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에서 거론한 것처럼 특정한 방향이 없이) 무량한 우주로자애를 확산하는 48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애를 확산하는방법에는 모두 528가지가 됩니다. 체계적으로 528가지 방법을 통해 자애명상을 잘 할 수 있다면, 자애경에서 가르치셨던 방법으로 좀 더 수행을 한다면 성공할 것입니다. 이것이 4보호명상 가운데 하나인 자애관입니다. - P92

자애명상에 성공하였다면 불수념으로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붓다의9가지 특성 가운데 당신이 좋아하는 한 가지 특성을 선택해서 시작하십시오 이때 특성의 의미를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면 아라한(araham)이라는 특성을 선택했다면 ‘아라한‘에는 5가지 정의가 있습니다. 자신이가장 좋아해서 선택한 정의의 의미를 이해하여야 합니다. 정의들 가운데하나는 ‘붓다의 계(sila), 정(samadhi), 혜(pañña)는 견줄 이가 없기 때문에, 인간과 신들의 예배를 수용할 만하시므로 아라한이라 한다는 것입니다. - P93

불수념에 성공하였다면 부정의 명상주제(asubha kammatthāna)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부정관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사마타의 대상으로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위빳사나의 대상으로 부정을 명상하는것입니다. - P95

청정도론을 보면 아직까지 어떤 선정도 얻지 못한 사람들에게 부정관을 시작하라고 가르칩니다. 그러나 이 수도원에서는 흰색 까시나 사선정까지 닦은 사람들에게 사선정의 도움을 받아 부정관을 닦도록 합니다. - P96

썩어 혐오스러운 자신의 시체에 대하여 마음을 집중하고 유지해야 합니다. 그런 후에 궁극적 실재인 생명 기능(jivitindriya)의 사라짐을 식별하기 위하여 전환하십시오. 마음이 한 시간 정도 집중이 되면 선정의 5요소가 일어나는 것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선정의 요소들은본삼매(appana)에 해당하는 요소들이 아닙니다. 단지 근접삼매 (upacärasamadhi)에 해당하는 선정의 요소들입니다. 죽음에 대한 명상은 이렇게합니다. - P99

보호명상은 자애관(慈愛觀), 불수념(佛念), 부정관(不淨觀), 사수념(死隨念)입니다. 수행자는 하루에 한 번, 수도원, 마을, 그리고 무한한우주에 있는 모든 중생(sabbe satta)들을 향하여 자애 (metta) 선정에 들어야 합니다. 이러한 명상으로 자신을 위험에서 벗어나게 합니다. 위험에서 자신을 자유롭게 함은 물론 자신의 마음을 깨끗하게 만들기 위하여 불수(佛念)을 하십시오. - P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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