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와 공자가 만났을 때
안성재 지음 / 어문학사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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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학창시절에 노자하면 무위자연을,

공자하면 인, 의, 예, 지를 기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자와 공자가 함께 만나서 이야기를 나눌 때

어떤 일들이 오고갈지 생각조차 못했습니다.

분먕한 것은 서로가 이상향이 달랐기에

많은 말싸움이 오고 갔을 것이라는 상상은 해봅니다.

하지만 단순한 말싸움에서 벗어나 이성적으로 접근하려는

두 성인의 모습이 떠오릅니다. 과연 무위소유욕을 주장하던 노자와

덕을 강조하던 유가사상의 시초자 공자가 만남을 통해

어떻게 상충되는지 궁금했습니다.

 

 

 

 

 

"아랫사람이 윗사람을 섬기는 것은 윗사람의 명령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윗사람의 행한 바를 따르는 것입니다."

"옛사람들이 말하는 '굽히면 도리어 온전할 수 있다.'는 도리가 어찌 빈말이겠는가?"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라는 말이 있듯이

'인'이란 고로 윗 사람 부터 아랫 사람을 공경하고 존대하면

자연스레 아랫 사람이 윗사람을 공손히 대하고

존경을 하게 됨을 알 수 있습니다. 

공자는 이렇게 먼저 잘대해주는 자신이 된다면,

자연스레 주위에서 많은 영향을 받게되어

자신에게 고스란히 돌아옴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노자도 마찬가지로 옛 사람들의 도리는

대대손손 이어져 내려가야 함을 강조합니다.

어느 선에서 노자와 공자는 같은 뿌리에 두고이야기 하지만

그 자세한 면에서는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아랫사람이 윗사람을 섬기는 것은 윗사람의 명령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윗사람의 행한 바를 따르는 것입니다."

"옛사람들이 말하는 '굽히면 도리어 온전할 수 있다.'는 도리가 어찌 빈말이겠는가?"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라는 말이 있듯이

'인'이란 고로 윗 사람 부터 아랫 사람을 공경하고 존대하면

자연스레 아랫 사람이 윗사람을 공손히 대하고

존경을 하게 됨을 알 수 있습니다. 

공자는 이렇게 먼저 잘대해주는 자신이 된다면,

자연스레 주위에서 많은 영향을 받게되어

자신에게 고스란히 돌아옴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노자도 마찬가지로 옛 사람들의 도리는

대대손손 이어져 내려가야 함을 강조합니다.

어느 선에서 노자와 공자는 같은 뿌리에 두고이야기 하지만

그 자세한 면에서는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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