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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제는 <고슴도치들을 위한 정의론>이다. 여기서 '고슴도치는' 고대 그리스의 시인 아르킬로코스가 쓴 시구 '여우는 많은 것을 알지만 고슴도치는 큰 것 하나를 안다'에서 나왔다고 한다. 저자의 다른 책, <민주주의는 가능한가>에서 진정한 논쟁이 없는 사회에서 민주주의의 가능성에 대해 논했던 그의 주장을 흥미롭게 읽었던 기억이 있다. 법철학의 대가로서 평생을 '잘 사는 삶'의 문제와 '정의로운 사회'의 문제에 매진하다 2013년 작고한 로널드 드워킨의 유작이라는 것만으로도 이 책을 펼쳐볼 가치는 충분하다. 








신영복 교수의 성공회대학 강의록을 바탕으로 출간됐던 책 <강의>에 이어 <담론>이 나왔다!


'동양고전에서 읽는 세계인식'과 '인간 이해와 자기 성찰' 두 가지 주제를 담았다. 쉽게 다가갈 수 없을 것만 같은 주제를 다양한 일화, 소소한 일상들과 함께 들려줌으로써 저자의 글을 따라가다 보면 술술 읽힌다는 것이 출판사의 설명이자, 신영복 교수의 글은 쉽게 읽히면서도 그 깊이를 쉬이 가늠할 수 없다는 나의 생각이다. 








고전의 원전을 읽을 때, 해제본을 읽을 때와는 다른 고전읽기의 즐거움이 있다. 이번에 팽귄클레식 코리아에서 <세상을 읽는 4가지 방법>이라는 부제 아래, 장 자크 루소의 <사회계약론>, 존 스튜어트 밀의 <자유론>, 마키아벨리의 <군주론>, 장 자크 루소의 <인간 불평등 기원론>이 새롭게 출간되었다. 펭귄클래식 코리아의 고전 시리즈를 애장하는 나로써는 두고 두고 소장하며 꺼내 읽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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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누구를 베꼈을까]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누가 누구를 베꼈을까? - 명작을 모방한 명작들의 이야기
카롤린 라로슈 지음, 김성희 옮김, 김진희 감수 / 윌컴퍼니(윌스타일) / 201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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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가란 결국 무엇인가? 남들이 소장하고 있는 마음에 드는 그림을 자기도 갖고 싶어서 직접 그려 소장하는 사람 아니겠는가. 시작은 그러한데 거기서 다른 그림이 나오는 것이다. (피카소, 1934년)"

 

<누가 누구를 베꼈을까?>의 저자, 카롤린 라로슈가 책의 서문에서 인용한 피카소의 말이다. 여기에서 착안한 저자의 기획은 수십 년 혹은 수 세기의 간격을 두고 세상에 나온 명작들간의 '혈연관계'를 밝혀낸다.

 

"서양 미술사는 르네상스 이후 신기원을 이루는 형식적 혁신들의 도움으로 계속 발전해오긴 했지만 시대와 양식의 차이를 제외하면 결국은 반복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p.7)"

 

따라서 그가 골라 밝힌 작품들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 한 장르가 미술사에 있어 여러 세기를 가로질러 지속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한편으로는 미술사의 명작으로 추앙받는 작품들에 대한 현대 작가들의 재해석이나 도전을 다루기도 하는데, 미술사의 계승, 경의 재해석, 패러디 등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진화하는 미술사의 세계를 엿볼 수 있는 책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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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떻게 세계는 식민주의의 절정기 동안 하나의 공간이 됐는가? 어떻게 인간의 운명은 훨씬 더 복잡하게 얽히게 됐는가? 어떻게 처음에는 그렇게 크지 않았던 각 지역들 간의 격차가 그토록 커졌는가? 어떻게 유럽 또는 북대서양의 지배권이 인간 세계의 결정적 특징이 됐는가?


 인간 세계는 다른 집단들과 상호작용하면서 구축된다고 본 인류학자 울프의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경제적 연관관계 속에 얽힌 유럽서양사는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유럽 및 서양의 팽창과 자본주의의 확대 과정에 대한 흥미로운 질문들에 대한 인문학적 설명을 제시할 것이다. 





