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톡톡 - 제4회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53
공지희 지음 / 자음과모음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들이 갖는 연애 문제_임신과 낙태

 

 

톡톡톡, 노랑 모자의 아이가 달림의 배를 두드린다. 보푸라기들이라고 할 수 있는 아이들은 바닷가 근처의 숲속 동굴 속에서 지낸다. 그곳에서 슈가맨인 할아버지가 주는 달콤한 설탕을 먹으면서 지낸다. 그 설탕은 아주 달콤하면서 몸에 힘을 주는 영양제이다. 그 아이들의 정체는 무엇일까? 이 아이들은 대체 어디서 온 것일까? 엄마를 찾고 싶어하는 아이들,,, 그들이 우리 곁에 있다.

 

최근의 청소년들에게 '연애'는 아주 흔한 일이 되었다. 친구를 만나고 또 헤어지는 일이 옛날처럼 심각한 일이 아니게 되었다. 청소년들의 성이 개방되어 일어난 일들 중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는 바로 임신일 것이다. 어린 나이에 임신을 하게 되면 많은 문제들이 일어나게 된다. 이 책은 아이들에게 이러한 문제를 은유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세상에 태어날 아이는 모든 축복을 받아야 한다. 그런데 이러저러한 이유로 세상에 태어나지 못한 아이들은 얼마나 불행한 일일까? 게다가 세상에 태어났어도 부모같지 않은 부모를 만나 힘들게 살아가는 아이들이 너무나 많다. 최근에 경제적으로 어려운 부모들이 자살을 할 때, 어린 아이들을 함께 죽이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아무 이유없이 어린 자녀들을 굶기고 때리는 것으로 학대를 하는 경우도 많이 생겼다. 친부모가 그들의 자녀를 때려서 죽이는 말도 안되는 일이 일어나게 되었다.

 

엄마의 몸 속에서 낙태가 된 아이들,,, 청소년들에게 임신이 얼마나 심각하고 중요한 문제인지 알 수 있게 해주었다. 아이들은 서로를 좋아해서 즐겼다. 둘에게 아주 특별한 날을 기념하여 아무 문제가 없을 거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임신을 하게 되었고, 그 이후에 아이를 낳아야 할까? 낳지 말아야 할까? 고민을 했다. 하지만 자신의 미래를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결국 낙태를 결정하고 말았다.

 

그 이후에 모든 게 일상으로 돌아왔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 전의 삶과는 전혀 다른 삶이 기다리고 있었다. 학교를 다니고 학원에서 열심히 공부를 했지만,,, 아이는 한밤 중에 이불을 덮어쓰고 울음을 삼킨다. 자신도 어린아이인 아이는 자신의 가슴에 묻은 아이를 기억하고 추억한다.

 

청소년이 출산을 선택해도 더 많은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학교를 그만두어야 할지도 모르고 경제적으로도 어려워진다. 우리 시대에 아이를 출산해서 키우는 용기있는 청소년들이 심심찮게 많이 있다. 하지만 앞으로도 더 많은 문제를 만나게 될 것이다. 이 책을 읽은 청소년들이 즐겁게 만나는 그 이후에 생길 수 있는 문제들을 알 수 있었으면 좋겠다.

 

그런데 아이와 엄마의 사이만 나오는 편이라, 아이의 아빠가 어떤 고민을 하는지, 어떤 책임을 가져야 하는지 조금 더 표현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 왜냐면 아이는 엄마와 아빠, 둘 모두에게 보살펴야 하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톡톡톡, 세상의 모든 아이들이 따뜻해 졌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