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리와 초콜릿 공장 (반양장) 시공주니어 문고 2단계 7
로알드 달 글, 지혜연 옮김, 퀸틴 블레이크 그림 / 시공주니어 / 2000년 2월
평점 :
품절


어떤 상상이라도 현실이 되는 특별한 세계

 

 

누구라도 꿈꿀 것이다.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을 말이다. 최근 방송가를 주름잡고 있는 쿡방 열풍도 이러한 열망이 나타난 결과물일 것이다. 먹으면 입안에서 살살 녹으며 머리끝이 쭈뼛 설 정도로 맛있는 음식은 상상만으로도 우리를 즐겁고 행복하게 해준다.

 

여기 세상에서 가장 특별하고 즐거운 세계가 있다. 아주 이상하지만 그래도 맛있고 달콤한 초콜릿을 만들어 내는 공장이 있다. 어디서 듣지도 보지도 못한 초콜릿들의 향연이 벌어지는 초콜릿 공장에 들어갈 수 있는 티켓이 있다고 한다. 세상에서 오직 5장만 있다는 이 황금 티켓이 대체 누구의 손에 들어가게 될까?

 

모든 사람들이 이 공장에 들어가기 위한 황금 티켓을 얻기 위해 시중의 초콜릿들을 싹쓸이 한다. 바로 부모님의 경제력과 권력이 반영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도 아니면 관심도 없는 어린 아이에게 우연히 티켓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었다. 괴짜같은 아이들이 모여든 곳에 마지막으로 합류한 아이가 있었다. 바로 '찰리'였다.

 

찰리는 요즘 시대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대가족이 함께 살아간다. 버켓 씨의 부모님 두 분과 버켓 부인의 부모님 두 분이 한 집에서 살고 있다. 부모님 네 분은 나이가 많아서 침대에 하루 종일 누워 계신다. 버켓 부인은 그런 노인들을 집에서 돌보고, 찰리는 학교에 다닌다. 이 집에서 돈을 버는 사람은 버켓 씨가 유일해서,,, 이 가족은 거의 못 먹고 힘들게 살아간다.

 

지금의 우리 현실에서 바라보면 정말 돈이 없어 밥을 굶는 가족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도 이 가족들은 작은 일에도 기뻐하며 행복해 한다. 특히, 1년에 단 하루인 찰리의 생일을 위해 조금씩 돈을 모은다. 그 날 하루를 위한 찰리의 초콜릿을 살 수 있도록 말이다. 그러다가 초콜릿 이벤트를 맞이해서 찰리와 가족들도 관심을 가지게 된다. 뭔가 기대를 가졌지만 결국 현실은 꿈과는 달랐다.

 

하지만 우연히 얻은 돈으로 찰리는 생각지도 못한 마지막 테켓을 얻게 되었다. 그렇게 들어가게 된 윌리 웡카의 초콜릿 공장에서는 수풀이 울창한 밀림 같은 곳에 초콜릿이 폭포수처럼 흘러 내린다. 바로 초콜릿을 서로 잘 섞기 위한 방법이었다. 그 수풀들도 바로 설탕을 녹여 만들었다. 그리고 윌리 웡카는 배를 타고 지하 공장 여러 곳을 돌아다니게 된다. 그러면서 괴짜 아이들의 욕심에 따라 한명씩 떨어져 나가게 된다.

 

그리고 마지막 남은 찰리, 찰리는 할아버지와 함께 초콜릿 공장에서 윌리 웡카 씨를 따라다니게 된다. 그곳에는 세상에 없는 사탕과 초콜릿이 있었고 여기 저기 돌아다닐 수 있는 엘리베이터를 타고 찰리는 윌리 웡카 씨에게 하나의 제안을 받게 된다. 바로 초콜릿 공장을 이어 받으라는 제안 말이다.

 

찰리는 이제 신데렐라 이야기에서처럼 백마탄 왕자님인 윌리 웡카 씨를 만나 인생 역전을 이루게 된 것이다. 그렇게 찰리와 그 가족들은 먹고 사는 걱정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바로 욕심없이 착하게 살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바로 영화로도 만들어졌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재미있게 접했을 것이다. 찰리가 있는 환경이나 그 캐릭터 자체는 답답한 면이 있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초콜릿 공장이라는 곳은 특이하고 색달라서 상상력을 자극하는 멋진 공간이었다. 어린 아이들이 이 책을 읽고 자신도 윌리 웡카 씨의 초콜릿 공장을 방문하여 재밌게 놀고 싶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