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은 팔정도를 ‘발견한 길"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구체적으로는 ‘재발견‘이자 ‘재개발‘ 했다는 뜻입니다. 부처님 당신이 팔정도를 만들거나 발명했다고 하지 않으십니다. - P9

진리는 누가 만들 수 있는아닙니다. 누가 만들었다면 진리가 아니라 무상하기 그지없는 한낱 제작품이 되는 거지요. 팔정도는 과거, 현재, 미래의 어느 부처님 시대에도 반드시 있는 진리입니다. 부처님이 팔정도를 다시 발견하시고 널리 알리셔서 우리 모두가 그 길을 걸을 수 있게끔 이끌어주신 겁니다. - P10

수밧다여, 이 가르침과 율에는 성팔지도支道가 있다. 수밧다여, 그러므로 오직 여기에만 제1급의 수행자[豫流道, 豫流果]가 있다. 여기에만 제2급의 수행자一來道가 있다. 여기에만 제3의 수행자道, 不還果]가 있다. 여기에만 제4급의 수행자阿羅漢道, 阿羅漢가 있다. 다른 가르침(外道]에는 사문들이 없다. 수밧다여, 이 비구들이 바르게 머문다면 이 세상에 아라한들이 없지 않을 것이다. - P14

사바세계의 고苦에서 벗어나는 길을 찾는 것은당시 인도는 물론 지구상 많은 구도자들의 과제였던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해탈열반을 구체적으로 이룰수 있는 길을 누구든 승복할 수 있게끔 완벽한 체계를갖추어 제시하신 분은 부처님 말고는 달리 없었던 걸로 생각합니다. - P15

이 대목에서 오늘날의 종교 분위기에 익숙한 사람들이 조심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부처님은 팔정도가있고 없고의 차이를 공언하시면서도 다른 가르침을 삿되다고 폄하하지는 않으셨습니다. 설혹 견해가 다르고그것이 틀린 것일지라도 오늘날 풍토처럼 격렬하게 적대적 태도를 취하지 않으셨습니다. 모두 진리를 추구하는 사람들 각자의 나름대로의 노력이라고 보셨기 때문입니다. - P15

요컨대 부처님은 ‘모든 가르침이 진리를 추구한다는점에서는 같지만 불교에는 해탈열반에 이르는 구체적이고 확실한 길이 있다. 그것이 팔정도이다. 바로 그 점이 불교의 특징이요 외도와의 차이다.‘ 이렇게 말씀하신 것으로 이해됩니다. - P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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