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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학사의 모든 것 - 장학사 시험 준비부터 일과 생활, 고민까지
홍섭근 지음 / 테크빌교육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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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경험에서 나오는 리얼 장학사 이야기. 단순한 정보 전달의 장학사 시험 준비 메뉴얼이 아니라 코로나 이후, 떠오르고 있는 교육 이슈에 대한 논평까지. 장학사 준비를 시작하면서 자신의 교육관과 철학을 되짚어 볼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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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로우 미러클 영어 그림책 느리게 100권 읽기의 힘 - 대한민국 영어 그림책 읽기의 교과서
고광윤 지음 / 길벗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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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독, 다독, 잘독의 즐다잘이 영어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자 유일한 방법이라고 확신하는 책이 있습니다. 영어 그림책 읽기의 즐다잘을 통해 진정한 책 읽기의 재미를 느끼고 그 마법 속으로 풍덩 빠져들어 유창한 영어 실력까지 갖추게 되는 그 기적 같은 일을 이 책은 '슬로우 미러클'이라고 말합니다.


<슬로우 미러클 영어 그림책 느리게 100권 읽기의 힘(이하 '늘백의 힘')>은 '슬로우 미러클'을 믿는 수천의 사람들이 함께 나눴던 그림책 중에서 정수만을 골라 모아 100권의 영어 그림책을 소개합니다.


"I am a slow walker, 

but never walk back."

- 링컨의 말, <늘백의 힘>에서 인용 p.331


이 책에서는 느려도, 늦었어도, 천천히 제대로 가야 한다고 말합니다. 


영어 그림책 <Leo the Late Bloomer> ('늘백의 힘' 66번 도서)에는 제대로 할 줄 아는 게 하나도 없는 아기 호랑이 Leo가 나옵니다. 이 아이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조급한 마음으로 아이를 다그치지 않고, 믿음을 가지고 포기하거나 뒤로 가지 않도록 도와주고 응원하는 일입니다. 


다른 사람의 속도에 맞추느라 무작정 따라가다 보면 무언가 중요한 것이 있었다는 사실조차 잊어버릴지도 모릅니다. 나뭇가지에 걸린 연을 떨어뜨리려고 신발부터 고양이, 사다리, 오랑우탄, 거대한 고래 등 말도 안 되는 것을 닥치는 대로 던졌던 <Stuck> ('늘백의 힘' 69번 도서)의 주인공 Floyd처럼 말이지요.


글밥이 좀 많아 어려워 보이는 책도 이 책의 소개글과 함께 읽다 보면 그 의미와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영어책 읽기는 문장의 해석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모호함을 끌어안고 영어를 영어로 느끼고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잘 모르거나 확실치 않은 것이 있어도 영어책을 읽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내용에 자연스레 집중할 수 있게 되어 책 읽는 즐거움이 점점 더 커집니다. "

- <늘백의 힘> p.50


이 책을 통해 인생 그림책을 찾는 여정을 함께 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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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제는 <고슴도치들을 위한 정의론>이다. 여기서 '고슴도치는' 고대 그리스의 시인 아르킬로코스가 쓴 시구 '여우는 많은 것을 알지만 고슴도치는 큰 것 하나를 안다'에서 나왔다고 한다. 저자의 다른 책, <민주주의는 가능한가>에서 진정한 논쟁이 없는 사회에서 민주주의의 가능성에 대해 논했던 그의 주장을 흥미롭게 읽었던 기억이 있다. 법철학의 대가로서 평생을 '잘 사는 삶'의 문제와 '정의로운 사회'의 문제에 매진하다 2013년 작고한 로널드 드워킨의 유작이라는 것만으로도 이 책을 펼쳐볼 가치는 충분하다. 








신영복 교수의 성공회대학 강의록을 바탕으로 출간됐던 책 <강의>에 이어 <담론>이 나왔다!