 <고종석의 문장>으로 유명한 고종석의 에세이를 골라 <언어의 무지개>라는 제목으로 출간됐다. 언어란 무엇인지 특히 한국어란 무엇인지 언어학이라는 다소 딱딱한 학문을 적절한 균형점을 찾아 너무 무겁지도 않게 또는 가볍지도 않게 풀어나가는 그의 문체가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죽인 자와 죽임을 당한 자 - 빌라도와 예수. 시간적인 것과 영원한 것, 신적인 것과 인간적인 것이 교차하는 '예수의 재판'. 


 기독교인이 아니더라도 한번쯤은 들어봤을 예수의 재판과 십자가 형벌. 종교적 관점에서 벗어나 예수의 재판에서 빌라도가 맡았던 역할을 출발점으로 삼아 예수가 말한 진리와 구원을 설명하고자 한다. 기독교이거나 그렇지 않거나 우리가 진리라고 여기는 것에 대해 중요한 시사점을 던져주리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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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의 탄생]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한자의 탄생 - 사라진 암호에서 21세기의 도형문까지 처음 만나는 문자 이야기
탕누어 지음, 김태성 옮김 / 김영사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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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자가 생겨남으로 인해 인류는 완전히 새롭고 전면적인 보존 형식을 확보하게 됐고, 이를 통해 기억과 대화, 사유를 몸 밖에 둘 수 있게 됐다고 할 수 있다(p.22)."


때문에 [한자의 탄생]은 인간의 기억과, 대화, 사유를 통해 탄생한 문화, 역사에 대한 이야기이자 그의 결정체로서 구성된 중국문명에 대한 이야기이다. 특히 '대만 최고의 전방위 학자이자 작자'로서 '직업 독자(professional reader)'를 자처한 '탕누어'의 자유로운 사유와 상상력이 빚어낸 갑골문, 육서(상형, 회의, 지사, 형성, 전주, 가차) 등 다양한 방법의 조자를 통해 확장되고 정련된 한자에 투영된 중국 문화의 긴 흐름은 중국에 대한 인문학적 지식이 거의없는 나로서는 감탄할 수밖에 없는 부분이었다. 


특히 저자는 문자에 대한 사유의 자유로움이 문자가 우리에게 주는 가장 훌륭한 선물이자 은혜라고 설명한다.


"정확하고 당일한 의미의 추구 및 표현이 문자의 유일한 임무였던 적은 한 번도 없었다. 이것은 문자가 갖는 일상의 일부일 뿐이었다. 사유가 계속 진행되고 발전하는 세계에서, 시의 세계에서, 모든 문학의 세계에서 문자는 사람들의 모험 여행에 동행하며, 충성스럽게 모든 위험과 노동을 전담하고, 심지어 온갖 비난까지 떠안는 훌륭한 반려자다(p.331)."


이같은 문자에 대한 저자의 시각이 문자에 대한 풍성한 스토리로 가득한 [한자의 탄생]을 탄생시킬 수 있었던 배경이다. 문자를 비롯한 사회 현상은 개인의 해석을 통해 재창조된다. 그런 점에서 오늘날 여러 매체를 통해 거론되고 강조되고 있는 인문학적 상상력의 한 모범사례(?!)를 이 책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재 초등학생과 그 학부모 사이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마법천자문'의 인문학 버젼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여러 한자를 두고 펼쳐지는 그의 해석과 중국 문명사에 얽힌 이야기들이 흥미롭기 때문이다. 


다만 번역의 과정에서 한자의 음과 함께 뜻을 적어주었다면 독자의 이해가 좀더 쉬웠으리라 본다. 물론, 나처럼 학창시절을 지나서는 단 한번도 한자를 써보거나 공부해 본 일이 없는, 그래서 한자 앞에 서면 까막눈이 되고 마는 독자를 위함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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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연대기]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시간 연대기 - 현대 물리학이 말하는 시간의 모든 것
애덤 프랭크 지음, 고은주 옮김 / 에이도스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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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다음과 같은 질문에서 시작한다. 

