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속에서 시작하는 미생물 이야기 - 내 안의 우주
김혜성 지음, 김각균.천종식 감수 / 파라사이언스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의 몸에는 세포수 보다 많은 미생물이 공생한다. 그 중에서도 입은 우리가 먹는 모든 음식이 지나가고 대기 중에 늘 노출되다보니 그 어떤 기관보다 다양한 미생물이 서식한다. 사람들은 오일풀링이나 가글을 통해 입속 미생물을 제거하는데 내 지인 중 한 사람은 구강청결을 유지하는 것만으로 전신의 독소를 제거할 수 있다며 매일 아침 오일풀링을 하기도 한다. 실제로 구강미생물은 온몸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장내에도 유익한 미생물들이 서식하듯이 구강에도 우리에게 꼭 필요한 미생물들이 존재한다. 건강한 혈관을 유지시키고 항균 및 항암기능을 수행하기도 하지만 이러한 미생물들은 치아부식이나 잇몸병 뿐만아니라 노화에 관련된 여러 질병을 유발하기도 한다. 음식과 함께 위장계로 넘어갈 수도 있지만 잇몸에 침투해 혈관을 통해 전신의 모든곳에 옮겨가 여러가지 질병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구강미생물을 잘 관리하는 것이 100세 시대에 맞춰 즐겁게 먹고 건강하게 살 수 있는 장수비법 중 하나가 된다고 이야기한다. 올바른 칫솔질방법을 터득하고 정기적인 스케일링을 받고 때에 따라 가글이나 항생제등을 사용하여 구강미생물을 잘 관리하면 입냄새 고민이나 구강내 질병등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치과의사인 저자가 소개한 구강관리방법들이 구체적으로 소개되고있어 매우 실용적인 책이다. 비전공자들도 이해하기 쉽도록 기본적인 의학상식들도 적혀있어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오늘부터 더욱 더 구강관리에 신경써야겠다는 생각이든다.   

 

 

 

 

 

 ​이를 한번만 딱아도 입안에 있는 미생물이 사라지지 않아 치아에 많은 해가 된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 얼마나 놀랐는지 모릅니다. 또한 치약을 조금만 발라도 한번만 닦았을 때 치약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아 오히려 치아에 많은 손상이 간다는 사실을 배웠을 때, 어찌해야 치아를 잘 간수할 수 있는 것인지 많이 고민이 되곤 합니다. 이 책 <입속에서 시작하는 미생물 이야기>를 통해 치아 위생을 철저히 잘 간수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꺼 같은 기대감에 읽어보기 시작헸습니다.  인간의 몸에는 세포수 보다 많은 미생물이 공생한다고합니다. 그 중에서도 입은 우리가 먹는 모든 음식이 지나가고 대기 중에 늘 노출되다보니 그 어떤 기관보다 다양한 미생물이 서식합니다. 사람들은 오일풀링이나 가글을 통해 입속 미생물을 제거하는데 내 지인 중 한 사람은 구강청결을 유지하는 것만으로 전신의 독소를 제거할 수 있다며 매일 아침 오일풀링을 하기도 합니다. 본인 또한 전동칫솔과 치실, 구강청결제 등을 가끔 사용하며 구강청결과 입냄새관리를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지만 어떤것이 가장 건강하고 유익한 방법인지 늘 의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그런 의아함이 조금은 해소되었습니다. 특히 평소 잇몸이 약한편인데 잇몸염증과 미생물에 대한 유익한 상식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항미생물 제재를 먹는 것보다는 국소적인 근육주사를 이용하거나 연고 구강가글액등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는 것도 좋은 정보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치과는 많은 사람들에게 두려움의 장소일 수 있습니다. 저 역시 통증이 느껴지거나 물리적인 손상이 있을 때에만 갈 뿐, 평소 관리를 받거나 주기적인 스케일링을 받으러 제 발로 찾아간 기억은 거의 없습니다. 치과의사이자 미생물연구가인 저자는 구강미생물을 잘 관리하는 것이 100세 시대에 맞춰 즐겁게 먹고 건강하게 살 수 있는 장수비법 중 하나가 된다고 이야기합니다. 구강내 미생물들은 우리에게 도움이 되기도하지만 온몸에 질병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구강미생물은 온몸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치아의 부식이나 잇몸병 뿐만아니라 노화에 관련된 여러 질병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음식과 함께 위장계로 넘어갈 수도 있지만 잇몸에 침투해 혈관을 통해 전신의 모든곳에 옮겨가 여러가지 질병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비전공자들도 이해하기 쉽도록 기본적인 의학상식들도 적혀있어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이과생이라면 치아와 미생물 바이러스 등 그림이 많이 인용되어 학창시절에 생물시간에 배웠던 기억이 떠오를것입니다. 올바른 칫솔질을 배우고 정기적인 스케일링을 받고 때에 가글을 통해 구강미생물을 잘 관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입 속 내에 바이오필름에 대한 이야기는 더욱 더 구강관리에 힘써야겠다는 경각심을 불러 일으켜주었습니다. 과학 및 의학상식 뿐만 아니라 구강관리의 전문가가 쓴 책인만큼 정확하고 표준적인 구강 관리방법들이 구체적으로 소개되고있어 남녀노소에게 실용적인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른 독자분들도 이 책을 통해 늦기전에 건강한 구강관리를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 리뷰어스 클럽의 도서 서포터즈로 선정되어 책을 무료로 제공받았습니다

- 출판서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