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된 실체로서의 나는 없다.
그러므로 어떠한 나도 만들수 있다.
바로지금 여기에서 나의 행위가나다.
행위가 있을 뿐 행위자는 없다. - P106

걸어갈때 걸어갈뿐! 머무를 때 머무를 뿐!
앉아 있을 때 앉아 있을 뿐! 누워 있을 때 누워 있을 뿐!
밥 먹을때 밥 먹을 뿐! 잠잘 때 잠잘뿐!
늙어 갈때 늙어갈뿐! 아플때 아플 뿐!
죽을때 죽을뿐! - P106

아바타로 분리하고
바라밀로 전환하여,
행불로 함께 나누니
나도 해탈! 너도 해탈! 모두 해탈! - P108

허공으로 장엄된 세계 바다의
비로자나 진정한 법신과
현재 설법하시는 노사나불
그리고 석가모니 제 여래께 귀의합니다.
- 「화엄경 약찬게』 - P109

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을 행할 때에
몸과 마음을 아바타(空)라 관찰하고
모든 고통 벗어났다.
「반야심경』 - P111

보신과 화신은 진짜가 아니고 허망한 연(緣)일뿐!
법신은 청정하여 광대하기 끝이 없네.
일천강에 물이 있으니 일천 강에 달이 비추고
허공만리 구름 없으니 그대로가 천하늘!
--「금강경오가해』 - P112

듣는 성품을 돌이켜 듣는다면 성품은 위 없는 도를 이루리니
위원님 이근원의 진실이 이와 같습니다.
이것이 부처님들께서 한결같이 열반의 문에 이르는 길입니다.
-「능엄경』 - P114

일체 세간의 산하대지와 생사열반이
모두 허공 꽃(空華)의 모습이니라.
- 「능엄경』 - P115

세존이여, 여래께서 설하신바 삼천대천세계는 곧 세계가 아니므로그 이름이 삼천대천세계입니다. 왜 그런가?
세계가 진실로 있는 것이라면 하나로서 합하여진 모양인바 여래께서 설하시되 일상(一合相)은 일합상이 아니므로 그 이름이 일합상일 뿐입니다.
금강경』 - P115

몸은 부처가 아니고
음성 또한 그러하네.
하지만 이를 떠나서
부처의 신통력을 볼수도 없다네.
-『화엄경』 - P116

아바타로 분리하고
바라밀로 전환하여,
행불로 함께 나누니
나도 해탈! 너도 해탈! 모두 해탈! - P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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