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는 비구, 비구니의 출가승들만을 상대로가르침을 펴신 것이 아니라 재가在家의 남녀 신도들을위해서도 가르침을 베풀어 주셨다. 그러니 불교 공동체를 이루는 사부대중들은 다 같이 하나의 공통된 궁극목표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 목표는 바로 열반의 증득이다. 열반은 물론 이 세상으로부터 완전하게 벗어나해탈하는 것을 뜻하지만 해탈을 향해 나아가고 있을 동안은 불자일지라도 세상살이를 면할 수가 없다. 따라서속세의 존재로서 겪어야 되는 갖가지 어려움을 그들도마찬가지로 겪어내어야만 한다.
- P6
재가불자인 우리들로서는 부, 쾌락, 성공과 같은세속적 목표를 추구하는 데 골몰한 나머지 원래의 정신적 목표를 잊어버리게 되는 일이 없도록 항상 정신을차리고 있어야 한다.
특히 기본 오계만은 범하지 않도록 매우 주의해야 할 것인 바, 이를 어기면 도道에서 퇴보하게 마련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재가자가 이루어낼수 있는 높은 공부를 결코 가벼이 생각해서는 안 된다.
경에도 나오듯이 결혼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일지라도네 가지 성인聖人의 단계1) 중 예류과와 일래과는 이룰수 있으며, 세속생활을 하면서도 독신을 지킨 사람 중에는 불환과를 이룬 사람도 있다는 것, 심지어는 생전에 아라한과마저도 증득한 재가자들의 예를 설하고 있다는 것을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 P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