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역사여행
유정호 지음 / 믹스커피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에 대해 모르고 살았던 나에게 한 도서의 제목을 보고 흥미와 호기심을 안겨준 <방구석 역사여행>을 들여다 보고 난 후 많은 삽화 페이지에 다양한 호기심을 자극하는 소재로 풍부하여 몰랐던 자세한 역사를 빠른 시간내에 읽을 수 있었습니다. 역사라는 것이 하루아침에 알게 되는것도 아니고 해서 천천히 시간 날 때 마다 읽어야지 했는데 하루 아침에 몰두 하여 읽게 됐답니다.
 

 

 

​국사교육의 중요성이 이슈화 되었습니다. 젊은층이 한국사에 대한 지식과 흥미를 잃어가고있어 우리역사의 보존과 올바른 역사기록의 필요성이 대두된것 입니다. 가끔 드라마와 영화등에서 등장하는 인물이나 역사소재들을 찾아보는 정도에 그칠뿐, 나 역시도 한국사에는 무지하던터라 작정하고 재밌게 쓴 교양한국사라는 표지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부담없이 읽을 수 있도록 쓰여졌으며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도 가볍게 틈틈히 읽어보기 좋을 것 같습니다. 선사시대와 고조선부터, 삼국시대, 통일신라와 발해, 고려, 조선 그리고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6개의 파트로 나누어 연대에 따라 한국사를 정리했습니다. 묻어가는 세계사나 생각키우기 등을 통해 세계사를 통해 한국사를 이해하고 과거의 역사를 통해 현시대를 바라볼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 책 <방구석 역사여행>에 담긴 과거의 이야기들은 하나같이 귀하고 놓칠 수 없는 것들 뿐입니다. 특히 조국인 일본에서는 역적이었으나 조선에서는 충신이었던 사가야, 조선이름 김충선의기록은 참으로 드라마틱합니다. 자신의 귀화가 가족들의 멸문으로 이어지리라는 것을 알면서도기어이 조선의 백성이 되고자 했던 그의 선(善)함을 받을만큼 조선은 대단한 나라였던가. 그후 일제의 탄압으로 이어지는 일본과의 악연은 철저한 문화말살로 나타났으니 선대의패배를 후대에 앙갚음으로 보여준 것인지도 모릅니다. 아주 오래된 조선의 사진을 그저 희한한것으로만 봤더니 미개국임을 연출하기 위한 술수가 숨어있다니 참으로 치사한 일본이 아니던가.하긴 땅을 점령한다는 것보다 문화를 점령한다는 것이 더 큰 치욕임을 그들이 모르지 않았을 것입니다.


인물과 사건 위주로 나열되있지만 전반적인 역사의 흐름을 시대순으로 파악할 수 있고, 역사의 변곡이 이루어지는 일화등을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이전의 역사를 소중히 간직하고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역사는 지금도 계속 쓰여지고있고 과거의 사건을 통해 올바른 방향성을 가지고 나아가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생각하기를 통해 좀 더 넓은 시각에서 현시점의 문제들이나 관계들을 바라볼 수 있을 것입니다. 소설책을 읽듯이 즐겁에 읽을 수 있는 한국사를 찾는다면 이 책이 제격일 듯 싶습니다. 기본적인 역사 상식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