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또는 식識이 우리 존재의 핵심이라고 보는 것이 불교의 관점입니다. 고통과 즐거움, 슬픔과 행복, 선과 악,
삶과 죽음 같은 모든 심리적 경험들을 어떤 외부적 작인因의 탓으로 돌리지 않습니다. 그 모든 것은 우리 자신의생각과 그 생각이 초래한 행동의 결과인 것입니다.

불자답게 사는 삶은 자신의 말과 행동과 생각을 깨끗이하기 위해 분투, 노력하는 과정이어야 합니다. - P21

불교에 의하면 사람이라는 존재는 마음과 몸의 정신·물리적 결합체(名色 namaripa) 입니다. 

먼저 마음은 그구성 요소를 네 개 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으니, 첫째, 느낌인 수, 둘째, 감각적 인상sense-impressions, 심상이나 관념, 그리고 개념을 말하는 ‘상想, 셋째, 정신적 형성또는 행동 지향적 관념과 그에 따르는 부수적 요소들을 말하는 ‘행行, 그리고 마지막으로 ‘식입니다. 

사람에게 있는 비물리적 요소인 이들 네 개의 정신적 그룹을 한데 모아 마음(名)이라 합니다. 

여기에 물리적 요소인 몸(色)을 합한 오온五蘊은 소위 하나의 개체를 이루어 사람이라는 존재로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 P26

아비담마에 나오는 재생식이라는 용어에 상응하는 말을경장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는 사실은 관심을 끄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중부의 106경 부동심에 이르는 길Anenjasappāya Sutta)에서는을 samvattanikam vinmanam 으로, 한 생에서 다음 생으로 이숙하며 나아가는 것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다음 생으로진화하는 식인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식도 불변의 존재이숙식을 진행식가 아니란 점을 주목해야 합니다. 식에 의지하여 명색nàmarupa, 즉 정신 · 물리적 존재가 일어납니다. 

식은 또한편으로는 명색에 의해 조건지어집니다.이렇듯 식과 명색은 상호 의존적이며, 그들이 함께 새로운 존재를 이룹니다.
- P42

《중부》 38경 〈갈애의 멸진에 이르는 큰 경Mahātanhäsankhaya Sutta)이 지적하듯이, 존재의 잉태는 세 가지 요인의 동시 발생에 의해서 실현됩니다. 아버지와 어머니가 결합하고, 어머니가 수태기에 있고, 간답바gandhabba가 있을 때 비로소 생명의 씨앗이 심어집니다.
- P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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