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은 어리석을수록 좋다 - 수업론 : 난관을 돌파하는 몸과 마음의 자세 아우름 5
우치다 타츠루 지음, 박재현 옮김 / 샘터사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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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움에는 끝이 없다고 한다. 학창시절에는 배우는 것이 지겹고 힘들어서인지 빨리 학업을 마치고 싶은 마음이다. 그 시간들이 끝나면 배우는 일은 없을거라 생각했다. 하지만 살아가면서 배워야할 것이 더 많아진다. 다행히도 학창시절에 비해서 그 시간들이 지겹거나 힘들지는 않은 것이다. 끝없이 배워야만 하는 우리들이기에 어떤 마음으로 다가가야 하는지 중요할 것이다. 배움은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사람들은 알고 있다. 그렇기에 배우는 입장에서의 자세나 마음가짐은 중요할 것이다. 

 

 

배움은 어리석을수록 좋다

수업론 : 난관을 돌파하는 몸과 마음의 자세

 

제목부터 눈길을 끈다. 우리가 배우는 것에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조금더 지혜로운 모습을 갖기 위해서가 아닐까. 하지만 배움은 어리석을수록 좋다라고 말하는 것이다. 이처럼 특색있는 제목만큼 책의 내용도 이전에 알고 있는 것과는 색다르게 다가온다.

 

일본의 대표적인 사상가, 교육가, 문화평론가인 저자는 합기도를 통해 수업에 대해 이야기한다. 작은 아이가 오랫동안 합기도를 해서 친근한 운동이다. 단순히 운동이라 생각하고 그 안을 들여다보지 못하고 움직임만을 생각했다. 스승에게 배운 합기도와 그에 따른 정신을 통해 우리들에게 배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운동으로만 생각했던 우리들에게는 새롭게 다가오는 이야기들이다.

 

우리들은 보통 몸을 단련시키기 위해 운동을 시작한다. 나또한 또래에 비해 체격이 작은 아이를 위해 건강과 힘을 기르기 위한 목적으로 출발한 운동이다. 저자는 강해지기 위해 합기도를 한 것이 아니라 '약함이 초래하는 재앙'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작한 것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동기는 합기도뿐만 아니라 이후의 배움에서도 마찬가지라고 한다.

 

이제는 강의를 듣는데 있어서도 쇼핑족이라는 말을 한다. 좋아하는 물건을 구입하는 쇼핑족처럼 자신이 원하는 강의를 듣는 강의 쇼핑족들이 있다는 말을 한다. 많은 정보가 있듯이 강의도 정말 다양하다. 하지만 제대로 배우고 있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을 가질수 밖에 없다. 그런 고민을 하던차에 만나게되어  더 깊게 볼수 밖에 없는 것이다. 예전에는 몰라서 못했지만 이제는 많이 알아서 문제인 경우가 있다.

 

인간은 잘 몰라서 무지한 것이 아닙니다. 아무리 세상사를 잘 알고 있어도 지금 자신이 채용한 정보처리 시스템을 바꾸려고 하지 않는 사람은 몸소 나서서 무지해집니다. 자신의 지적 틀을 바꾸도록 요구해 오는 정보의 입력을 거부하는 아집이 바로 무지라 불리는 것이지요. - 본문 85쪽

 

이 책은 많이 배우는 것이 아니라 배우는데 있어서 어떤 마음으로 다가가야 하는지에 이야기하고 있다. 내가 바뀌지 않은 상태에서 아무리 많은 것을 배워도 늘 제자리 걸음인 것이다. 제목을 보며 고개를 갸우뚱하지만 읽고 나면 끄덕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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