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명상주제(dhatu kammatthana)인 사대요소 명상으로 근접삼매(upacara samādhi)를 얻었다면 얻을 수 있는 가장 높은삼매를 얻은 것입니다. 무슨 짓을 해도 본삼매 (appana jhana)는 얻을 수없습니다. 왜? Sabhāvo dhammārammanatta(대상이 고유한 성질을 가진법이므로) - 왜냐하면 물질(rupa)이라는 궁극적 실재를 대상으로 하기때문입니다. 법 (dhammma)들의 고유한 성품은 아주 심오하고 난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정 (jhana)을 얻을 수 없습니다. 대신에 욕계의 삼매(kamavacara samadhi) 가운데 가장 높은 근접삼매(upacara samādhi)까지는 가능합니다. - P56

그런데 이 삼매는 진짜일까요? 진짜 근접삼매가 아닙니다. 복서는이것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집근처에 가까이 있는곳을 이웃(upacara)이라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선정 (jhana)의 근처에 가까이 있는 삼매를 근접삼매(upacara samadhi)라고 합니다. 사대요소 명상으로는 선정(jhana)을 얻을 수 없습니다. - P56

그럼에도 진짜 근접삼매와 사대명상으로 얻어진 집중력의 정도가 비슷하므로 은유적인 표현으로 근접삼매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 삼매를 닦을 때 고유한 특징을 대상으로 취하면 빛이 뜹니다. 언제 이 빛이 뜰까요? 집중의 정도가 일정 수준에 이르면 빛이 나타납니다. - P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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