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 ESG 혁명 - 개별 기업을 넘어 자본시장과 한 국가의 성패를 가를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
강지수 외 지음 / 라온북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20628_130113.jpg


글로벌 회사들이 늘어나면서 각 나라마다의 자연환경과 공존할 수 있는 인류 미래형 기업들의 경영 방식인 ESG 경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 ESG 경영을 준수하지 못하는 미달 회사들은 앞으로 많은 경제적인 재제를 당할 수 있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서둘러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을 얼마 전에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자신의 돈으로 투자를 한다면 조금한 가게라도 열어서 경영하면서 거기서 버어들이는 수익으로 편히 살아갈 수 있다고들 누구나 쉽게 생각할 수 있지만, 막상 오픈을 하고나면 적자로 시작하면서 하루하루를 고통 속에서 살아가게 될 수 있음을 명심하고 ESG에 맞지 않는 경영방침과 함께 함부로 너무 쉽게 여유자금으로 자신만의 가게를 오픈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이 도서의 제목 <2050 ESG 혁명>을 보자마자 경영 뿐만이 아니라 ESG에 관해서 초보자인 나에게 많은 것을 알려주면서 주의해야 할 점들을 상세히 알려줄 것 같은 기대감에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20220628_130126.jpg



"ESG 경영은 보여주기식의 최소한의 사회적, 환경적 책임 활동에서 벗어나 기업의 경영 및 혁신전략에 ESG 요소를 통합하는 것을 말한다."

ESG경영을 한다는 것이 자연과 고객을 먼저 생각하면서 투자금으로 시작을 하기 때문에 손해를 보더라도 최소화로 할 수 있는 방향으로서 최선의 선택을 하는 방법을 모색해야함을 여기에서 말하고 있는 다이얼로그를 통해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성장과 함께 회사가 커나갈 수 있도록 그 가능성을 무한히 열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직원과 경영자간의 수요예측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통해서 느낄 수 있었습니다. ESG 수용예측이 빗나가서 모자라면 모자라는대로 인기를 상승시킬 수 있을 것이고, 남아서 재고로 쌓인다면 정말로 클일인 것이 유통기한이 있는 상품일 때는 더욱더 큰 재정적인 부담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함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과거와는 다르게 ESG방침과 발 맞춰서 저성장이 배경이 되는 시대가 될 것이기 때문에, 미래 기술혁신을 통해서 실업자를 만든다는 것은 맞지만, 그 만큼 일자리는 더 늘어나게 되어 그 실업자들의 수를 고용된 사람들의 수로 대체되게 하는 기업들의 ESG 경영 전략을 통해서 결국에는 실업율에는 커다란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예상되는 만큼 기업은 투자자를 생각해서라도 일자리 창출에 힘써야 겠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지금의 전문직이 그마나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업의 미래지향적인 ESG 방침과 맞물려서 돌아갈 수 있는 길을 모색한다면 그래도 오래 남게 될 기업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볼 때, 지금의 발전하고 있는 기술들과 함께 발전하면서 변화를 모색해보는 것이 기업들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깨닫게 됩니다. 많은 기업들의 ESG 투자 전력을 통해서 연쇄적으로 일어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놀라운 변화에 잘 대처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뒤쳐지지 않는 기업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보면서, 앞으로 변화할 미래 사회의 성장의 변화에 맞쳐서 비즈니스 또한 전략적인 변화가 필요함을 많이 느낄 수 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