初禪을 이루는 다섯 가지 정신적 요소를 오선지paica-ihānaiga라고 이르는 바, 불교의 전통에 따르면이 다섯 가지 장애가 다섯 가지 선의 요소 각각에 대하여 하나씩 유달리 방해가 되고 있어서 오선지 각각이 선정을 이룰 수 있을 정도로 발전하고 순화되는 것을 가로막는다고 한다. 

따라서 만약, 이 다섯 가지 선의 요소를 보통수준 이상으로 계발하게 되면 그것은 곧 장애를 제거하는해독제가 될 것이며, 선정으로 가는 길을 마련하는 것이된다. - P8

근본삼매appana-samādh에 대해 그 예비단계를 이루는것이 근접삼매upacāra-samādhi인데, 이 근접삼매도 그 다섯 가지 장애 때문에 좀처럼 이루기가 어려운 것이다. 또근접삼매와 같은 강도를 가지며, 위빳사나 pipassana 3의성숙을 위해 요구되는 찰나삼매khanika-samadhi 역시 장애가 있으면 이루기 어렵다. 

이러한 높은 단계의 정신적계발은 차치하고라도 맑게 사유하고 청정하게 살아보려는진지한 시도가 모두 이 다섯 가지 장애의 존재로 인해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는 것이다. - P9

범부凡夫가 성취할 수 있는 경지는 장애의 일시적인 정지나 부분적인 약화 정도가 고작이다. 그것들의 최종적이며 완전한 제거는 성자의 단ariya-magga에 가서야 비로소 가능하다.

1. ‘의심‘은 제1성위인 예류도(sotapatti-magga A道)에서 제거된다.

2. ‘감각적 욕망과 ‘악의‘와 ‘회한은 제3성위인 불환도[anāgami-magga 阿含道)에서 제거된다.

3. ‘해태와 혼침‘ 그리고 ‘들뜸은 마지막 성위인 아라한도[arahatta-magga 阿羅漢道)에서 완전히 제거된다.
- P12

"그러나 만약 어떤 비구가 통찰력을 무디게 하는 이들다섯 가지 마음의 웃자람인 장애, 덮개를 극복했다면 그는비로소 강한 통찰력으로 자신의 진정한 행복과 남들의 행복, 그리고 자신과 남들의 행복을 알 수 있을 것이고, 또한 수승한 성취를 이룬 초인적 경지, 즉 성자의 지위를 성취케 할 지견을 이룰 수 있으리라."

《증지부》 다섯의 모음, 51경 - P15

"그러나 만약 성스러운 제자가 이들 다섯 가지 장애를마음의 오염원인 줄 깨닫게 되면 그것들을 떨쳐버리게 될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는 곧 지혜가 큰 이, 지혜가넘치는 이, 눈 밝은 이, 지혜를 갖춘 이로 존중되니 이를지혜의 구족‘이라 이른다."

《증지부》 넷의 모음, 61 경 - P16

"그러나 만약 마음에서 이들 다섯 가지 불순물을 제거해내면, 그 마음은 유연하여 제어하기 쉽고, 밝은 광휘와 굳건함을 지닐 것이며 마음의 때를 근절하는 데 올바로 집중(正定)할 수 있게 되리라. 그것이 어떤 경지이건 한층 높은심적 능력(神通으로 이룰 수 있는 것이라면 그는 그곳으로 마음을 향하게 할 수 있고, 만약 다른 조건들이 갖추어진다면 그 경지를 실현시킬 수 있는 힘을 획득하게 되리라."

《증지부》 다섯의 모음, 23경 - P17

어떤 한 가지 장애가 일어나는 것을 그 즉시 마음챙겨 주시하는 것은 간단한 일이면서도 이들 장애와 그 밖의 다른 정신적 오염원을 반격할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거리김 없이 계속되는 해로운 생각들에 제동을 걸 수 있고그들의 재발을 감시하는 마음도 강력해지는 것이다. - P2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