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장이 어떻게 처세하면 세상에서 뜻을 펼칠 수 있는가에 대하여 여쭙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말이 진실되고 미더우며 행동이 독실하고 공경스러우면, 비록 오랑캐의 나라에서라도 뜻을 펼칠 수 있다. 그러나 말이 진실되고 미덥지 않으며 행실이 독실하고 공경스럽지 않으면, 비록자기 마을에서인들 뜻을 펼칠 수 있겠는가? 서 있을 때는 그러한 덕목이눈앞에 늘어서 있는 듯하고, 수레에 타고 있을 때는 그것들이 멍에에 기대어 있는 듯이 눈에 보인 다음에야 세상에 통할 것이다." - P178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더불어 말을 해야 할 때 더불어 말을 하지 않으면 사람을 잃고, 더불어 말하지 않아야 할 때 더불어 말하면 말을 잃는다. 지혜로운 사람은 사람을 잃지도 않고 말을 잃지도 않는다." - P179

자공이 인(仁)을 행하는 방법에 대하여 여쭙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기술자는 그의 일을 잘하려고 할 때 반드시 먼저 자신의 연장을 잘 손질한다. 마찬가지로 어떤 나라에 살든지, 그 나라의 대부들 중 현명한 사람을 섬기고, 그 나라의 선비들 중 인한 사람과 벗해야 한다." - P179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의로움으로 바탕을 삼고, 예(禮)에 따라행동하며, 공손한 몸가짐으로 드러내고, 신의로써 이루어 내는 것이다.
이것이 군자로다!" - P181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자신의 무능함을 근심하지. 남이 자기를 알아주지 않음을 근심하지 않는다." - P182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일의 원인을 자기에게서 찾고, 소인은남에게서 원인을 찾는다." - P182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지혜가 거기(맡은 직책)에 미치더라도 인(仁)으로 그것을 지킬 수 없으면, 비록 얻는다 하더라도 반드시 잃는다. 지혜가거기에 미치고 인으로 그것을 지킬 수 있더라도, 엄숙한 자세로 임하지않으면, 백성들이 공경하지 않는다. 지혜가 거기에 미치고, 인으로 그것을 지킬 수 있고, 엄숙한 자세로 임하더라도, 백성들을 동원할 때 예(禮)로써 하지 않으면, 잘 되지 않을 것이다." - P18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바른 길을 따를 뿐이지, 무조건 신념을 고집하지는 않는다." - P18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추구하는 도(道)가 같지 않으면 함께 일을 꾀하지 않는다." - P18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유익한 벗이 셋이 있고 해로운 벗이 셋이 있다. 정직한 사람을 벗하고, 신의가 있는 사람을 벗하고, 견문이 많은 사람을벗하면 유익하다. 위선적인 사람을 벗하고, 아침 잘하는 사람을 벗하고, 말만 잘하는 사람을 벗하면 해롭다." - P191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에게는 항상 생각하는 것이 아홉 가지가있다. 볼 때에는 밝게 볼 것을 생각하고, 들을 때에는 똑똑하게 들을 것을생각하며, 얼굴빛은 온화하게 할 것을 생각하고, 몸가짐은 공손하게 할것을 생각하며, 말을 할 때는 진실하게 할 것을 생각하고, 일을 할 때에는공경스럽게 할 것을 생각하며, 의심이 날 때에는 물어 볼 것을 생각하고, 성이 날 때에는 뒤에 겪을 어려움을 생각하며, 이득 될 것을 보았을 때에는 그것이 의로운 것인가를 생각한다." - P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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