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주의 결혼식 푸른숲 역사 동화 2
최나미 지음, 홍선주 그림, 전국초등사회교과 모임 감수 / 푸른숲주니어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의 결혼 형식이 변화된 모습

 

 

누구나 결혼을 한다. 아니, 많은 사람들이 결혼을 한다. 옛날에는 부모의 강압에 의해서. 오늘날에는 개인의 선택 비중이 높아졌다. 옛날에는 결혼을 하지 않으면 개인에게 어떤 문제가 있다는 것으로 생각했다. 그래서 적당히 괜찮은, 자신과 맞는 사람과 만나 결혼을 했다. 하지만 이제 '결혼'은 선택이 되었다. 경제적인 이유든, 개인의 취향 문제이든 말이다.

 

보통 결혼을 하게 되면 여성의 일이 많아진다고 한다. 가사와 육아는 물론이고 명절이나 제사를 챙기는 일까지도 말이다. 10년 전까지만 해도 시댁에 들어가서 사는 경우도 있었다. 그럴 때 여자는 시집 살이를 당하며 힘들게 지냈다. 벙어리 3년, 귀머거리 3년이란 말도 이것 때문에 나온 우스갯 소리였다.

 

그런데 우리가 언제부터 결혼을 하고 시댁에 들어가서 살게 된 것일까? 바로 그 시점을 보여주고 있는 게 바로 이 책이다. <옹주의 결혼식>은 세종대왕 시대에 유교를 서민들에게까지 정착을 시키면서 유교적 결혼 문화를 알리기 위한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바로 세종대왕 자신의 친척을 결혼시키고 시댁으로 보낸 것이다.

 

옹주인 운휘는 자신이 하고 싶은 꼭 하고야 마는 아이이다. 자신만의 고집을 가지고 좁은 궁궐을 답답해 하는 아이였다. 자꾸 말썽을 부리는 운휘는 떠밀리 듯 결혼을 강요 당하게 된다. 궁궐 속에서의 어지럽고 비정한 정치에 의해서 말이다. 그것을 피하려고 해도 어린 나이의 운휘가 할 수 있는 일은 없었다.

 

주변의 여성들은 서로의 힘을 모아 세종대왕의 의견을 물리치려고 한다. 운휘에게 자신읙 결혼 형태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자 한다. 하지만 운휘는 결국 조선 최초로 시댁에 들어가서 사는 여성이 된다. 하지만 서로 엇갈리고 부딪치는 며느리와 시어머니의 사이를 처음으로 견뎌낼 수 있을까? 운휘는 시댁에서 자신의 어머니 제사를 지내려고 하지만, 시댁에서는 그걸 인정하지 않았다. 결국 운휘는,,,

 

결혼 문화는 시대에 따라 변해가는 것이다. 잘 변하지 않지만 조금씩 변하기는 한다. 요새 스몰웨딩이 조금씩 뜨는 것처럼 말이다. 그래도 아직 우리의 결혼 문화는 허례허식이 많은 것 같다. 두 명의 부부가 함께 해 나가는 '처음'을 빚으로 시작하고 마는 것이다.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일까? 결혼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얼마나 많은 커플이 싸우고 깨지기도 하던가?

 

어쨌든 옹주 한 명의 결혼식을 위해 많은 여성들의 사이에서 많은 연대가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가 저 상황의 운휘라면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까? 유교적인 문화의 결혼식으로 인해서 얼마나 많은 갈등이 생겨나게 되었을까?

 

'결혼식'이라고 해서 전통적인 결혼식에 대한 설명이 많이 나올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결혼 전 후의 상황에 대한 설명이 많았다. 운휘의 성격을 만들어 가고 왜 운휘가 결혼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나, 그리고 왜 결혼 이후 갈등이 있었고, 운휘가 결국 어떤 선택을 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타당한 설명이었다. 그리고 우리의 전통 결혼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책으로 아동이 읽기에 좋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