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정(jhana)의 바로 앞, 즉 근접삼매는 일시적으로 반대되는 장애(nivarana)들을 억압하는(vikkhambhana pahana) 힘이 있습니다. 억압에 의한 버림(vikkhambhana pahana)은 장애들이 꽤 오랫동안 제거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집중이 잘 됩니다. 장애(nivarana)가사라졌기 때문에 집중이 잘된다는 의미입니다. - P77

이러한 장애 (nivarana)에는 5가지가 있습니다. 감각적 욕망(kamachanda), 악의 (vyapada), 해태와 혼침(thinamiddha), 들뜸과 후회(uddhaccakukkucca), 의심(vicikicchā)이 그것입니다. 이것들은 선정(jhāna)을 얻는데 장애가 됩니다. 위빳사나 단계에서 무명은 장애(nivarana)에 포함됩니다. 감각적 욕망(kāmachada)은 살아 있는 존재와살아있지 않은 것들에 대한 집착을 말합니다. 탐욕(lobha)이 우세한 마음입니다. 악의 (vyapada)는 성냄이 우세한 마음입니다. 빠알리어 웃닷짜(uddhacca)와 쿡꿋짜(kukkucca)는 들뜸과 후회입니다. 의심(vicikiccaha)은 회의적인 의심이 우세한마음입니다. - P77

근접삼매의 일으킨 생각, 지속적고찰, 희열, 행복, 집중이라는 선정의 5요소들은 아직은 충분하게 강하지 않습니다. 언제나 마음을 유지할 정도로 강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때로는 바왕가에 떨어지고, 때로는 표상(nimitta)을 대상으로 취합니다. - P80

근접삼매의 단계에서 선정의 요소들이 강하지 않을 때, 흰색 까시나든지, 뼈들이든지, 4대요소들이든지 간에 마음이 대상에 느슨해지면 바왕가에 떨어집니다. 바왕가에 떨어지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어떤 수행자들은 자기가 열반을 경험했다고 말을 합니다. 왜냐하면 바왕가에 떨어진 사람은 아무것도 없음 (nothing)을 알았다고 말합니다. 아무것도 없음을 알았다고 말하는 이유가 이것입니다. 바왕가는 전생의 죽음 근처에서속행(marapa javana)이 일어날 때의 그 대상을 마음의 대상으로 취합니다. 그것은 흰색 까시나나 뼈나 사대요소들과 같은 지금 닦고 있는 현재의 대상을 취하지 않습니다. (위빳사나 명상으로 전환하기 전에 무색계선정(arupa jhana)을 얻기 위하여 나머지 9개 까시나를 닦아야 합니다.) - P80

오늘은 4보호명상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자애명상을 하려면 자애를 보내야 할 사람과 보내지 말아야 할 사람들의 유형에 대하여 알아야합니다. 어떤 특정인에게 자애를 보낼 때 이성(異性)을 대상으로 하면안됩니다. 그러나 ‘모든 살아있는 존재들이 (sabba satta)…‘, ‘모든 사람들이(sabbe purisa), ‘모든 여성들이 (sabba itthiyo) 들과 같이 불특정한 다수를 대상으로 할 때는 상관없습니다. - P81

죽은 사람을 대상으로 해서도 안 됩니다. 선정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지요. 언제나 특정한 이성이나 죽은 이를 대상으로 자애를 보내는 명상을 하면 안 됩니다. 명상을 시작하는 초기에 명상하지 말아야 할 사람들로는 ① 가장 사랑했던 사람 : 슬픔이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②중립적이거나 무관심한 사람 ; 처음 시작할 때 약간의 어려움을 겪을수도 있기에 ③ 미워하는 사람 ; 처음에 자애의 마음이 생기기가 가장어렵기 때문입니다. - P81

「자애 경」(metta sutta)에서 부처님은 비구들에게 까시나 명상을 토대로 위빳사나를 가르치셨습니다. 그러나 천신들에게 방해를 받고 비구들이 부처님에게 돌아오자 부처님께서는 그들에게 까시나를 닦지 말고자신들을 보호하는 명상(Parihariya)으로 자애명상주제를 닦도록 바꾸어주셨습니다. 여기서 보호(parihariya)란 항상 닦아야 하는 명상이라는의미가 있습니다. 까시나와 자애는 서로 간에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 P82

자애명상주제를 처음 시작할 때에는 자신에 대한 자애관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애관은 자신(atta), 사랑하는 사람(piya), 중립적인사람(majjhatta). 적(veri)의 순서로 진행합니다. 다만 자애 선정을 얻기위해서는 이 네 부류의 사람들 가운데 첫 번째 자기 자신은 제외해야 합니다. - P86

자신에 대한 자애관으로는 자애 선정(metta jhana)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흰색 까시나 사선정을 이미 얻은 사람이 자애 선정을 얻으려면 사선정 (jhāna samādhi)의 도움으로 존경하는 사람을 대상으로자애관을 닦습니다. 성공한 다음엔 사랑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닦습니다. 이 두 부류의 사람들은 사랑스러운 사람(piya)입니다. - P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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