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궁리(工夫窮理) - 공부하는 당신이 리더다! 당신의 삶을 변화시키는 놀라운 공부법
노경원.김연 지음 / 소리미디어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공부는 평생 하는 것이라고들 한다. 보통 엉덩이가 무거운 사람들이 공부를 잘한다고들 하지만 책상 앞에 앉아있는 시간들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보내느냐에 따라 다를 것이다. 학창 시절에는 학교를 졸업하면 공부를 하지 않아도 될거라 생각했다. 하지만, 직장을 다니면서도 결혼을 하고 아이를 키우면서도 공부는 꾸준히 할수 밖에 없는 것이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부담이 따르지만 가장 안정적이게 투자를 할수 있는 것이 공부라고 한다.우리는 이윤이 높고 투자가치에 높은 상품에 투자를 하기 마련이다. 그런데 여지껏 투자가치가 높은 공부에 대해서는 왜 무관심했던 것일까?  김규열 교수공부 제1원칙 은 '더도 말고 덜도 말고 꼭 머리 노동한 것만큼만 얻는다." 이고 제2원칙'공부에는 배신이 없다.' 라고 한다. 역시 공부는 우리가 노력한만큼 돌아오고 요행을 바랄 수 없는 것이다.

 

하지만 말처럼 공부를 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 작심삼일이라 했던가? 나또한 늘 계획을 세우지만 그 계획을 제대로 지키지 못하고 있다. 어떨때는 공부의 내용보다는 공부시간을 채우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무엇을 어떻게 하느냐가 아니라 몇시간 책을 보고 공부했다는 것만으로 만족하고 있는건 아닌지.좀더 체계적이고 공부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책에서는 공부를 어떤 식으로 효율적이게 하느냐뿐만 아니라 공부는 무엇이고 왜 하느냐에 대한 문제로부터 출발한다. 대부분 사람들이 아이들에게 공부하라 이야기하고 자신도 공부를 해야지라고 생각은 하지만 무엇때문에, 왜 해야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생각을 가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쓰레기를 넣으면, 쓰레기가 나온다 garbage in, garbage out." - 본문 35쪽

 

다소 충격적인 말일수도있다. 우리의 머리속이 무엇으로 채워지냐에 따라 우리의 모습이 달라질 것이다. 자신이 쓰레기가 되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무엇을 채울지는 생각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이론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실제로 우리들이 기억법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라든지 공부의 기술에 대해 자세히 서술되어 있어 실제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제는 막연한 생각으로 공부를 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계획을 세워 좀더 구체화된 공부를 할 수 있을 것이다. 강요에 의한 공부가 아니라 스스로 공부를 하겠다는 생각만으로도 삶을 변화시키는 출발이 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