"우리가 지금 사용하는 시간이 인류의 진화과정에서 새롭게 등장한 것이라면, 이런 시간이 실제로 존재하기는 할까(p.17)?"

그리고 그 질문의 답은 철학적 사유의 방식이 아닌 사학, 물리학, 천문학 같은 인류 문명을 구성하고 발달시켜 온 다양한 문화를 바탕으로 서술된다. 특히, 문화적 시간이 변화할 때 우주론의 시간 개념은 어떤 변화를 겼었는지, 반대로 우주론은 문화적 시간 개념이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각 시대적 변화를 중심으로 서술한 작가의 책은 최근까지 화두가 되고 있는 '통섭'의 한 방식, 경계를 허물고 각 영역을 자유로이 넘나드는 학문적 자유로움을 느끼게 한다. 

"인간의 역사에서 커다란 변화가 있을 때마다 시간 개념만이 아니라 더 많은 것들이 달라졌음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변화한 것은 시간 경험이다. 이것을 이해하려면, 아울러 인간이 직접 경험하는 시간이 우주론적 상상과 얼마나 밀접한 관련이 있는지 보려면, 물리학과 천문학의 연구 경로와 아주 유사한 길을 따라가야 한다(p.23)."
 
저자의 서술처럼 인간의 역사는 커다란 변화를 겼었다. 다시 말해, '5만 년 전 탄생한 정치적인 도시제국에서 2세기 전 구축된 공장 중심의 상업 제국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문화는 몇 번이고 계속해서 재창조되었다(p.462).' 정보통신 혁명을 통해 실시간으로 세계가 연결되는 오늘날, 이를 두고 사회학자 존 어리(J. Urry)는 '이동사회'의 재등장이라고 평하기도 했다. 호모 노마드(Homo Nomad)로 대표되는 신유목사회에서 시간은 최적의 효율화를 목표로 늘 가속화하며 바삐 움직이고 있는 것 같다. 

한편 저자는 갈수록 가속화되는 시간의 배경 뒤에 에너지 자원과 자연 자원이 있었음을 언급한다. 

"지난 세기 전 세계 산업생산의 급격한 증가는 단순히 과학과 기술의 결과물은 아니었다. 석유화학이라는 값싼 에너지가 무한히 공급될 수 있었기에 과학과 기술이 가능했던 것이다(p.470)."

그리고 아다시피 무한히 공급될 것만 같았던 에너지가 그 한계를 드러내고 있음은 더이상 놀랄만한 사실도 아니다. 에너지의 한계 문제와 더불어 끊임없는 과학 기술 산업의 속도 경쟁 속에 환경오염의 총량 역시 증가한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저자는 다음 단계의 인류 역사가 기후를 중심으로 다시 쓰이고 있다고 평한다. 어쩌면 기후 변화로 대표되는 온 지구가 신음하고 있는 환경의 문제는 인류의 다음 역사를 전망하기에 중요한 기착점이 될 수 있다. 1992년 세계 환경 회의에서 지속가능성에 대한 개념이 합의된 이래로, 현 인류는 미래 세대에 대해 염려하기 시작했다. 가속화의 정점에서 과연 이대로 가도 좋은가에 대한 반성이리라. 하지만 이 개념에도 여전히 한계는 존재한다. 미래 세대가 의미하는 '미래'란 언제를 의미하는가. 현 세대를 기준으로 미래 세대를 정의할 때, 역시 시간의 개념이 필요하다. 우리의 미래는 어떻게 정의되고 예견될 수 있는가. 태초에 시간이 어떻게 존재하는가는 다시 우리 미래의 문제로 연결됨을 알 수 있다. 

아직 과학적으로 설명되지는 않고 있지만, 우주의 탄생과 함께 시간은 발생했다. 그리고 점점 가속화되는 시간 속에서 우리 미래를 내다보는 일. 어쩌면 저자는 시간 연대기를 통해 그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보여주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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