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어떻게 세계는 식민주의의 절정기 동안 하나의 공간이 됐는가? 어떻게 인간의 운명은 훨씬 더 복잡하게 얽히게 됐는가? 어떻게 처음에는 그렇게 크지 않았던 각 지역들 간의 격차가 그토록 커졌는가? 어떻게 유럽 또는 북대서양의 지배권이 인간 세계의 결정적 특징이 됐는가?


 인간 세계는 다른 집단들과 상호작용하면서 구축된다고 본 인류학자 울프의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경제적 연관관계 속에 얽힌 유럽서양사는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유럽 및 서양의 팽창과 자본주의의 확대 과정에 대한 흥미로운 질문들에 대한 인문학적 설명을 제시할 것이다. 





 <고종석의 문장>으로 유명한 고종석의 에세이를 골라 <언어의 무지개>라는 제목으로 출간됐다. 언어란 무엇인지 특히 한국어란 무엇인지 언어학이라는 다소 딱딱한 학문을 적절한 균형점을 찾아 너무 무겁지도 않게 또는 가볍지도 않게 풀어나가는 그의 문체가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죽인 자와 죽임을 당한 자 - 빌라도와 예수. 시간적인 것과 영원한 것, 신적인 것과 인간적인 것이 교차하는 '예수의 재판'. 


 기독교인이 아니더라도 한번쯤은 들어봤을 예수의 재판과 십자가 형벌. 종교적 관점에서 벗어나 예수의 재판에서 빌라도가 맡았던 역할을 출발점으로 삼아 예수가 말한 진리와 구원을 설명하고자 한다. 기독교이거나 그렇지 않거나 우리가 진리라고 여기는 것에 대해 중요한 시사점을 던져주리라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개학, 개강... 학교와 그 주변을 떠나지 못하고 아직 배회하고 있는 나에게 3월은 어쩌면 1월보다 더 의미있는 달일지도 모른다. 3월. 무엇인가 분주하고 새롭게 시작해야할 것만 같은 부담감과 함께 눈떠 보면 한 달이 훌쩍 가버리고 마는 이때. 손에 잡힐 만한 책을 골라봤다. 어렵지 않지만, 지금 나에게 딱 그에 알맞은 숨표를 찍을 수 있게 해주는 그런 책 말이다. 



가족. 쉬울 것 같지만 어려운 단어. 


"가장 가까워서 더 어려운 가족의 대화법" 이라는 책소개에 이끌렸다. 누구나 공감할 만한 이야기. 그리고 가장 가까운 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저자만의 특별한 방법들. 


가정의 달 5월을 맞이하기 전에 오늘 하루 내가 가족에게 아무 생각없이 내던진 말부터 돌아보게 만드는 책의 제목만으로도 충분히 책의 가치가 느껴진다. 


"가족이니까 그렇게 말해도 되는 줄 알았다." 그러니 이제 이렇게 말하자!





글쓰기를 진지하게 마주하게 되면서부터 "표절"이라는 단어가 멀게 느껴지지 않는다. 그렇다. 기억을 되돌려 학창시절을 떠올려 보면, '인터넷'이라는 절대적인 조력자가 등장한 이후, 얼마나 많은 ctrl + C/V 클릭을 반복했던가. 


동서양의 지적재산권에 대한 전통부터 표절에 관한 학문적 논의를 폭넓게 제시한 저자의 표절론이 궁금해 지는 까닭이다. 지적재산권에 대한 대중의 이해와 표절검증에 대한 합의를 통해 저자가 말한 사회적 비용을 줄일 만한 그 어떤 규범이 절실히 형성되어야 할 필요에 공감하며 책장을 넘기고 싶다. 





