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교하며 기억하는 회계 용어 도감 - 회계 일타강사가 알려 주는 가장 이해하기 쉬운 입문서
이시카와 가즈오 지음, 오시연 옮김 / 비즈니스랩 / 2023년 9월
평점 :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919/pimg_7497131794022928.jpg)
회계는 기업의 재무 상황과 경영에 대해서 잘 알게 해 주는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막연하게 회계는 숫자라 생각하기 쉽지만 숫자에 연연하면 회계를 정학하게 알 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도서의 제목 <비교하며 기억하는 회계 용어 도감>을 보자마자 회계에 대해서 그리고 기업의 경영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이렇게 읽기 시작했습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919/pimg_7497131794022929.jpg)
매출이 늘면 고정비와 변동비의 차액만큼 수익이나 손실 부분이 결정이 된다니 고정비와 변동비에 대해 또다시 궁금하게 만들었답니다. 이때 고정비와 변동비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다시 해주는데 전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만들어 주어서 여기저기서 검색해서 찾아 공부할 수 있게 하지 않고 시간 절약할 수 있어서 너무나 좋았답니다. 회계는 경영의 언어라고 했습니다. 일단 언어를 알아야 소통을 할 수 있는데 저는 이것을 외국어처럼 느끼고 있었는데 이 도서는 정말로 많은 예제와 정의에 대한 세세한 설명으로 어려웠던 많은 부분들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주식으로 투자를 할 때 마다 재무재표를 보거나 재정 기록을 참고 하게 되는데 그때마다 어떤 기업이 튼실한지 몰랐는데 이렇게 서로 대조되는 분석을 통해 이해하기 쉬웠답니다. 이때 고정비와 변동비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다시 해주는데 전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만들어 주어서 여기저기서 검색해서 찾아 공부할 수 있게 하지 않고 시간 절약할 수 있어서 너무나 좋았답니다. 이 처럼 생소한 용어들도 있었지만 또 그만큼 배워갈 수 있었습니다. 오늘날 같은 극단적인 스피드와 효율성을 강조하는 사회에서 이렇게 성공할 수 있는 요소를 잘 도출해주니, 마케팅을 본업으로 삼으시거나 회사를 경영하는 독자라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동안 재무 관련 책을 읽어 보았는데 정말 어렵다는 것을 느껴왔었습니다. 많이 들어보지 못한 용어들도 많아서 이해하기 힘들었습니다. 그런데 이 책 <비교하며 기억하는 회계 용어 도감>은 제목처럼 작은 규모의 한 회사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회계를 잘 관리할지에 대해서 정말로 이해하고 알기 쉽게 제대로 잘 알려주고 있었습니다. 저처럼 숫자에 유난히 약해 회계 부분을 정말 포기하고 살았으셨거나 앞으로 사업도 구상하고 있고 계신 분들께 이 도서 <비교하며 기억하는 회계 용어 도감>은 스타트업으로 처음 시작하는 회사 경영에 대한 회계를 쉽고 재미있게 다루었다고 생각하는데 꼭 성공이라는 희망을 가지고 한번은 접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