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수경 - 상응부 느낌편 법륜 12
냐나뽀니까 지음, 규혜 옮김 / 고요한소리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염수경‘ 부제 상응부 느낌편‘은 영어제목 ‘Contern-plation of Feeling (The Discourse-Grouping on the Feelings)을 유념하면서, 이미 간행한 바 있는 《염신경》(금구의 말씀하나, 고요한소리), 1991)과 맥락을 같이 하기 위해서 붙인이름이다. 우리의 바람은 이 글이 사념처四念處 가운데 수념처受念處를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것이며 아울러 신념처에 이어 사념처를 차례로 설명해 나가는 목적 또한 이루고자 하는 것이다. .
- P7

‘느낌이 세상 전부인 것을!‘
어느 독일 시인의 감개 어린 말이다. 지나친 감이 없지않지만, 인간의 삶에서 느낌이 얼마나 핵심적으로 작용하는 요소인지 정곡을 찌르고 있다. 알게 모르게 사람들은즐거운 느낌을 더 늘리고, 괴로운 느낌은 줄이려는 밑도끝도 없는 노력에 평생을 다 바치고 있다. 평범한 생활의단순한 기쁨에서부터 야심가의 권력욕이나 위대한 예술가의 창조적 희열에 이르기까지 그 모든 인간적 야망과 투쟁도 따지고 보면 이 한 가지 목적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따라서 그들에게는 이 소망스러운 즐거움이야말로 다다익선일 것이다. 즐거운 느낌에 따르는 정서적 만족을 행복으로여길 테니까. 만일 그것이 행복이라면 행복에는 천박한 것에서 세련된 것에 이르기까지 가짓수도 천차만별이고, 강도强度도 경우에 따라 제각기 달라서 때로는 대단히 강렬한 행복도 있을 것이다.
- P11

느낌에 대한 수관은 사념처四念處(身念處·受念處, 心念處法念處) 가운데 하나이며, 통찰력의 증진을 목표로 하는 관법수행(위빳사나)을 통하여 실천할 수 있다. - P14

중요한 것은 이 느낌에 대한 수관을 일상생활에 잊지 말고 적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특히 느낌이 선하지 못한 감정으로 바뀌려할 때에는 반드시 놓치지 말고 챙겨야 할 것이다. 물론 수행할 욕심에서 일부러 느낌을 만들어내고자 애쓸 필요는없고, 다만 느낌이 일어날 때에만 그것을 마음챙겨 관찰하면 충분할 것이다. 마음이 깨어 있고 고요해서 우리가 느낌을 그 시작 단계에서 분명하게 주시할 수만 있다면, 그런 기회는 얼마든지 누릴 수 있을 테니까.

느낌 수관에서 가장 요긴한 것은, 느낌이 생겨나는 바로그 순간에 그 느낌을 마음챙겨 알아차리고 ‘이것은 즐거운느낌, 이것은 괴로운 느낌, 이것은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이라고 각각 또렷이 구별해 내는 일이다. 뒤섞인느낌‘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 P1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