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주식투자는 ‘도박‘이 아니다. 주식투자는 ‘기대‘ 혹은 ‘바람‘만믿고 돈을 거는 행위가 아니다. 주식투자는 ‘예측 게임‘이다. 주식투자가‘예측‘이라는 것은 논리적이고 확률적으로 주식의 미래 가치를 판단해야하기 때문이다. 주식투자가 ‘게임‘이라는 것은 경쟁해야 할 상대가 있고,경쟁 상대가 나와 투자 환경에 실시간으로 반응하여 계속 전략을 변화시키기 때문이다. 이 글을 읽는 독자가 주식시장에서 경쟁해야 할 상대는개인투자자, 기관투자자, 투기세력, 주가조작 세력 등이다. 주가의 장기적 흐름은 이들이 시시각각 변하는 투자환경에서 예측 게임을 벌이는 결과물이다.

주식투자는 막연하게 해서는 안 된다. 공부해야 한다. 투자할 기업, 산업 섹터, 국가, 전 세계의 미래 변화 가능성에 대해서 공부해야 한다. 상대의 전략도 파악하고, 투자하는 자신도 나름의 전략이 있어야 한다. 이런 공부의 수준과 양에 맞는 투자종목을 선택하고 전략을 수립해야 주식투자에서 성공할 수 있다. 이 책은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3배수 레버리지 ETF‘라는 특정 투자종목에 어울리는 공부의 수준과 양을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총 10개의 강의로 구성되어 있다.

각장마다‘3배수 레버리지 ETF‘ (이하 3배수 ETF라 칭함) 종목만을 가지고, ‘예측 게임‘할 수 있는 실력을 길러주는 기본 지식을 담았다. 최소한 이 정도는 공부하고 통찰하며 3배수 ETF 투자를 해야 한다. 물론 이 책에 담은 내용이3배수 ETF 상품 투자에 대한 모든 지식은 아니다. 하지만 이책의 내용을 잘 공부하면, 다음에 어떤 방향으로 추가 공부를 해야 하는지도 자연스럽게 알게 될 것이다.

미래는 갑자기 오지 않는다. 미래 신호(Futures Signals)를 주고 온다. 공부가 충분하면 미래 변화의 방향, 속도, 신호를 포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꿀벌이 화분을 따다가 벌집으로 황급히 몰려 들어가면 얼마 후비가 온다. 꿀벌은 비를 맞으면 죽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꿀벌의 행동은날씨를 예측할 수 있는 미래 신호가 된다. 꿀벌의 속성을 잘 아는 사람은꿀벌의 행동에서 미래 신호를 포착할 수 있다. 세상의 작동방식을 공부하면 세상 변화에 대한 미래 신호를 발견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주식시장은 세상 변화와 연결되어 있다. 필자는 "주식시장은 세상 변화를 숫자로 말하는 곳이다"라고 말한다.

즉,3배수ETF상품이국가나 산업 단위에 투자하기 때문에 3배수 ETF 투자에 성공하고자 한다면 세상의 큰 변화(거시 흐름)를 읽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의미다.
종합주가지수 인덱스를 추종하는 3배수 ETF 주식가격은 국가나 세계전체 흐름에 영향을 받는다. 산업 섹터 인덱스를 추종하는 3배수 ETF 주식가격은 해당 산업의 거시 흐름에 영향을 받는다. 또한 3배수 ETF 투자에서 성공하는 비결 중 하나인 대조정이나 대폭락 대응 능력도 거시 변화와 직결된다. 이 책은 이런 거시적 변화와 3배수 ETF 상품의 주가 흐름이 어떻게 연결되는지도 다루었다. 이 책을 통해 거시적 흐름이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공부하고 나면, 신문에서 미래 신호를 발견하는 능력이향상될 것이다. 신문은 세상 곳곳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 사고, 변화를 보고해 준다. 이 책을 공부한 후에 신문을 읽으며 미래 신호를 발견하라. 그리고 이 책에서 배운 지식과 신문을 통해 포착한 미래 신호를 가지고 논리적으로 시나리오를 짜고, 논리적으로 짠 시나리오를 확률을 사용해서 활용하라.

10년이란 시간 안에 큰 수익을 만들어야 하는 사람들이 많다. 청년, 장년, 은퇴를 앞둔 사람, 은퇴한 사람 등 10년이 최대 시간이다.

10년 안에 주식투자로 큰 수익을 얻으려면 레버리지 투자를 해야 한다. 내돈만 가지고서는 불어나는 시간이 길다. 레버리지를 쓰면 더 큰 눈덩이를 굴리는 효과가 난다. 하지만 은행에서 돈을 빌리거나 증권사가 신용공여 식으로 제공하는 레버지리를 쓰면 위험 부담이 크다. 은행에서 돈을 빌리면 이자 비용이 발생하고, 원금 상환기간이 있다.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레버리지를 사용하면, 투자손실이 커지면 반대매매리스크가 있다. ETF 레버리지는 이자 비용이나 원금 상환 위험이 없다. 주가가 크게하락해도 강제로 반대매매가 일어나지 않는다. 생각보다 안전한 레버리지 투자다. 하지만 변동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공부를 하지 않고 투자하거나, 잘못된 투자 전략을 사용하면 원금 손실 위험이 커진다. 그러나 걱정하지 말라. 이 책을 통해 3배수 ETF 상품에 투자하는 사람들은 최소한이런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 책이 나오기까지 많은 분들이 도움을 주었다. 필자와 함께 미래연구를 투자시장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함께 고민하고 연구해 준최현식 부소장과 아시아미래인재연구소 연구원들과 투자 스터디 학생들에게 심심한 감사를 표한다.

한결같이 필자의 옆자리를 지켜 준 아내와4명의 아들들, 부모님에게도 늘 감사한 마음이다. 마지막으로, 필자를 사랑하는 수많은 독자들에게 가장 큰 감사를 전한다. 필자를 사랑하고 격려하고 날카롭게 조언해 주는 독자들은 필자가 연구를 계속해 나가는 가장 큰 힘이라는 것을 고백한다.

대한민국 국민의 ‘더 나은 미래‘를 예측하며

미래학자 최윤식 박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