'동양고전에서 읽는 세계인식'과 '인간 이해와 자기 성찰' 두 가지 주제를 담았다. 쉽게 다가갈 수 없을 것만 같은 주제를 다양한 일화, 소소한 일상들과 함께 들려줌으로써 저자의 글을 따라가다 보면 술술 읽힌다는 것이 출판사의 설명이자, 신영복 교수의 글은 쉽게 읽히면서도 그 깊이를 쉬이 가늠할 수 없다는 나의 생각이다. 








고전의 원전을 읽을 때, 해제본을 읽을 때와는 다른 고전읽기의 즐거움이 있다. 이번에 팽귄클레식 코리아에서 <세상을 읽는 4가지 방법>이라는 부제 아래, 장 자크 루소의 <사회계약론>, 존 스튜어트 밀의 <자유론>, 마키아벨리의 <군주론>, 장 자크 루소의 <인간 불평등 기원론>이 새롭게 출간되었다. 펭귄클래식 코리아의 고전 시리즈를 애장하는 나로써는 두고 두고 소장하며 꺼내 읽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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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누구를 베꼈을까? - 명작을 모방한 명작들의 이야기
카롤린 라로슈 지음, 김성희 옮김, 김진희 감수 / 윌컴퍼니 / 201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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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화가란 결국 무엇인가? 남들이 소장하고 있는 마음에 드는 그림을 자기도 갖고 싶어서 직접 그려 소장하는 사람 아니겠는가. 시작은 그러한데 거기서 다른 그림이 나오는 것이다. (피카소, 1934년)"

 

<누가 누구를 베꼈을까?>의 저자, 카롤린 라로슈가 책의 서문에서 인용한 피카소의 말이다. 여기에서 착안한 저자의 기획은 수십 년 혹은 수 세기의 간격을 두고 세상에 나온 명작들간의 '혈연관계'를 밝혀낸다.

 

"서양 미술사는 르네상스 이후 신기원을 이루는 형식적 혁신들의 도움으로 계속 발전해오긴 했지만 시대와 양식의 차이를 제외하면 결국은 반복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p.7)"

 

따라서 그가 골라 밝힌 작품들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 한 장르가 미술사에 있어 여러 세기를 가로질러 지속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한편으로는 미술사의 명작으로 추앙받는 작품들에 대한 현대 작가들의 재해석이나 도전을 다루기도 하는데, 미술사의 계승, 경의 재해석, 패러디 등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진화하는 미술사의 세계를 엿볼 수 있는 책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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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어떻게 세계는 식민주의의 절정기 동안 하나의 공간이 됐는가? 어떻게 인간의 운명은 훨씬 더 복잡하게 얽히게 됐는가? 어떻게 처음에는 그렇게 크지 않았던 각 지역들 간의 격차가 그토록 커졌는가? 어떻게 유럽 또는 북대서양의 지배권이 인간 세계의 결정적 특징이 됐는가?


 인간 세계는 다른 집단들과 상호작용하면서 구축된다고 본 인류학자 울프의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경제적 연관관계 속에 얽힌 유럽서양사는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유럽 및 서양의 팽창과 자본주의의 확대 과정에 대한 흥미로운 질문들에 대한 인문학적 설명을 제시할 것이다. 





 <고종석의 문장>으로 유명한 고종석의 에세이를 골라 <언어의 무지개>라는 제목으로 출간됐다. 언어란 무엇인지 특히 한국어란 무엇인지 언어학이라는 다소 딱딱한 학문을 적절한 균형점을 찾아 너무 무겁지도 않게 또는 가볍지도 않게 풀어나가는 그의 문체가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죽인 자와 죽임을 당한 자 - 빌라도와 예수. 시간적인 것과 영원한 것, 신적인 것과 인간적인 것이 교차하는 '예수의 재판'. 


 기독교인이 아니더라도 한번쯤은 들어봤을 예수의 재판과 십자가 형벌. 종교적 관점에서 벗어나 예수의 재판에서 빌라도가 맡았던 역할을 출발점으로 삼아 예수가 말한 진리와 구원을 설명하고자 한다. 기독교이거나 그렇지 않거나 우리가 진리라고 여기는 것에 대해 중요한 시사점을 던져주리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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