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잔 차 스님의 오두막 - 위빠싸나 선사 아잔 차의 가르침
잭 콘필드 엮음, 김윤 외 옮김 / 침묵의향기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늘 알아차리려 하십시오.
모든 일이 자연스럽게 흘러가도록 놓아두십시오.
그러면 그대의 마음은 어떤 환경에서도 고요해질 것입니다.
숲속의 맑은 연못처럼.
온갖 놀랍고 희귀한 동물들이 물을 마시러 그 연못으로 올 것이며,
그대는 모든 존재의 본성을 또렷이 볼 것입니다.
기이하고 경이로운 것들이 수없이 오고 가는 것을 볼 것입니다.
하지만 그대는 고요할 것입니다.
이것이 부처의 행복입니다.

- 아잔차 - - P7

- 감사의 말 -

우리는 여러 스승과 친구들의 도움에 감사한다. 특히 아잔 수데도스님과 왓 바나나차 사원의 파바카로 스님은 원고를 읽고서 여러 가지 제안을 해 주었다. 로스앤젤레스 선원(禪院)의 앤디 타이도 쿠퍼와스티브 이코 보디안에게도 감사한다. 그리고 이 책의 편집을 돕고 귀중한 도움을 준 셜리 니콜슨과 시어소피컬 출판사에 특별히 감사한다.

이 책 가운데 ‘스승과 나누는 대화와 용어 풀이는 잭 콘필드의 책살아 있는 불교 스승들(Living Buddhist Masters)》에서 인용했으며, ‘승려의 삶과 ‘무아는 영국 브리티시 방송국에서 제작하고 방영한 〈알아차림의 길(The Mindful Way)〉에서 인용했다.
- P9

아잔 차 스님은 말한다. "사람들은 물소와 같다. 네 다리가 단단히이와묶이지 않으면 어떤 약도 받아먹으려 하지 않을 것이다.
같이, 우리 대부분은 고통에 완전히 묶인 뒤에야 망상들을 놓아 버리고 포기할 것이다. 몸부림칠 기력이 남아 있는 한 항복하려 하지 않을 것이다. 스승의 가르침을 듣는 것만으로 법을 깨치는 사람은 드물다. 우리 대부분은 삶을 통해서 배워야 한다. 삶은 우리를 끝까지 가르칠 것이다. 훌륭한 가르침이다. 정말 맞는 말이다. 

언젠가 스님은 위빠싸나 명상 수련원의 잔디밭에서 느린 걸음으로걷기 명상을 하고 있는 수련생들을 보면서, 명상 수련원이 세속에 물든 마음의 병을 치료하는 병원 같다고 말했다. 또 매일 오후 산책을하다가 수련생들 곁을 지나칠 때면 큰 소리로 격려했다. "곧 나아질겁니다. 곧 나아지길 바랍니다." 그것도 아주 훌륭하다.

스님은 말한다. "자, 들어 보세요. 여기에는 아무도 없어요. 이것뿐이에요. 주인이 없어요. 늙거나 젊다고, 좋거나 나쁘다고, 허약하거나 건강하다고 할 누가 없어요.
태어난 사람도 없고 죽을 사람도 없어요.
우리가 짐을 지고 있으면 짐이 무겁지요. 짐을 질 사람이 없으면 세상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어요." 이것이 참된 도(道)다.
- P12

스님은 선(禪) 일화를 얘기한다. "선불교의 공안 가운데 바람에 날리는 깃발이 있다. 두 사람이 깃발을 바라보고 있는데, 한 사람은 바람이 움직인다고 하고 다른 사람은 깃발이 움직인다고 한다. 두 사람의 다툼은 끝없이 이어질 수 있고 몽둥이까지 들고 싸울 수 있겠지만,다 부질없는 일이다. 움직이는 것은 마음이다." 맞는 말이다. 그런데정말 중요한 점은 마음이 없으면 문제도 없다는 것이다. 그대에게 마음이 있으면 문제도 있다. 그러니 마음은 어디에서 오는가? 누가 그것을 만들었는가?

위대한 스승 아잔 차 스님은 이미 그대에게 위대한 도(道), 진리와바른 삶을 전해 주었다. 부디 그대들이 이 책을 통해 참된 길을 찾고깨달음을 얻어 모든 중생을 고통에서 구제하기를.…….
- P1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