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보이 스캔들 바다로 간 달팽이 2
한정영 지음 / 북멘토(도서출판) / 201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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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로 간 달팽이 시리즈의 두 번째 이야기. 첫번째 <난 아프지 않아>를 읽고 관심있게 보던 시리즈이다. 청소년시기의 아이를 둔 엄마인지라 청소년 소설에 관심을 갖고 아이와 함께 읽고 있다. 아이를 온전히 이해한다고 자신있게 말하기는 어렵다. 물론 이해하려 노력하지만 어느새 커버린 아이는 나보다는 친구들과 고민을 나누는 시간이 더 많아졌다. 특히 공부에 관한 이야기는 서로 대화 속에 포함하지 않으려 한다. 공부 이야기를 하다보면 서로 얼굴을 붉히는 경우가 많으니...아이는 자신의 입장에서 최선을 다한다고 생각하지만 부모의 입장에서는 늘 부족하게만 보이니. 이렇듯 학생이라는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아이를 조금 더 이해하고자 하는 마음에 노력하지만 늘 부족하다는 생각뿐이다.

 

어느 날 학교에서 같이 공부하고 이야기를 나누던 친구가 옥상에서 자신의 목숨을 버렸다. 유리가 떠나고 남은 사람들. 유리의 죽음을 두고 각자 자신의 이야기로 들려주는 선생님과 친구들. 죽은 사람은 말이 없다. 남겨진 이들은 자신이 보았던 유리의 모습과 자신들의 이야기를 우리들에게 들려준다.

 

죽음.이 세상에 태어난 우리들은 언젠가 죽음을 맞이한다. 하지만 스스로 목숨을 선택할 수 는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요즘은 스스로 목숨을 선택하는 친구들이 늘어나고 있다. 무엇이 그토록 그들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버리고 갈 만큼 그런 결정을 하게 되는 것일까? 남겨진 우리들은 그들을 지키지 못했다는 괴로움으로 많은 시간을 보낼 수 밖에 없다.

 

단짝 친구 지희, 혜수, 유리는 고등학교에 입학해서는 성적에 따라 반이 나뉜다. 아무래도 예전처럼 같은 시간을 보낼 수도 이야기를 나눌 수도 없다. 학교에서도 장미반 친구들은 특별(?)대우를 받다보니 다른 반에 있는 친구들은 위화감이 들고 실제로 그들도 조금씩 거리감이 생기는데... 대부분의 고등학교들도 심화반을 따로 운영하고 있다. 그 반에 들어가고 못들어가고의 차이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실제로 아이들은 크게 생각하고 있는것 같다. 그래서 어떻게든 심화반에 들어가기 위해 목숨을 걸듯 공부를 한다. 어쩔 수 있는 입시 경쟁에서 우리아이들은 친구들과 경쟁을 하고 있는 것이다.

 

도대체 유리가 그런 선택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남겨진 사람들은 유리의 죽음이 의문인 동시에 책임감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마지막 유리의 손을 잡아주지 못한 사람들. 우리들에게 남겨진 숙제이자 풀어야할 문제들이다. 어쩌면 정답이 눈에 보이는 문제일수도 있을 것이다. 외면과 무관심이 아니라 그들에게 마음을 열고 손을 잡아주는 것이 아닐런지.

 

꿈이 많고 하고 싶은 일도 많은 청소년 시기를 힘들게 보내고 있는 아이들. 그 고통 속에 몰아넣은 것은 우리들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든다. 마음껏 자신들의 꿈을 펼치기보다는 공부라는 틀에 가두고 성적이라는 잣대로 아이들을 줄을 세우고 있으니...지금도 어딘가에서 누군가 손을 잡아주길 기다는 수많은 유리들. 그 아이들을 나약하다고만 말할 수 있을까? 단지 먼저 손을 내밀 용기가 없을뿐...이제는 우리가 그 아이들에게 손을 내밀어 잡아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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