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정의 첫 번째 이익은 현재 지복에 머무는 것(dittha·dhammasukha·vihara, 딧타 담마 수카 위하라), 즉 이번 생에서 선정 (jhana, 자나)의 행복을누리는 것입니다. 이것은 아라한을 나타냅니다. 순수 위빳사나 아라한이 자연히 출세간 선정(lokuttarajhana, 로꿋따라 자나)을 지니더라도 그들은 여전히 세간 선정(lokiyajhana 로끼야 자나)을 연마하기를 바랄 수도 있는데, 선정의 지복을 누리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 P244

수행자가 위빳사나를 상카라에 대한 평정 지혜(Sankhar·Upekkhā·Nāna, 상카루삑카 냐나)까지 수행하면 그는 또한 자신의 선정 형성 식별을, 여러 선정 중에서, 오직 한 선정에서 계속식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세고 강력한 사마타가 세고 강력한 위빳사나와 함께 엮어져서 아라한도와 과까지 증득할 수도 있습니다. - P246

아라한이 닙바나 증득에 머물 수 있다 하더라도 그들은 멸진정에들어가 머물기를 더 좋아할 수도 있는데, 닙바나 증득이 형성되지 않은것을 대상으로 취하더라도 여전히 느낌이라는 정신형성이 남아있기때문입니다. 그러나 멸진정 증득 시, 업에서 생긴 물질, 온도에서 생긴물질, 자양물(음식)에서 생긴 물질만 남아있고 마음에서 생긴 물질과마음은 없습니다. - P247

무상이 무엇입니까? 무상한 것은 다섯 무더기 (오온)입니다. 이 정의는 많은 주식서에 언급되어 있습니다. 수행자가 다섯무더기를 분명히 본다면 그는 무상, 고, 무아를 볼 수 있습니다. - P248

사리따 존자와 마하목갈라나 존자의 아라한도는 상수제자의 깨달음 지혜 (Agga Savaka Bodhi Nana, 악가사와 보디 나나)와 함께한 반면바히야 다루찌리야 존자의 아라한도는 단지 대제자의 깨달음 지혜(Mahā·Sāvaka·Bodhi Nana, 마하사와 보디 나나) 만 함께 합니다. 상수제자의 깨달음 지혜는 대제자의 깨달음 지혜보다 더 높습니다. 닙바나를 얻는 데는 오직 한길만이 있기 때문에 이 제자들은 희망으로 아라한이 되지 않았습니다. 즉 그들은 과거 노력, 빠라미 (parami, 바라밀, 완성)의 지원을 받은 현재 노력으로 아라한이 되었습니다. - P250

이제 여러분도 계율을 바탕으로 사마타-위빳사나를 연마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삼학을 상카라에 대한 평정 지혜까지 수행하면어느 쪽이든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해탈을 원하면 닙바나(Nibbana, 열반)로 가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디삿따(Bodhisatta, 미래붓다)가되고 싶으면 보디삿따의 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 P255

무명이 남김없이 소멸될 때까지 미래생을 가능한 많이 식별해야합니다. 이것은 아라한도(Arahattamagga, 아라핫따 막가), 즉 여러분 자신의 아라한 증득과 함께 일어납니다. 다섯 무더기인 정신물질이 남김없이 소멸하는, 즉 아라한 삶의 마지막인 여러분 자신의 빠리바나(Parinibbana, 최종열반)를 볼 때까지 미래 식별하는 것을 이어가야 합니다. 이와 같이 무명의 소멸로 정신-물질이 소멸하는 것을 보게 되는것입니다. 여러분은 현상(dhamma 담마 법)의 완전한 소멸, 다시 말하면태어남이 더 이상 없음을 보게 되는 것입니다. - P269

지속적인 수행이 모든 수행에 필요합니다. 들숨날숨에 알아차림하는 수행을 할 때 존경심을 가지고 모든 자세에서 숨에알아차림해야 합니다. 걷고 서고 앉을 때 숨 이외의 대상을 취해서는안 되고 오직 숨만 봐야 합니다. 생각을 멈추도록 노력하고 말하는것을 멈추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끊임없이 노력하면 집중력은 서서히 향상될 것입니다. 깊고 힘차고 강력한 집중만이 니따를만들어 냅니다. - P272

들숨날숨 사선정에서 바로 무색계 선정 증득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왜 안 되겠습니까?
무색계 선정, 특히 공무변처 선정(akasanaficayatana jhana, 아까사날짜야따나 자나은 까시나(kasina, 두루 채움의 명상대상) 대상을 제거함으로써얻어집니다. 까시나 대상을 제거하고 남은 공간(alkisa, 아까사)에 집중하면 공무변처 선정 대상이 나타날 것입니다. 그 공간을 볼 때 그것을점차로 확장해야 하며 모든 방향으로 확장할 때 까시나 대상은 사라져있을 것입니다. 그 공간을 더 나아가서 무한한 우주로 더 확장을 해야합니다. 그것은 공무변처 선정의 대상이고 공무변처 선정은 이번에는식무변처 선정 (viññanañcayatana jhāna, 윈냐날짜야따나 자나)의 대상이 됩니다. - P274

마음은 여섯 토대 중의 하나를 의존하여 일어나기 때문에 몸을 떠날수 없습니다. 여섯 토대는 눈 토대, 귀 토대, 코 토대, 혀 토대, 몸토대, 심장 토대입니다. 이 여섯 토대는 여러분의 몸입니다. 마음은토대 없이 이 인간 세상에서 일어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마음이 몸을벗어날 수 없는 것입니다. - P277

그러나 위빳사나(vipassana, 통찰)의 대상은 개념이 아닙니다. 위빳사나의 대상은 궁극적 정신-물질, 그들의 원인이며, 선정법 (예컨대 초선정의 34 정신형성, 이선정의 32 정신형성, 삼선정·사선정·무색계 선정의 31정신형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P28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