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는 방법 - 중요한 주제에 관해 이야기하는 7가지 전략
세라 로젠튤러 지음, 황선영 옮김 / 미래와사람 / 2022년 3월
평점 :

대화법에 대한 책은 많지만 실제 대화들을 기술하며 이렇게 가슴따뜻하게 소통의 방법을 알려주는 책은 드물지않나 싶습니다. 자신들의 콤플렉스를 극복하며 타인들과 소통한 그들의 대화를 통해 우리의 상처를 치유하고 감동을 받고 어떻게 대화해야하는가를 자연스럽게 터득할 수 있습니다. 이 책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는 방법>에 소개되는 여러 개의 실례들은 진정한 마음에서 시작된 대화가 얼마나 큰 에너지가 되는지 그리고 얼마나 멀리까지 나아가는 진한 향기를 품게되는지를 보여줍니다. 저자는 대화를 나눠야 좋은 관계가 유지되며 소중한 사람을 얻기위해서는 진솔한 대화를 먼저 시작해야한다고 강조합니다.

"의견 충돌이 일어나면 인간관계가 망가지지 않더라도 타격은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컨테이너 안에서는 질문을 던지고 우리 사이의 틈을 좁히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문제를 함께 살펴보면 된다."
서로 간의 갈등으로 대화가 수비지 않을 때, 서로 간의 관계가 이상한 균열이 보일 수 있는 상황이라면, 컨테이너라는 도구를 통해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고 강조합니다. 이 컨테이너가 생성되기 위해서는 안전하고, 솔직하고, 서로 존중하는 마음이 있는 상황 속에서 두 사람 간의 함께 공감하는 공감대가 형성이 되어야 한다는 선재조건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 만큼 갈등 속에서 원만한 대화를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공감대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렇게 타인뿐만 아니라 나 자신과의 대화를 통해서도 스스로를 더 나은 사람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요즘 새로운 일을 계획하기에 나이가 걸림돌이 된다는 생각을 꾀나 자주 한 것 같습니다. 자신의 한계를 넘는 감동적인 성취를 이뤄낸 스토리의 뒤에는 늘 그들을 변화시키고 강하게 만든 따뜻한 말 한마디가 있었음을 알게도 됩니다. 이 책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는 방법>을 읽으며 지금껏 내가 입밖으로 내놓은 말들이 얼마나 차갑고 아무 의미없는 말들이었는지 깨달았습니다. 그저 잔소리 혹은 걱정, 노여움 따위에 불과했던 나의 소통법을 철저히 반성하게 됩니다. 누군가에게 힘이 되고 감동이 되는 말 한마디를 전하고 모두가 따뜻한 울림을 선물받을 수 대화를 해야겠다고 다짐해봅니다. 나의 말 한마디가 얼어붙은 마음을 녹이고 사람을 살리고 인생을 바꿀 수 있음을 이 책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는 방법>의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