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조선미술 순례
서경식 지음, 최재혁 옮김 / 반비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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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의 미술을 재음미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는 것은 확실히 흡족한 일인엇 같습니다. <나의 조선미술 순례>라는 도서의 제목을 본 순간 이 책을 통해 조선이 지닌 가치관과 조선의 사람들이 지녔던 인생관 등이 그림을 통해 낱낱이 해부되어 우리들에게 다가올 듯하게 느껴졌습니다. 그것은 우리의 과거에 조금이라도 다가가고자 하는, 조상들의 삶의 현장 속에서 그들과 대화를 나누고 근원을 탐구해 보고자 하는 우리들에게 큰 도움으로 다가올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감사하게 읽힐 책같인것 같아서 너무나 긴장을 하면서 이 도서를 한장한장 읽었답니다.

작가가 문장 속에서 말하듯이 시간이나 공간적으로 더 넓게 바라본 큰 뜻으로 조선미술 순례라고 사용했습니다. 저자의 말에 의하면, "일본에서 디아스포라로 살아온 자신이기에 조선은 학대받은 호칭"이라는 의미로 사용했습니다. 작가는 재일교포 2세로써 한국인으로써는 모를 일본 사람들에게 차별을 겪고 모진 세월을 보내왔기에 더욱이 그렇게 느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책의 표지를 보았을 때, 여백의 미가 잘 살아있다고 생각이 들었고, 포근한 느낌마저 나를 사로 잡았답니다. 이 책의 안에도 모든 사진들과 재질이 컬러로 되어 있어 정말로 고급스럽게 느껴졌습니다.작가를 보지 않고 제목만 보면 조선시대 미술에 대한 미술 서적이거나 에세이라고 착각할 수 있는데 전반적으로 조선민족미술가들과의 대담과 작품을 통해 저자와 각 미술인들의 생각과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을 전하고 있습니다. 이 도서의 후반부에는 신윤복의 작품들도 소개를 해주면서 나름 조선시대의 미술에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미술이라는 것은 시대상을 담는 다고 배워왔지만 아직까지 미술들을 감상하면서 그러한 것까지 생각을 하면서 느끼질 못하는 나로써 그저 그림에만 치중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다수의 미술가들이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에 깊은 통찰력이 있어 그림과 예술 속에 담아 왔다니 그저 놀라웠습니다. 인터뷰 형식의 글과 저자의 글들이 조합되어 나오기 때문에 지루하지도 않았고 신선한 느낌마저 들었습니다.

그리고 부록안의 설명들을 포함해서 총 여덟 명의 미술가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그저 각 그림들에 대한이론설명이나 어떻게 그려졌다거나 하는 것이 아닌 각각의 미술가들이 살아온 시대상황과 맞물려서 그들의 작품들이 탄생하게된 역사까지 세세히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설명들을 통해 역시 인산은 환경과 사회의 영향을 받으며, 그 사람에 의해 예술과 역사는 만들어지고 탄생되는 것이기에 사회와 인간, 그리고 예술의 관계는 떨어질 수 없는 관계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토속 그림에 대한 생각을 해본것이 고등학교 때지 였던것 같습니다. 나이가 들어서 미술이라는 것에 많은 문외한이었던 제가 이 도서를 통해 우리나라 토속 그림에 대해 잘 이해하고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된것 같아서 너무나 가회가 새로웠고 좋았습니다. 조선과 미술 그리고 작가와 출판사가 연결되어 나에게 새롭게 다가왔던 정말로 귀한 <나의 조선미술 순례>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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