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원칙은 흔들리는가 - 윤리성, 공정, 정의의 회복을 위한 책
민재형 지음 / 월요일의꿈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20628_124330.jpg


항상 살아오면서 사람들간의 접속, 즉 이해관계는 복잡하다는 것을 매번 느낍니다. 저 뿐만 아니라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인간관계를 맺을 수 밖에 없는 존재인데 친구를 만들수 있다면 좋지만 적대관계 속에 놓인 상황 속에서 잘 극복하고 이겨나가야 하는 상황은 반드시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모든 사람은 서로만의 생각들을 가지고 개성을 가진채로 살아가기에 서로 생각이 다를 수밖에 없다는 것은 어쩔수 없습니다. 그러한 관계 속에서 적을 만들게 될 때 언제나 모든 사람들은 서로가 얼굴을 보기도 조차 부담스러울 텐데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 그냥 모른체하고 나아갈 때가 많은데 이렇게 될 땐 그냥 그 사람과의 관계는 더 악화되는 것이지 해결된 상황이라고 볼수 없습니다. 언제 어디서 이 악순환 적인 관계 때문에 자신이 계획한 일들이 뜻하지 않게 잘못되고 터지게 될 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도서의 제목 <왜 원칙은 흔들리는가>를 보자마자 이러한 저의 인간관계에 있어서 원칙을 잘 세우고 멋지게 잘 극복시켜줄 것 같은 해결책을 마련해 줄 것 같다는 느낌을 받게해주는 기대감 속에 읽게 되어 어떻게 나와 다른 생각들을 가지고 있는 생대방을 어떻게 감싸고 함께 전진해 나갈 수 있는지 그 길을 알고 싶어 읽기 시작했습니다.


20220628_124349.jpg


"이미 저질러버린 비윤리적 행동에 대해서는 괴롭겠지만 그에 대한 성찰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

한 리더가 된다는 것은 정말로 그 그룹 내에 있는 모든 사람들을 만족 시켜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개인 구성원 하나하나에 대해 신경을 쓰고자 하는 열정을 가지고 있도록 마음을 써야겠습니다. 특히나 더 신경을 써야하는 것이 함께 실패하고, 성공하여 얻은 것들에 있어서 성찰의 시간을 공유하고, 그에 따른 결과들을 공정히 잘 배분시켜야 평소에 자신에게 적대시 했던 상대방에게 감동을 줄 수도 있고, 자신의 생각에 끌려오도록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잊지 말아야 겠습니다. 자신 혼자만이 이룬 것이 아니기에 상대방이 있었기에 자신 또한 성공을 했다는 것을 어필할 필요성이 있음을 잘 알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공동체 사회가 아닌가 생각이 들게 합니다.

리더라고 한다면 자신의 주관적인 생각을 버리고 원칙을 지켜서, 최대한 객관적으로 생각하고 판단을 해야 자신과 맞지 않는 사람의 의견을 무턱대고 반대하고 버릴려는 의도를 가지지 않게 되는 것 같습니다. 자신과 항상 맞지 않는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그 사람 말이 맞을 수도 있는 것인데 진정한 리더라면 언제나 객관적으로 판병하고자 노력을 해야 한다는 사실을 또한 배우게 되었습니다.

이 도서 <왜 원칙은 흔들리는가>를 읽는 내내 진정한 리더들의 원칙을 지켜야 하는 모습들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었고, 정말로 멋지게 잘 분석해내고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특히 사람은 누구나 인간관계를 맺을때 자신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고 맺을 때가 많습니다. 사람이기에 서로 이해관계가 맞아야 형성되는 조직 그룹으로 만들고, 또 이러한 연대가 만들어 지면서 서로의 생각이 서로 일치되고 공유가 되면서 그 사람들의 이해관계가 형성이 되면서 마치 하나의 이익집단인 것 처럼 서로간의 목소리를 높이게 되고 인맥이라는 것이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닌가 제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모습들을 드러내지 않고, 진정한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경험과 생각들을 해야겠다는 소견이 들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