"표적을 정해놓고 하는 표절 검증은 언론의 선정주의와 결합해 엄청난 파괴력을 낳고 있다. 일종의 낙인 효과로 검증 결과와 무관하게 논란의 대상이 되는 것만으로도 의혹의 당사자는 평생 표절이라는 주홍글씨를 이름 앞에 붙이고 살 수밖에 없다. 문제는 의혹 제기만 있고 끝까지 파헤쳐지지 않기 때문에 반복되는 문제 제기와 그에 따른 사회적 비용에도 불구하고 규범으로 형성되지 않는다는 데 있다.(p.3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 데이비드 에드먼즈 지음 / 석기용 옮김 / 이마

 

 지난 2010년, 마이클 샌델의 정의 강연에서 접했던 철로를 이탈한 전차 위의 다섯 사람에 대한 도덕적 딜레마를 기억한다면, 이 책을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팟캐스트 시리즈 "철학 한입(PHILOSOPHY BITES)"의 공동 운영자이기도 한 데이비드 에드먼즈,, 철학 외에 인간 본성에 관심을 갖고 있는 모든 학문, 인식론, 윤리학, 심리학, 인지과학 등 여러 학문을 아우르며, 최근 가장 유행하고 있는 실험철학을 시작으로 인간이 가진 도덕적 딜레마의 상황들을 파헤친다고 하니 마이클 센델의 정의에 열광했던 사람이라면 그때의 신선함을 다시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 미셰 푸코 지음 / 김상운 옮김 / 난장

 

 푸코는 어렵다? 맞다. 푸코는 어렵다. 푸코의 <감시와 처벌>을 몇 달이고 끙끙거리며 읽다 포기한 기억이 난다. <사회를 보호해야 한다>는 동문선에서 1998년에 나왔다가 17년만에 새 번역본으로 나왔다. 1970년부터 1984년까지 이어진 푸코의 콜레주 드 프랑스 강의를 시리즈로 출간하고 있는 난장의 네 번째 책이다. 출판사의 블로그를 통해 푸코가 직접 쓴 강의 요지의 번역본도 읽을 수 있다. 남은 겨울 푸코읽기에 다시 도전해보는 것도 좋겠다.

 

 

 

 

 

- 켄트 플레너리, 조이스 마커스 지음 / 하윤숙 옮김 / 미지북스

 

 피케티 이후, 자본론과 불평등론이 유행하고 있는 것 같다. 오늘날 양극화 현상에 대한 문제 진단과 담론들이 쏟아지고 있지만, 그 간격은 점차 커지고 있는 듯 하다. 이 책은 인류 사회에 뿌리 깊게 박혀 있는 불평등의 기원을 잉여생산물에서 찾는다. 고고학과 인류학의 접근법을 빌려 불평등의 역사적 형성 과정을 쫓는 이 책이 우리에게 던지는 메시지는 무엇일지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 게오르그 짐멜의 모더니티 단편들 1. 돈이란 무엇인가

 

 - 게오르그 짐멜 지음 / 김덕영 옮김 / 도서출판 길

 

 독일의 사회학자 게오르그 짐멜(Georg Simmel, 1858.3.1~1918.9.28)은 왕성한 집필활동으로 철학, 윤리학, 사회학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200여 편의 글을 발표했다. 그 중 하나가 <돈의 철학>. <돈이란 무엇인가>는 <돈의 철학>이 출간되기 전 1880~90년대에 출간된 일곱 편의 글을 모아 완역한 것으로 <돈의 철학>에 대한 예비 연구물에 해당한다. 도시 모더니티의 인간소외와 고독의 원인을 화폐경제에서 찾은 짐멜은 이 돈을 축으로 돈과 개인, 사회 및 문화 간의 관계를 심층적으로 연구했다. 하지만 방대한 그의 저작을 따라가기에 어려움을 느낄 수밖에 없는데, 그의 예비 연구물을 통해 우리는 그의 대표서로 평가받는 <돈의 철학>에 대한 이해를 한층 심화할 수 있을 것이다.

 

 

 

 - 개인법칙(새로운 윤리학을 찾아서)

 

 - 게오르그 짐멜 지음 / 김덕영 옮김 / 도서출판 길

 

 도서출판 길에서 출판하고 있는 게오르그 짐멜 선집 4권에 해당하는 책이다. 고전사회학을 전공한 김덕영 독일 카셀대 교수의 작업을 통해 번역되고 있는 게오르그 짐멜의 저작들은 근대화의 모든 요소가 오로지 '경제' 영역으로만 환원됨으로써 갈등과 비극이 고조되고 있는 한국의 근대화 과정, 즉 김덕영 교수의 '환원근대' 주장과 닿아있다.

 

<환원근대: 한국 근대화와 근대성의 사회학적 보편성을 위하여> 참고

  김덕영 지음/ 도서출판 길(201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