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차별화할 것인가
마이클 포터 외 지음, DBR(동아비즈니스리뷰) 엮음 / 레인메이커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이 도서의 제목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가>를 보자마자 우리가 살아가면서 많은 개성을 들내고자 노력을 하면서 내가 누구인지 더 강조하는 사회가 되어있는 것 같다고 느꼈습니다. 그 만큼 자신과 다른 사람들이 다르다는 것을 알리는 것은 중요한 시대가 된 것 같습니다. 마이클샌델, 마이클 포터 외 전문가들이 대거 알려주는 차별화에 대한 그들의 생각을 이 도서를 통해 읽어보고 싶었답니다.

초고속 인터넷 시대를 지나면서 많은 정보들로 겪는 혼란을 거쳐 스마트한 세상 속에서 정말로 빠르게 격변하고있는 현대에 다양성이 정말로 넘쳐나는 세상 속에서 우리들의 사상이라던가 경제적 원리들이 이원론적으로만 갈 수있는 한계가 다다랐음을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모아 대담을 이뤄 만들어진 드림팀 구성으로 분석하면서 의견을 모으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구촌의 막강 영향력을 드러내고 있는 전문가 드림팀의 구성을 보면, 먼저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교수 겸 현대 마케팅 개념을 만들어 확고히 했던 마이클 포터 교수와 <정의란 무엇인가>로 전세계적으로 베스트셀러가 되었던 하버드대 마이클 센델 교수,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기고한 글로 경영학계의 이목을 이끌었던 현재 주목을 받고있는 리타 맥그레이스 교수, 현대 경제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디지털 비즈니스 전략 분야의 넘버원이라 할 수 있는 돈 탭스콧, 그리고 혁신적인 문화 회사인 왓이프를 창업해 많은 성공을 이룬 회장 맷 킹돈 등의 이름만 들어도 너무나 화려하고 유명한 그들의 이야기들이 수록되어 있으니 얼마나 멋진지 모릅니다. 이 도서를 읽어 내려갈 때 마다 미래의 전망을 생각도해보고 지금의 환경 또한 어떠한 위치에 있는지 분석도 할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었답니다.

 

마이클 포터의 이 한마디로 공유가치라는 것 또한 앞으로 계속해서 차별화하면서 우리 세상을 변화 시킬 것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공유가치는 어느날 갑자기 우리 앞에 나타난 개념은 아니다. 공유가치는 계속해서 존재해왔지만, 우리가 주의하지 않았을 뿐이다. 이것은 새로운 발전의 지평이자 출발점이 된다."라는 말을 통해 우리는 가치 창출에 있어서 공유를 하는 많은 것들이 더 앞으로 쏟아져 나올 것임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분야에서의 MS와 리눅스라는 OS를 보더라도 오픈소스와 그렇지 못한 차별화된 공개를 통해 많은 변화를 겪었는데 앞으로는 이뿐만이 아니라 많은 가치를 통해서도 공유가치가 변화를 하는 발전의 모습을 우리가 겪을 것임을 알수 있었지만, 어떻게 변화를 할지는 차별화를 통해서 만이 겪게 될것이라는 것을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마이클 샌덜 교수는 "자본주의의 문제점을 치유할 대안은 무엇인가"라는 논제로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데,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시대의 이분화된 시대를 넘어서 앞으로 진정한 발전을 위해서는  자본주의를 바탕으로 시대에 맞춰서 또 다른 차별화된 체계적인 많은 개념들과 이론을 받아들여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다양성을 존중하는 사회가 도래함으로 이러한 추세를 오로지 자본주의 하나만으로는 감당하기 어렵다고 인정하면서 더 발전된 자본주의를 만들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전문가들을 통해 IT가 우리에게 만들어주고 있는 놀라운 변화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물류회사로 인터넷을 기반으로한 전세계 공략을 나선 아마존의 경우에 어떻게 가치창출을 만들어냈고 어떠한 혁신을 이룩해왔는지 설명해주면서 이러한 차별화로 그들이 성공할 수있었음을 깨닫게 해주고 있었습니다. 아마존 뿐안이 아니라 애플과 구글 또한 이러한 차별화를 통해 그들만의 고유한 혁신을 만들어 냈음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처럼 차별화를 한다는 것은 성공의 기반이 될수 있지만 구상하기도, 실현하기도 겁이나면서 너무나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되기도합니다. 늘 강조되어오는 차별화를 통한 혁신은 기업들마다의 주요 문제거리 였으며, 진정한 차별화를 이룩한 기업들만이 성공하고 남아 있음은 알고 있습니다. 따라가면서 트렌드에 젖어 이끌린다면 그 기업을 망할 수밖에 없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추세를 따라잡기 위해서는 급격히 변하는 시대흐름을 읽는 눈을 가지고, 각 개인 한명의 심리 상태까지 파악해야하는 다양성의 사회에서 이러한 소비심리들 하나하나 파헤치면서 살아남기 위한 기업만이 살아 남을 수 있음을 예상을 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