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쌤 껌딱지 단비어린이 그림책 16
김인자 글, 김영곤 그림 / 단비어린이 / 201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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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학교나 이름 석자면 대면 아이들뿐만 아니라 부모들도 아는 아이가 있다. 그런 아이들 중에는 부러워서 이름을 기억하는 친구들도 있지만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게 만드는 아이도 있다. 직접 보고 들은 것이 아니라 전해들은 아이의 모습은 장난꾸러기 이상일 경우가 많다. 그 아이의 진짜 모습은 보지 못한체 들려오는 이야기로만 평가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아이를 키우고 있는 입장에서 가끔은 나에게도 그런 모습을 발견할때가 있어 반성하게 된다. 심지어 자신의 아이가 수업받는데 방해가 된다며 한 반이 되는 것이 싫다고 말하는 분들도 있다. 나는 아니라고 자신있게 말할수 있을까.

 

 

<라쌤 껌딱지>에서도 전교생이 다 알고 있는 인물이 있다. 선생님뿐만 아니라 아이들은 '감태건'이라는 이름을 알고 있다. 감태건을 모르면 그 학교 학생이 아닐 정도라고 말한다. 심지어 엄마들까지 그 아이를 알고 있는 것이다. 전교생에게 알려진 이유는 무엇일까.

 

아이들은 하루종일 감태건의 이름을 말한다. 대부분 불만을 담은 이야기들이다. 감태건을 혼내주라는 아이, 공 뺏어서 안준다고 말하는 아이, 감태건이 더러워서 밥을 먹지 못하겠다는 아이 등 모두 감태건 대한 불만을 이야기한다.

 

가끔은 혼란스럽기도 하다. 모든 아이들이 싫어하는(?) 아이는 그만한 이유가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다. 우리들은 그 아이가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에 생각하는 여유는 없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마찬가지이다. 사건에 대한 결과만 생각할뿐 이유에 대해 생각하는 일은 거의 없다. 그 아이에게 일일이 말할수 없으니 어떨때는 무시하며 지나치는 경우도 있다. 훈계를 넘어 무관심으로 대처하는 것이다.

 

문제아이는 없다고 했던가. 태건이를 말썽꾸러기 문제아로만 생각했다면 변하지 않았을 것이다. 따뜻하게 안아주며 태건이의 마음을 헤아리는 라쌤이 있었기에 이전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는 것이 아닐까. 검딱지가 될만큼 라쌤을 좋아하는 태건이. 좋아하는 라쌤을 위해서 무엇이든 하는 아이다. 이렇게 손을 내밀어주며 보듬어주는 사람이 있다면 아이들은 분명 달라질 것이다. 

 

내 아이의 문제가 아니라며 간과할수는 없다. 분명 아이의 학교에도 태건이와 같은 친구들은 있을 것이다. 그럴때 아이들은 어떻게 발아들일까. 대부분의 아이들은 선생님에게 그 아이의 행동 하나하나를 말씀드릴 것이다. 현실에서도 책속의 친구들과 마찬가지로 말한다. 그럴때 라쌤과 같은 분들이 있다면 태건이는 더 이상 친구들의 불만은 담은 소리를 듣지 않아도 될 것이다. 현실적 상황에서는 힘든 일임을 알기에 책을 읽으며 태건이가 라쌤을 만난것은 행운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그렇지만 우리가 사는 세상에도 라쌤과 같은 분들이 많을거라 맏으며 우리도 태건이를 여유로운 마음으로 바라보아야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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