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후 The Who - 사람 그리고 관계에 대한 지혜 48
조슈아 울프 솅크 & 데이비드 로스 지음, 김현수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삶을 되돌아 보면 과연 내가 힘들고 지칠 때 응원해주고 용기를 북돋아 주면서 위로를 해주는 친구가 과연 몇이나 있을까 종종 생각하면서 내가 제대로 살아가고 있는지 반성을 할 때가 많습니다. 그 만큼 내 마음을 잘 이해해주고 들어주는 친구는 내가 그 만큼 신뢰를 주면서 서로 믿음을 주고 받는 사이여야 가능 하다는 것을 깨닫곤 합니다. 그런데 이 도서의 제목 <더 후 : 사람 그리고 관계에 대한 지혜>를 보자마자 내가 지금까지 만들어 왔던 인간관계에 대해서 고찰을 하면서 반성도 하고 깨달음을 줄 수 있는 정말로 필요한 도서라고 느껴져 선듯 이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한 공동체 내에서 맺어지는 관계를 잘 유지하고 맺는 방법을 이 도서를 통해 알아보고 싶었답니다.

 

 

"살아있는 한 우리는 절망하지 않는다."

 

살아가면서 성공과 실패를 함께 겪으면서 나의 주변에는 늘 누군가와 함께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해주는 구절이었습니다. 우울증으로 자살하는 사람들의 소식을 접할 때 그들이 얼마나 힘들고 외로웠으면 극복해내지 못하고 그랬겠느냐는 생각을 해오곤 하는데 그럴때 마다 내 인간관계를 점검해 볼수있는 생각의 시간을 갖곤합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함께 극복할 수 있는 누군가를 만나고 관계를 형성해야만 온전히 살아갈 수 있음을 다시 한번 더 알게되었습니다.

 

"늘 다니던 길에서 벗어나 숲 속으로 몸을 던져라."

 변화란 하나도 없이 늘 같은 일만 하면 같은 사람들만 만날 수 밖에 없습니다. 미국의 경우에만 보더라도 만날 수 있는 사람들의 관계는 한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파티라던가 리셉션을 통해 서로간의 공통된 분야의 사람들을 새롭게 만날 수 있는 방법으로 이러한 곳에 참석하는 것이 많은데 나이가 들어서 점점 만날 수있는 사람들이 한정되어 있다는 것을 새삼 느낍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더욱이 같은 일만 반복되는 길을 걷는 다는 것은 새롭게 만날 수 있는 사람들의 확률이 더욱더 낮아진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 도서에서 제안하고 있는 새로운 낯선 곳을 걸어다녀보는 것이 좋다는 것에 동의를 하게 되면서 짧은 말이지만 강렬하게 느껴지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목표에 대한 확고함과 인내심을 소유했으며, 부하들에게 아버지처럼 자상하고,질서와 군율을 유지하는데 있어 한결같은 루이스와 클라크에게 나는 아무런 주저없이 그 사업을 맡길 수 있었다."

"술 취했거나 잠든 보초병을 색출하는 것에서부터 반란 혐의가 있는 병사의 군법회의 주재에 이르기까지 오드웨이는 탐험 부대의 군기를 유지하는 일을 도맡았다."

한 그룹의 리더가 된다는 것은 지금까지 자신이 속해 있던 한 그룹에서 소속원으로 지내던 것과는 다르게 책임감과 리더쉽이 한결 더 요구된다는 알게 됩니다. 소속원으로써 지녀야하는 덕목과는 다르게 책임감과 리더쉽이 필요하다는 것은 신뢰와 믿음이 쌓여야 완성될 수 있는 정말로 힘든 것이라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리더란 한 그룹을 지배하는 것이 아니고 구성원 한명 한명을 자세히 알 정도로 친해져야하며, 서로 간의 신뢰를 주고 받아야하는 정말로 귀중한 자리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이러한 자질은 자신이 얼마나 자신의 주변의 사람들에게 신뢰와 믿음을 주고 있는지 잘 파악해보고 점검하면서 자신을 갈고 닦아야 겠다고 생각해봅니다.

이 도서 <더 후 : 사람 그리고 관계에 대한 지혜>는 전반적으로 사람들 간의 관계를 어떻게 맺고 어떻게 유지하며 어떻게 이로운지 많은 실례를 통해 우리에게 관계에 대한 중요한 사실들을 세세히 놓치지 않고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내 자신이 지금까지 어떻게 인간관계를 맺었고 정말로 나에게 필요한 사람들이 주변에 있고, 힘들때 나를 생각해주고 도움을 주는, 거꾸로 내가 도울 수 있는 사람이 있는지 내 가족을 빼고 과연 누가 있는지 생각할 수 있었던 정말로 귀한 시간을 갖었던 내 인생 전반에 대해 체크를 할 수있게해준 책이었습니다. 인간관계를 맺고 유지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이나 지금 자신의 상태를 파악하고 싶으신 분들께 꼭 추천하고 싶은 인생에 있어서 꼭 필요한 <더 후 : 사람 그리고 관계에 대한 지혜>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