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티브 R - 우리가 몰랐던 디자인 이노베이터의 생각과 힘
서승교 지음 / 와이즈베리 / 201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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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엔 디자인 이노베이터라는 말 자체가 다소 생소했다. 마케팅이나 디자인과는 다소 거리가 멀기때문에 자주 접하는 주제의 책은 아니었기 때문인다. 크리에이티브 R의 저자는 서비스 디자인 분야에서 고객 리서치와 새로운 고객가치를 발굴을 해온 디자인 이노베이션의 선도자이다. 이 분야의 기획자와 디자이너들이 좀 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고 실무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하는 지침서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목차를 보면 창의적 젖소라는 단어가 많이 나온다. 저자는 고객철학을 가지고 꾸준히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는 전문적인 디자인 이노베이터를 우유를 생산하는 젖소에 비유해 창의적 젖소라 정의하고 있다.

 

 

 저자가 말하는 창의적 젖소들이 일하는 방식은 4가지 프로세스를 가진다. 첫째, Rapport 고객과의 공감대 형성. 둘째, Read 고객의 행동에서 혁신의 단서모으기. 셋째, Re-Think 고객의 니드분석하기. 넷째, Radical Create 고객이 감동하는 혁신만들기가 그것이다. 처음엔 이해하기 어려웠지만 저자의 예시를 통해 내가 속하고 경험한 일상생활에서도 이 프로세스가 적용되고 있음을 깨달을 수 있었다. 이노베이션 기업은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치를실현시켜야 한다. 고객중심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키워야하고, 그들의 생각을 통해 혁신적인 실현을 이루어야 한다는 것이 저자의 생각인 듯하다. 

 우리가 학창시절에는 상상조차 못했던 일들이 지금은 현실이 되었다. 기술의 발전이 급속도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고, 소비자들의 상상과 필요도 그에따라 수시로 변화하고있다. 따라서 기업은 그에 상응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하며 이노베이션 철학이 가져야함을 말한다. 고객참여의 이노베이션이 주도하는 비즈니스 사회가 다가옴에 따라 그에 맞춘 인프라를 갖추고 기획자와 디자이너들도 고객으로부터 창의적인 영감을 받아야한다는 것이다. 마케팅과 상품기획 디자인에는 문외한인 나도 색다른 재미를 느꼈던 책이다. 이 분야에서 경력을 쌓는 실무자라면 꼭 한 번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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