멈추어야 할 때 나아가야 할 때 돌아봐야 할 때
쑤쑤 지음, 김정자 옮김 / 다연 / 2015년 3월
평점 :
품절


 

언제나 저의 욕심으로 쉬지않고 앞만 바라보고 달려왔던 것 같습니다. 솔직히 제가 언제 쉬어야하고 언제 놓아야하고 언제 멈추어야하는지 몰랐던 것 같습니다. 알았다면 머리 속으로라도 잠시나마 쉬지 않았을까, 아니면 욕심을 내려놓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이 도서의 제목 <멈추어야 할 때 나아가야 할 때 돌아봐야 할 때>를 보자마자 읽어보고 빨리 접해보았다면 하는 아쉬움 속에서 더 늦기전에 제가 꼭 알아야 할 것을 통해 저의 삶을 되돌아 보고 무엇이 필요한지 꼭 읽어보고 싶었습니다.

 

 

"역사라는 거대한 강줄기를 생각해볼 때, 인간의 일생은 지나가는 과도에 불과하다.

그러니 자신의 인생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세속에 흔들리지 말아야 한다.

짧은 생이지만 스스로 주인이 된다면 풍전등화 같은 한순간의 인생일지라도

후회 없이 살다 갈 수 있다."

 

자신의 인생은 자신이 살아야 하는 것이기에 주위에 사람들에게 조언은 받을 지언정 자신의 삶에대한 계획과 결정은 오로지 자신에게 있음을 알고 그에 따른 책임을 뒷받침으로 자신이 만족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은 꼭 명심해야 겠습니다. 그래야만이 자신이 결정한 삶에 있어서 나중에 죽을때 쯤에 되어서 후회하는 일이 없을 것이라는 말은 정말로 우리 마음 속에 꼭 간직을 해야한다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한순간의 결정이 자신의 인생에 커다란 변화를 주기도 하지만 비록 시간이 걸리기는 하지만 언제나 자신의 삶은 되돌아가서 바로 잡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겠습니다.

 

"바쁘다고 서둘러 지나치지 말고 인생이라는 길의 아름다운 풍경을 즐겨보자. 가을을 기다리느라 봄날의 포근함을 놓치지 말라. 겨울이 되어서야 푸르렀던 여름을 그리워하지 말라. 오늘 하루, 매 순간을 소중히 여겨라. 행복은 바로 그 안에 있다."

 

바쁠때 일수록 돌아가라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들은 바쁠때 오히려 더 가속을 내서 빨리 끝내고자하는 욕심으로 가득차 있습니다. 잠깐 쉴 수 있는 여유를 가져본다면 지금 우리는 행복함을 당장이라도 느낄 수 있는데도 그러지 못함을 안타까워 해야합니다. 조금이라도 내려 놓는다면 지금 이 순간에 행복을 누릴 수 있는 것들로 가득차 있다는 것을 알고 경험을 해본다면 이 순간이 기억이 나기에 바쁘다는 생각이 들때는 당장이라도 여유를 느껴볼 수 있는 노하우가 생기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한번의 느낌은 영원한데 이 느낌이 강하다보니 다시 찾을 수 밖에 없는 강한 중독성에 빠져야 합니다.

우리가 복잡한 세상에서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살 수 있는지 많은 것을 알려주면서 명확하게 설득하고 있습니다. 허영심을 버리고, 물질에 집착하지 말고, 비교하지 말고, 과시하지 말고, 시기하지 않는 비결을 통해서 우리의 삶이 보다 풍요롭고 행복하게 살 수 있게 될 수 있는 좋은 도서를 만난 것 같습니다.  쌓이고 쌓인 문제들이 한꺼번에 터지는 일들이 있어 많이 심적으로 힘이 들고, 마음도 생활도 단순하게 만들고 싶으면서도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닫는 분들께 지금이 자신이 서 있는 이 순간 내가 멈춰야 할 때인지, 나아가야 할 때인지, 돌아봐야 할 때인지 꼭 읽어보시길 권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