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디자인 팀은 이렇게 일합니다 - 프로덕트 디자인을 위한 리더십
리처드 밴필드 지음, 김주희 옮김 / 유엑스리뷰 / 202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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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엔 브랜드라는 말 자체가 다소 생소하게 다가왔습니다. 저의 일상에서부터 마케팅이나 디자인과는 다소 거리가 멀었기 때문에 자주 접하는 주제의 책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이 책 <스타트업 디자인 팀은 이렇게 일합니다>의 저자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디자인이 고객 리서치와 새로운 고객가치를 발굴을 해온 마케팅 분야에서의 선도자들이었기에 어떻게 디자인 측면에서 열정적으로 일을 해왔는가에 대해 창의적인 그들만의 노하우들에 대해 잘 전해주고 있었습니다. 이 분야의 기획자와 디자이너들이 좀 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고 실무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하는 지침서라고 생각할 수도 있고, 또한 아주 쉽게 잘 설명하고 있는 한편의 교양 서적처럼 느껴져 일을 하고 있는 누구나 열정적으로 어떻게 그들만의 일을 다루며 나아갈 수 있는 길에 대해 모색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목차를 보면 다양한 브랜드들 속에서 어떻게 창의적으로 경쟁으로부터 이겨나가는 가에 대해서 여러 브랜드들을 통해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자는 나름대로의 그들이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고객철학을 가지고 꾸준히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는 전문적인 마케터들로써 더 나은 브랜드, 더 나은 삶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그들의 이야기를 다양한 방식으로 엮고 이야기를 전하고자 하고 있었습니다.



"리더는 외부와 단절된 채로 진화하지 않는다."

특히 디자인에서는 소통과 협업으로부터 창의성을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느꼈습니다. 이는 리더에게서는 더욱더 중요하다는 것을 말입니다. 브랜드는 단순히 고객들의 관심사들이 그 특성을 가지게 되어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라, 고객들이 그들 나름대로의 삶의 방식을 통해서 브랜드를 수단과 취향으로써 만들어지게 되는 것이라는 것을 에어비앤비와 배달의 민족의 브랜드를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고객들은 그들이 그 브랜드가 어떻게 형성이 되었고, 또 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하게 될 때, 비로소 그 브랜드의 가치가 고객과 연결이 된다는 것을 통해 브랜드는 고객들의 수단과 호응에 의해서 만들어지게 된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마케터들은 그 브랜드 자체에 자신의 정체성처럼 자기만의 것으로 담고 있다는 것을 저자들의 경험담들을 통해서 배울 수 있었습니다. 마케터들의 열정과 노하우가 녹아 브랜드화 될 때, 고객들은 그들의 애착들을 고스란히 이용하는 것임에 고객들의 만족감으로 브랜드화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학창시절에는 상상조차 못했던 일들이 지금은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이 급속도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고, 소비자들의 상상과 필요도 그에따라 수시로 변화하고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그에 상응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하며 이노베이션 철학이 가져야함을 말합니다. 고객참여의 이노베이션이 주도하는 비즈니스 사회가 다가옴에 따라 그에 맞춘 인프라를 갖추고 기획자, 마케터자 그리고 디자이너들도 고객으로부터 창의적인 영감을 받아야한다는 것입니다. 이 도서 <스타트업 디자인 팀은 이렇게 일합니다>은 마케팅과 상품기획 디자인에는 문외한인 나도 색다른 재미를 느꼈던 책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 분야에서 경력을 쌓는 실무자라면 꼭 한 번 읽어보기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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