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들 때 곁을 지켜주는 사람이 있다는 것,
그 자체가 힘든 사람에게는 큰 힘이 된다.

상처받거나 낙심한 사람의 마음을 여는 말은
"결국 잘될 거야" 같은 결과 중심의 말보단,
"함께 있어줄게" 같은 과정 중심의 말이었다. - P13

내가 그들에게 한 말은 특별한 게 아니었다.

"언제든 네가 말하고 싶을 때 말해."
"지금도 좋고, 꼭 지금이 아니어도 돼."
"내가 도울 수 있는 게 있다면 말해."

이 세 가지가 전부였다.
자기가 힘들 때 언제든 찾을 수 있는존재가 있다는 것 그 자체로 큰 힘이 됐단다.
설령 실제로 찾지 않았음에도 말이다.
그저 그런 존재가 있다는 자체로 힘이 되는 것이다. - P15

상처받은 사람을 위로하고 싶다면
이 세 가지를 꼭 기억했으면 한다.

첫째, 기다려주기
상처받은 사람이 자기 스스로 마음을 열고
말할 때까지 충분히 기다려주는 여유를 가질 것.

둘째, 결정권 주기
난 언제든 널 도울 준비가 돼있으며 그건
네가 결정할 수 있다고 결정권을 줄 것.

셋째, 함께해주기
과정을 홀로 내버려두지 않겠다고 하고,
매 순간 걸음걸음을 함께하겠다고 할 것. - P16

같이 있으면 좋은 사람

1. 마음이 편안해지는 사람
2. 자꾸 웃게 되고 즐거운 사람
3. 배울 점이 있는 사람
4. 대화가 잘 통하는 사람
5. 늘 긍정적이고 활력이 넘치는 사람 - P17

나 홀로 빛나는 외로운 ‘해 같은 사람‘이 되기보단,
어둔 밤을 밝히며 수많은 별과함께 빛나는 ‘달 같은 사람‘이 되고 싶다. - P18

인생의 행복은 내가 가진 것을 소중히 여기는 순간이고,
인생의 불행은 내가 잃어버린 것을 그리워하는 순간이다. - P20

아프면 아프다고 말해야 한다

아프면서럽다.
아프면 미련하게 계속 참지 말자.
습관적으로 "괜찮다"고 하지 말자.
안 괜찮으면 하나도 안 괜찮다"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계속 참으면 더 큰 병난다.
아프면 자기만 손해다.
아무도 안 알아준다.
내가 괜찮다고 하면 남들은
진짜로 괜찮은 줄 안다.
몰라준다고 서운해 하지 말자.
사람이 원래 그렇다. - P21

꽃을피우기까지의 ‘과정‘이 선물이 되려면,
나는 어떤 꽃인지 스스로 관심을 갖는 것과
나의 계절은 언제인지를 아는 게 중요하다. - P24

자신을 지키는 법

1. 나를 책임져주지 않을 사람들이
막 던지는 말에 너무 휘둘리지 말 것.

2. 뛰어난 사람에게는 겸손히 배우되
남과 비교하며 스스로 작아지지 말것.

3. 나에게 함부로 대하는 사람에게
더 이상 감정 소모, 시간 낭비하지 말것.

휘둘리지 말고, 작아지지 말고, 낭비하지 말기. - P30

남이 원하는 인생이 아닌,
내가 원하는 인생을 살자.

남이 원하는 대로 살지 말고,
내가 진정 원하는 대로 살자. - P34

행복한 사람도, 성공한 사람도 다들
자기 스스로 그 행복과 성공을 정의하고,
그대로 살았던 사람들이다. - P35

마음에서부터 가난하고 쫓기고 남의 인정을
갈구하고 쫓으면 점점 더 원하는 모습에서 멀어진다.
그러기 때문에 내가 먼저 행복해야 한다.
내가 먼저 나를 믿어줘야 한다.
내가 먼저 나를 인정해줘야 한다. - P37

지나간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오늘 내게 주어진 현재에 충실하자.
내가 바라고 원하고 꿈꾸던 모습을
마음속으로 날마다 기대하고 상상하자.
그것이 이루어지도록 만드는 법은 결국 일상 속에서
매일 사소한 좋은 습관을 지속 반복하고,
좋은 선택과 좋은 경험을 쌓아나가는 것임을 알자. - P4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