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가지 선정의 요소들이 모인 그룹을 선정 (jhana)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땅 속으로 다니거나 허공을 날아다니는 것이 선정이라고이해합니다. 이런 것들은 신통의 영역입니다. 선정은 하나의 대상에 강하고, 확고하게 그리고 강력하게 집중하는 것입니다. 예들 들어 흰색 까시나의 빠띠바가 니밋따나 혹은 뼈에 대한 명상이라면 뼈 빠띠바가 니밋따nimitta)와 같은 것들에 말이지요. 이 단계에서 일으킨 생각(vitakka)과 지속적 고찰(vicara)은 중요합니다. - P72

지속적 고찰(vicara)은 꽃 주위를 빙빙 돌며 나는 것과 같습니다. 지속적 고찰이 없다면 빠띠바가 니따에 유지되던 마음이 떨어져 나갈 수도 있습니다. 왜 마음이 떨어져 나갈까요?
예를 들어 대리석으로 만들어진 공이 표면이 매끄러운 책상 위에 있다면 굴러 떨어질 것입니다. 떨어지면 다시 공을 책상 위에 놓습니다. 이렇게 반복하다보면 공은 점차로 책상 위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안정이 되었더라도 그것을 유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은 필요합니다. 이 유지하는 노력이 바로 ‘지속적 고찰‘입니다. - P73

일으킨 생각(vitakka)의 특징은 마음을 대상에 얹는 것입니다. 단지 흰색을 알기 위하여 흰색 까시나빠띠바가 니밋따에 마음을 얹는 것입니다, 그런데 지속적 고찰(vacara)의 도움이 없이 마음을 이와 같이 유지시킬 수 있겠습니까? 할 수는 있겠지만 마음은 떨어져나갈 것입니다. 떨어져 나가면 다시 마음을 고요하게 고정시키기 위한 지속적 고찰(vicara)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을까요? 그렇습니다. 당신은 마음을 계속해서 유지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 P74

저는 앞에서 근접삼매의 단계에 선정의 5요소가 나타날 때, 초선을증득하기 직전에 바왕가에 떨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흰색 까시나뿐만 아니라 뼈에 대한 명상을 할 때에도 초선의 증득 직전에 바왕가에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사대요소 명상에서 근접삼매가 무르익기 전에 바왕가에 떨어질 수 있습니다. - P76

 그러므로 삼매에는 근접삼매와 본삼매라는 2종류가 있습니다. 그러면 근접삼매란 무엇입니까? 선정삼매(jhāna samadhi)에 가까운 삼매가 근접삼매입니다. 본삼매(appanāsamadhi)가 선정삼매(jhana samadhi)입니다. - P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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