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얼빈
김훈 지음 / 문학동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뮤지컬영웅 #안중근 #하얼빈



 

 고종 황제의 서명이 없는 엉터리 조약인 을사늑약이 강제로 체결되면서 우리나라는 일본에 외교권을 빼앗기면서 일본에게 나라를 잃어버리게 되는 주춤돌이 되었고, 한일 병합 조약으로 대한 제국은 일본의 식민지가 되고 우리나라의 삶이 얼마나 어려웠을지 요즘 세대인 우리들은 감히 상상을 못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뮤지컬 '영웅'을 보기위한 노력을 했지만, 그때마다 시간적 여유가 나지않았던 차에 영화 '영웅'을 보게 되었는데, 독립투사들의 용맹하고 슬픈 모습을 보면서 간접적으로 하염없이 눈물을 흘리면서 감사함을 느꼈습니다. 보다 현실감 느껴지고 상상력을 발휘하면서 주인공의 숨소리조차 느낄 수 있는 소설 <하얼빈>의 등장으로 보다 현장감 넘치고, 감동의 대 서사를 느껴볼 수 있겠다고 느꼈습니다. 우리가 일본으로부터 독립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희생이 있었는지, 이 도서 <하얼빈>에 등장하는 안중근 의사를 통해서 보면 알게 될 것입니다.

 



 

"사대부들이 비통한 글을 남기고 잇달아 자결했다. 그들은 독약을 마셨고 물에 뛰어들었다. 이토는 조선 사대부들의 자결이 아닌 무지렁이 백성들의 저항에 경악했다. 왕권이 이미 무너지고 사대부들이 국권을 넘겼데도, 조선의 면면촌촌에서 백성들은 일어서도 또 일어섰다."

나라를 잃은 슬픔에 당시의 사대부들은 자결로 분통함을 표현을 하였고, 민중 또한 들고 일어났으니, 일본으로써는 경악할 수 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나라잃은 슬픔이 백성들의 기를 꺾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들고 일어난다는 것에 일본은 힘으로 누르면 누를수록 더욱더 거세게 항전을 해오는 백성들 때문에 더욱더 힘들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보게 될 때, 이 소설의 주인공 안중근 의사의 대 활약상과 그외 독립 투사들의 활약은 그야말로 대단하고, 또 대다하다고 느껴지게 합니다. 이 도서 <하얼빈>을 읽으면 읽을수록 그 일제시대 당시에 얼마나 험악하고 처철한 사회 상이었는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 사회적 분위기 부터 그 당시에 항일 운동을 하시던 모든 분들의 자취까지 숨쉬어 있었던 이 도서를 통해 읽는 내내 울분과 억울함 그리고 우리 위대한 운동가들과 함께 안중근 의사의 발자취를 느낄 수 있어서 너무나 소중한 시간을 되돌아 볼 수 있었습니다. '칼의 노래'로 이순신 장군님의 활약상을 제대로 기술하신 적있는 김훈님의 글솜씨라서 그런지 이 도서 <하얼빈> 또한 그 당시의 처절했던 시대상을 다시한 번더 느껴볼 수 있어서 너무나 감동적이었습니다.

대한민국을 알기 위해서는 항일 투쟁사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는 것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알아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대한민국 헌법 전문에서도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대한민국이 있기 전까지 항일 투쟁은 광복후 주권을 얻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도서 <하얼빈>은 충분히 안중근 의사와 그 당시의 독립 투사들의 활약상을 통해서 항일 투쟁사의 일부분을 접해볼 수 있는 소중한 대하역사 소설책이라 생각이 들어서 많은 분들이 이 소중한 책 한권을 권하고 싶습니다.

#뮤지컬영웅 #안중근 #하얼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