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탈 문화재의 세계사 2 - 빼앗긴 세계문화유산 약탈 문화재의 세계사 2
김경임 지음 / 홍익 / 201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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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역사의 소중함에 대해 여러번 강조한다. 지나간 흔적을 들여다보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라는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이 있을까. 개인적인 삶에서도 지난 시간들을 들여다보며 현재를 반성하고 미래를 설계한다. 개인에게도 지나간 시간들이 무의미하지 않은 것처럼 한 나라의 역사는 더 중요하다는 것을 우리들은 다시 한번 알게 된다. <약탈 문화재의 세계사> 1권을 보면서 문화재의 중요성에 대해 알았다면 2권 빼앗긴 세계 문화유산을 보면서 문화재가 전하는 역사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다시 한번 알게 된다.

 

 

단순한 소유욕 때문에 문화재를 가지려 하는 것일까. 2권에서는 국가가 가진 힘으로 약탈한 문화재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역사를 만날 수 있다. 21 CHAPTER로 구성되어 있으며 함무라비법전 비문, 솔로몬 성전, 파르테논 마블, 실크로드의 고문서, 트로이 유물 등의 내용들이 담겨 있다. 이번에도 우리나라 문화재에 대한 이야기도 만날수 있다. 안평대군의 꿈을 화폭에 담은 안견의 몽유도원도는 '우리 회화 사상 최고의 걸작'이라고 한다. 이렇게 소중한 작품이 왜 우리의 곁에 없는 것일까. 책에서는 몽유도원도가 가진 의미와 어떻게 일본의 손에 가게 되었는지 알려준다. 우리의 것이지만 무조건 주장하고 반환운동을 벌이는 것이 역효과라고 한다. 문화재 반환을 위한 현명한 방법이 무언인지 생각해보게 한다. 

 

히틀러라는 인물은 제2차 세계대전을 일으키고 유대인 600만 명을 학살한 만행을 저지른 인물로 기억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우리가 알지 못했던 그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만날 수 있다. 그는 세계 역사상 예술품 구입에 가장 돈을 많이 쓴 사람이라고 한다. 화가 지망생으로 유럽 예술품의 20퍼센트를 약탈했다고 하니 놀라울 뿐이다.

 

"문화재 반환은 누구의 소유인가의 문제가 아니다. 그것은 누구에게 속한 것인가의 문제이다. 문화재 취득에 관한 문제가 아니라 문화재 상실에 관한 문제이다." - 본문 150쪽

 

문화재는 단순히 가치 있는 물건이 아니라 한 나라의 많은 것을 담고 있다. 있어야 할 자리에 있지 못하고 아픔을 간직한 체 다른 나라에 머물고 있다. 제자리로 돌아가는 것이 당연한 것임에도 강대국들의 숨겨진 욕심으로 인해 아직도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 욕심을 채우기 위해 그들이 보이는 행동을 약자의 위치에서 바라본다면 슬픈 역사가 될 수밖에 없다. 역사는 강자만이 살아남을 수밖에 없는 것일까. 약탈 문화재를 통해 본 세계사는 우리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단순히 알고 지나가는 지식이 아니라 마음으로 새기게 되는 이야기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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