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심리학 공부 - 일과 인간관계를 내 편으로 만드는 85가지 심리 기술
우리창 편저, 정세경 옮김 / 지식너머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리학이라고 생각하면 타인의 심리를 파악하여 인간관계를 잘 유지하기 위해서 배워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내 자신의 심리를 잘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이 도서의 제목 <매일 심리학 공부>를 통해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겠다는 느낄 수 있겠다는 생각에 내 자신의 심리를 통해 내 자신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겠다는 생각에 이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내 자신의 심리적인 변화들이 내 삶을 전반적으로 지배함에 있어서 잘 파악하여 그에 따른 내 삶을 잘 적응하고 행동하는 것이 정말로 필요하겠다고 느꼈습니다. 어렵게 느껴지는 인문학 중 심리학 인데 딱딱하기 않게 실생활에서 응용할 수 있는 많은 부분에 있어서 매일 조금씩 공부해 나갈 수 있게 잘 구성한 것 같아 매일 실습도 할 수 있겠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안정감은 사람의 기본적인 욕구 가운데 하나로 불안에 떨며 지내다 보면 쉽게 몸이 쇠약해진다."

 

스트레스를 받곤하는 나의 연구 직업 상 소화기능 장애가 있곤 했는데 이렇게 평소에 안정감은 정말로 중요하다는 것을 배웁니다. 자신의 능력에 과분한 일을 한다는 것은 일상 그 자체가 스트레스이기 때문에 자신의 능력을 잘 분석하고 매일을 평안함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깨닫습니다. 건강해야 삶 자체적으로 질이 높아질 수 있음을 알기에 스트레스를 받으면 얼마나 안 좋은지를 다시 한번더 상기할 수 있었습니다.


내 자신의 심리 상태를 누구보다 더 잘 알기란 쉽지 않기에 내가 내 자신의 심리 상태를 잘 파악하고 그에 따른 대응을 잘 해야겠습니다. 이렇게 만약 내가 자존감 낮은 사람이라면, 보통 긍정적으로 내 자신에게 좋게 생각해야지 라고 되뇌이지만, 그 긍정은 그저 지금의 현 상황을 극복하기 보다는 지금 상황을 회피하기를 하는 것임을 깨닫고 무작정 긍정적으로 생각해서는 안됨을 알아야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진심을 담아서 내 자신을 똑바로 바라보고 내 자신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갖도록 한다면 용기를 키울 수 있고, 하기 힘든 일들 조차 해낼 수 있는 능력이 배양될 수 있음을 알고 내 자존감을 키울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내 자신을 믿는 것이 중요함을 알게 됩니다.

이렇게 이 도서 <매일 심리학 공부>는 내 심리적인 상황들이 어떠한 상태인지 분석하여 자신이 가질 수 있는 심리적인 여러 상황들에 맞게 내 심리적인 부정적인 부분들에 있어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어렵지 않게 자세한 설명과 함께 알려주고 있습니다. 자신의 심리를 잘 파악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 책을 통해 잘 알수 있었고, 내 심리적인 상태들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 잘 알수 있었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돌리콩 2021-01-21 08: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