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 한방처방 - 이해하기 쉽다 외우기 간편하다 간단한방 시리즈
니미 마사노리 지음, 권승원 옮김 / 청홍(지상사)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서양의 의료기술인 양약에 몸이 망가진다는 소리를 듣고서는 최근 여러 한의사가 쓴 몇 권의 책을 읽었습니다. 이 책들을 통해 제가 알게 된 사실은 체질의 중요성이고 구체적으로 당뇨병의 경우 체질에 맞으면 혈당을 올린다는 고기를 먹어도 괜찮고 낮춘다는 곡식을 먹어도 나쁘다는 사실입니다. 또한 조선 역사에 나타난 임금들의 건강을 분석한 책을 통해서는 개인의 건강이 그 당사자의 심신은 물론 사회, 나아가 국가와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일본의 구리야마 시게히사가 쓴 ‘몸의 노래’를 통해서는 몸을 보는 철학적 관점에 대해 배웠습니다. 이제 같은 일본의 니미 마사노리가 쓴 <간단 한방처방>을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구체적이고 긴요한 처방과 상식을 배울 수 있으리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도서를 처음 마주했을 때, "모던 한의학에는 근본적으로 전혀 다른 사고방식이 밑바탕에 깔려있다", "과거의 지혜를 지금의 과학이 따라가지 못한다" 등 새로운 내용을 담은 <간단 한방처방>은 모던한 한의학에 대한 책이라 보였습니다. 혈관 외과와 이식 면역학의 권위자로 한방에까지 정통한 저자의 책을 통해 한의학과 서양 의학의 진정한 통섭과 바람직한 조화를 모색하고 그 답을 찾고 있는 도서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이 도서는 한약을 이용하는데 있어서 총 다섯단계로 구분해서 우리에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우리가 왜 한약을 먹어야한느지 납득이 필요하고, 한의학에대해 자세한 이해가 필요하고, 배운것을 써먹어야하는 실전을 해야하며, 과거의 우리가 겪었던 것들을 다시 익히고 또 배움으로써 학습을하고, 마지막으로 끊임없는 한의학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연구를 해야함을 우리에게 일깨워주고 있습니다.

서양의학의 결점과 한의약의 가능성을 납득하고서 우리는 한의약의 이름을 읽어 보고 단점과 장점을 이해하도록 해야하며, 한의학에 친숙해지기 위해 자기 자신이 복용해 보고시음해 볼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한방이론은 납득이 가는 부분만 우선 이해하고 넘어가고, 유효율을 올리기 위해 과거의 지혜를 학습하면서 기억하고 이용하도록 합니다. 또한 한의학이 왜 중요하고 어떻게 이용하면 좋은지 끊임없는 연구를 해 많은 사람들이 한의학을 공부하여 스스로 처방을 내려 약을 만들어 복용할 수있도록 해야 함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한의학이라는 서양 의학보다 고전적이고 뒤쳐진다는 그러한 고정관념은 버리고, 서구의 의학에 대한 우리 몸이 받아들이는 것에 대한 한계를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고, 한약의 가능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가져 내 자신이 한의학의 중요성에 대한 현실을 경험할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바로 변화를 가져다주는 서양 의학과는 다르게 한의학에서는 서두르지말고 조금씩 기다리면서 변화를 지켜보도록 권하고 있어 인내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현대 의학에 있어서 고치기 힘든 병들을 한의학에서 고치는 것을 종종 보아오곤 했는데, 현대 의학의 양약은 우리 몸을 죽여 우리 몸을 살리는 역발상적인 피료법이라 알고 있었습니다. 그만큼 안좋은 줄 알면서도 병원을 가는 것은 쉽고 빠르기 때문이라 생각이 듭니다. 이 도서를 통해 한의학을 제대로 이해하고자 노력을 한다면 우리 몸을 스스로 치료할 수 있지 않을 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의학을 이 정도 깊이로 소개하는 책은 처음입니다. 대부분 한의사의 지위에 기대 일상적인 지침을 주는 정도라 읽어도 전혀 감흥이 없고, 그렇다고 책으로만 얻을 수 있는 지식을 전달하는 것도 아리라서 효율적 지식 습득도 아니었습니다. 바로 이 책은 전문성과 대중성의 간극을 메워주는 역할을 하는 최초의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교차점과 괴리점을 이 책 내용으로 알아보고 싶고, 실생활에도 슬기롭게 접목해 보고있었습니다. 또한 접근하기 쉬운 처방 위주로 좋은 것들이 많이 실려있다는 느낌을 줍니다. 재료구하는게 번거롭고 미숙한지라 외국저자가 아니었다면 그런 것까지 정보를 바랬을지 모르겠으나 이 책으로 배울 수 있는 그만큼의 것들에서 즐거움을 찾는 독서를 해보고자 하시는 분들께 이 도서 <간단 한방처방>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