pana kammantarañca vipakantarañca ekadesatojanitabbam.(그러나 위빳사나를 수행하는 자는 업의 차이와 과보의 차이를 일부나마 알아야 한다.) 위빳사나를 닦을 때에는 업의 차이(kammantara)와 과보의 차이 (vipakantara)를 어느 정도는 알아야 합니다. - P113

모든 것을 아시는 분(一切智者)의 영역이지요. 만약 업과 과보에 대하여아는 것이 하나도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sabbena sabbam ajananepaccayapariggaho na paripūratiti. (아는 것이 하나도 없다면 정신물질의 조건을 파악하는 지혜를 얻을 수 없다.) - 업과 과보에 대하여 어떠한 것도 아는 것이 없다면 조건을 파악하는 지혜(paccayapariggahofiana)를 결코 얻을 수 없습니다. - P114

Ayam pana vipassanasaikharasallakkhana fñatapariffia nama.9)(위빳사나를 할 때 상카라들을 주시하는 이것을 안 것의 통달지라 한다.) -이 단계가 안 것의 통달지 (flataparinta)입니다. - P115

Evam saikhare sallakkhetvā thitassa panabhikkhussa dasabalassa sasane mulam otinnam nama hoti, - 그는 십력(十力)을 갖추신 부처님의 가르침 (sasana)에 확고합니다. 왜냐하면부처님의 가르침은 성스러운 사성제를 통해 확립되었으니까요. 만약 괴로움의 진리 (dukkha sacca)와 일어남의 진리 (samudaya sacca)를 깨닫는다면 가르침 (sasana)에 확고해집니다. patittha laddha nama - 그는확고하게 선처에 다시 태어나도록 지원받습니다. - P115

요소명상주제(dhatukammatthana)로 위빳사나(vipassana kamatthana)를 닦아 아라한과(arahatta phala)를 얻습니다. 요소명상주제를 닦을 때에는 이러한 규칙들을 잘 따라야 합니다. - P117

요소에 대한 명상주제(dhatukammatthana)로부터 시작해봅시다. 모든 여섯 감각토대에 있는 투명깔라빠와 불투명깔라빠의 사대요소를 식별할 수 있는 수행자는 파생물질(upāda rupa)을 식별해야 합니다. 깔라빠에는 흰색, 붉은 색, 노란 색 등의 색깔이라는 요소(vanna dhātu)가있습니다. 이 색깔의 요소(vanna dhatu)를 식별한 후에 냄새 (gandha)를식별해야 합니다. - P117

모든 여섯 감각토대에서 투명깔라빠와 불투명깔라빠에 있는 이 8가지요소들을 식별할 수 있다면 이제는 생명기능(jivita)을 식별하십시오. 모든 투명한 물질깔라빠는 과거의 업에서 만들어집니다. 과거의 업에서 생긴 모든 깔라빠에는 생명기능(jivita)이 있습니다. 업이 부모이고 업에서기인한 물질은 자식입니다. 부모와 자식은 서로가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 P119

rūpassa pana kammam cittam utu aharoti ayam kammadikocatubbidho paccayo. Tattha kammam atītameva kammasamuṭṭhānassarupassa paccayo hoti. (업과 마음과 온도와 음식을 뜻하는 업 등의 네가지가 물질의 조건이다. 이중에서 오직 과거의 업이 업에서 생긴 물질에게 조건이 된다.) 청정도론에 나오는 말씀입니다. - P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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