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시장이 활성화되고 직원들의 출신 배경이 다양화되면서,우리 기업문화가 다른 나라에서 잘 통하는지 아닌지를 확인하는데는 오래 걸리지 않았다. 다행히, 우리 직원들이 미국에서 일궈낸자유는 어느 나라에서도 쉽게 적용되어 좋은 결과를 낳았다. 

간혹규정집을 확인하지도 않고 승인 없이 의사결정을 하는 방식을 낮설게 여기는 문화도 있었지만, 익숙해지면 모두 캘리포니아만큼이나 규정이 많지 않은 자율적 분위기를 반갑게 받아들였다. 자신의 삶과 일만큼은 직접 통제하겠다는 의지는, 미국인에게만 해당하는 특성이 아니었다. 그 점에서는 문화적 차이가 없었다. - P413

솔직함을 바라보는 관점은
나라마다 크게 다르다


해외 업무를 많이 해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어떤 나라에서 솔직한 피드백이 효과를 봤다고 해서 그 방식이 다른나라에서도 통한다고 말할 수는 없다. 예를 들어, 독일인 상사가잘못을 직설적인 방식으로 지적하면 미국인들은 너무 심하다고여기는 반면, 긍정적 피드백을 많이 끼워 넣는 미국인들의 성향은독일인 입장에서는 불필요하고 심지어 성의 없는 태도로 비칠 수도 있다.

이처럼 나라마다 피드백을 주는 방법은 다를 수밖에 없다 - P425

우리가 터득한 중요한 교훈은 어느 나라 출신이든 상관없이 다른 문화를 가진 나라의 동료들과 일할 때는 대화하고, 또 대화하고, 또 대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외국 동료에게 피드백을 주는 법을 제대로 배우려면, 상대방 문화에 관해 수시로 묻고 궁금증을드러내야 한다. 그 나라 출신 중 신뢰할 만한 동료에게 이렇게 물어보라. "저의 메시지가 좀 거칠게 들리진 않나요?" "당신들은 어떤 식으로 하죠?" 질문을 자주 하고 호기심을 많이 드러낼수록 피드백은 더욱 세련되어질 것이다. - P442

해외에서 팀을운영할 때는 다른 문화권의 직원과 스카이프를 할 때처럼 당신의말이 그쪽 문화의 맥락에 따라 의미가 과장되거나 축소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그래서 전략과 유연성이 필요하다. 그럴 때 약간의 정보와 기술을 동원하여 피드백의 형식만 조금 수정해도 뜻밖의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P447

같은 문화권에 있는 사람에게 피드백을 줄 때는 2장에서 설명한 4A 피드백 지침을 사용하라. 그러나 다른 나라에서 피드백을줄 때는 다섯 번째 A도 필요하다.

4A 피드백 지침은 다음과 같다.

• AIM TO ASSIST(도움을 주겠다는 생각으로 하라)

• ACTIONABLE(실질적인 조치를 포함하라)

• APPRECIATE (감사하라)

• ACCEPT OR DISCARD(받아들이거나 거부하라)

여기에 다섯 번째를 덧붙이자.

• ADAPT(각색하라) 함께 일하는 사람의 문화에 맞춰 전달하는 내용과 당신의 반응을 적절히 조절하라 - P448

기업문화를 지도로 만들어, 진출하는 나라의 문화와 비교해 보라.

F&R 문화와 관련하여 솔직함을 적용할 때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직설적인 표현을 기피하는 문화에서는 비공식적인 피드백의 잦은교환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공식적인 피드백을 더 많이 하고피드백을 좀 더 자주 의제로 설정해야 한다.

솔직한 문화를 조성하려 할 때는, 문화적 차이를 공개적으로 이야기함으로써 피드백의 원래 의도를 납득시켜야 한다.

솔직한 피드백을 위한 4A 피드백 지침의 다섯 번째, ‘ADAPT(각색하라)‘를 추가하라. 솔직하다는 것의 의미가 나라에 따라 지역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공개적으로 토론하라. 아울러 그런 가치를 구현하기 위해 양측이 상대방에게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데 힘을 모아야 한다. - P450

산업 시대를 이끈 굴지의 회사들이 교향악단처럼 운영되어 동시성과 정밀성, 완벽한 조화를 목표로 삼은 것도 그 때문일 것이다. 교향악단이 제대로 돌아갈 수 있는 것은 악보와 지휘자, 즉 프로세스와 규정이 있기 때문이다. 요즘도 공장을 운영하거나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하는 환경을 조성하거나 직원들이 막중한 책임감으로 제품을 균일하게 생산하길 바란다면, R&P, 즉 교향곡을연주하는 것 같은 운영 방식이 맞다. - P455

오늘 같은 정보 시대에 기업이나 팀은 더는 오류 예방이나 정확한 복제를 목표로 내세우지 않는다. 오히려 이들에게 필요한 것은창의성과 혁신의 속도 그리고 민첩성이다. 산업시대의 목표는 변화를 최소화하는 것이었지만, 지금처럼 창의적인 시대에는 변화를 극대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런 상황에서 가장 무서운 위험은, 오류를 예방하거나 일관성을 잃는 것이 아니라 최고의인재를 끌어들이지 못하고 새로운 제품을 내놓지 못하며 환경이바뀔 때 신속하게 방향을 틀지 못하는 것이다. 일관성과 반복성은회사에 이익을 가져오기는커녕, 참신한 생각을 억누를 가능성이더 크다. 사소한 실수가 잦으면 고통스럽겠지만, 그래도 무언가를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실수는 혁신 사이클의 주요 부분이다. 이런 상황에서 R&P는 더 이상 정답이 아니다. 교향곡은 당신이 지향해야 할 목표가 아니다. 지휘자와 악보에는 더 눈을 두지 말라. 그보다는 재즈 밴드를 결성하라.

재즈는 개인의 자발성을 강조한다. 연주자는 음악의 전체 구조를 알고 있지만, 경우에 따라 즉흥적으로 흐름에서 벗어나 혼자흥에 겨워 연주할 자유가 있으며, 이로써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놀라운 음악을 창조해 낸다. - P458

이제 이 책을 덮고 나면, 여러분은 하나의 지도를 가지게될 것이다. 음악이 들리기 시작하면 계속 집중하라. 문화는 한 번만들어놓고 모른 척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넷플릭스에서 우리는우리 문화를 꾸준히 논의하고 그것이 계속 진화하기를 기대한다.

혁신적이고 빠르고 유연한 팀을 만들기 위해서는 긴장을 조금 늦출 필요가 있다. 꾸준한 변화를 환영하라. 혼돈의 가장자리를 향해조금씩 나아가라. 교향악단을 조직하지도, 악보를 주지도 말라. 재즈 연주에 어울리는 무대를 만들고 즉흥 연주에 능한 직원들을 고용하라. 그런 조건들이 하나로 모일 때, 무대에서는 멋진 음악이흘러나올 것이다. - P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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