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밖의 아이들 - 제5회 문학동네 청소년 문학상 대상 수상작 문학동네 청소년 28
이선주 지음 / 문학동네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에게 보내는 파이팅~!

 

 

우리 사회는 현재 아프지 않은 사람을 찾아보기 힘든 시대가 되었다. 여기 저기에 마음이 아픈 사람들이 많아진 시대. 이런 아픔은 청소년들도 예외가 아니다. 그저 어른들의 상황이 벅차서 청소년들에게 관심을 가질 여유가 되지 않을 뿐이다. 무언가를 통해서라도 청소년들은 스스로에게 위로를 보내야 한다. 이 책이 청소년들에게 얼마나 도움이 될까?

 

행복구 낙원동에서 초등학교를 다녔던 란이는 다른 지역의 중학교로 가게 된다. 그곳에서 란이는 자신보다 더 잘 사는 아이들을 통해 자신이 얼마나 못 살고 부족한 게 많은지 알게 되었다. 스마트폰이 없어서 다른 아이들과 카톡 단체방을 이용할 수 없었다. 학교 과제로 내준 과제를 하기 위한 의논에 참여하지 못한 란이는 어떤 아이의 문자를 통해 상황을 전해 듣게 되지만 그런 과정에서 겪게 되는 소외감을 지울 수 없었다.

 

란이의 가족은 할머니와 아빠와 살고 있다. 할머니는 거의 귀가 들리지 않아서 작은 식당에 나가 불판을 닦는 일을 한다. 그 일도 손님이 많지 않아서 가끔 나갈 뿐이다. 그리고 아빠는 일을 그만두고 집에서 무의미한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란이는 어려운 가정 환경 때문에 어떤 일이든 하려고 한다. 란이는 광고 전단지를 붙이는 알바를 구하게 되는데, 그곳에서 불법체류자인 조선족 아이 민성이를 만나게 된다.

 

란이의 주변에는 아프고 상처 받은 사람이 많다. 조선족 아이 민성이 외에도, 돈이 많은 부자이지만 폭력을 당하는 몽클레어, 10대 때 아이를 낳고 결국 자살하고 만 옆집 정아 언니, 죽은 딸의 아이를 업고 살아가는 옆집 아줌마, 갑자기 정리해고를 당해 가정이 파탄난 아빠,,, 그들은 아프지만 어떻게든 상황을 바꾸려고 발버둥 친다.

 

우리는 모르고 있을 때 더 행복한 것 같다. 알면 알수록 세상의 불행을 깨닫게 된다. 우리는 다른 사람과 비교를 하면서 생각지도 못한 슬픔을 느끼게 된다. 우리 사회는 남과 비교하는 게 너무나 당연한 일이 되어 버렸다. 우리는 왜 남과 비교해 스스로를 불행에 빠뜨릴까? 친구들끼리 모여 다니는 게 더 당연한 청소년들에게는 이게 더 절실한 문제로 다가가는 것 같다.

 

이렇게 아픈 사람들이 모여 함께 밥을 먹는다. 모두 모여서 함께 밥을 먹는 것만으로도 그들의 아픔은 조금씩 치유가 되어 간다. '밥을 먹는 것'은 특별한 의미가 있는 것 같다. '밥심'은 사람들에게 큰 위로가 되는 일이다. 최근 '혼밥', 즉 혼자 먹는 밥이 많아지고 있다. 혼자 먹어도 어색하지 않도록 자리가 따로 있거나, 편의점 도시락 등의 매출이 늘어가고 있다고 한다. 바쁘다는 등의 여러 가지 이유로 혼자 먹을 때가 많다. 하지만 가끔은 다른 누군가와 함께 먹고 싶을 때가 있다.

 

그 유명한 <살인의 추억>에서 송강호가 범인에게 던진 한 마디, "밥은 먹고 다니니?"라는 한 마디의 위력. 오늘은 누군가에게 말하고 싶다. "우리 오늘 밥 먹자." 아이들에게도 말해주고 싶다. "이리 와서 밥 먹으렴. 어때?"

 

아직은 한창 공부나 친구 문제만 신경써야 할 청소년들이 더 이상 다른 문제들로 고민하고 아파하는 상황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 우리의 고난과 아픔, 고민들은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이다. 그저 오늘 하루를 무사히 견뎌낼 뿐이다. 그리고 우리 자신에게 작은 위로를 건넬 뿐이다. 아주 맛있는 밥이 그리운 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