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방이의 건방진 수련기 - 제2회 스토리킹 수상작 건방이의 건방진 수련기 1
천효정 지음, 강경수 그림 / 비룡소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건방이의 휙휙 권법 수련기

 

 

건방이는 할머니가 돌아가시고 난 후에 보육원에 들어가게 되었다. 보육원에 들어가기 전에 자신만이 알고 있는 비밀의 집에서 어떤 이상한 할아버지를 만나게 된다. 이상한 주문을 외치며 바위를 부수었는데, 건방이는 그 할아버지에게 걸려 죽을 위험에 처하게 되었다. 하지만 건방이가 우연히(?) 벽돌을 깨뜨리자 할아버지의 수련제자가 되어 무술을 수련한다.

 

몇 년이 지나 건방이는 주변의 깡패들을 혼내주고 돈을 받는 머니맨이 되고, 그 활동을 통해 집안 살림을 이끌어 나간다. 그리고 반에 전학을 온 백초아와 다투다가 오방도사인 할아버지와 설화당주인 백초아 할머니의 인연을 알게 된다. 그러면서 장안을 떠들썩하게 만든 도둑 도꼬마리와 맞닥뜨리게 된다,,,

 

이 책은 비룡소에서 주최한 제2회 스토리킹에서 수상을 한 작품이다. 스토리킹 대회는 초등학생 100명의 어린이가 직접 읽고 수상작을 선택하는 대회이다. 어린이들이 직접 투표를 하는 것이라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정말 재미있는 작품을 고를 수 있다는 작품이 있다. 그래서 동화에서 흔히 나타나는 교훈적인 요소는 낮은 편이다. 그리고 현재 어린이들이 재미있어 하는 관심사도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스토리킹 대회에서 뽑힌 작품들을 살펴보면, 대체로 마술이나 마법, 방귀, 무술, 추리 등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요소들 중에서 이 책은 어린이의 무술 수련기라고 할 수 있다. 무술이나 권법 등에 대해 아이들이 충분히 재미있어 할만한 부분을 찾을 수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스토리킹 대회에서 수상한 이후에도 2부, 3부가 꾸준히 출판되는 이유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건방이가 정말 권법, 검법 등의 모든 무술을 통달해 갈 수 있는 건지 어린이들의 궁금함을 채워줄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에서 나오는 등장인물들도 착하고 정의롭기만 한 것이 아니라 다양한 성격을 가진 캐릭터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건방이는 평소에 오방도사를 무시하면서도 할아버지가 좋아하는 음식을 집에 갖춰 놓고 잘 모시고 있는 아이이다. 오방도사도 건방이를 부려먹는 철부지 할아버지 같으면서도 착실하게 건방의 수련을 돕고 있다. 이 외에도 예쁘지만 불같은 백초아, 오방도사와 인연을 맺은 적이 있는 설화당주, 그리고 보통의 책에서는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학교의 얼짱 면상이까지,,,

 

다양한 이야기 속에서 건방이의 무술 수련기를 더 살펴보고 싶어서 다음 책을 꼭 읽고 싶게 만들었다. 아이들은 언제나 꿈을 꿔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린이들이 휴대폰 게임만이 아니라 다양한 이야기들 속에서 더 넓은 세계를 향한 상상의 날개를 펼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최근의 사회 문제와 관련해서 살펴보면,,, 연락이 되지 않고 실종된 아이들의 안위가 걱정되는 시점에서, 보육원에 가지 않고 오방도사 할아버지와 살고 있는 건방이에게 조금 더 사회의 관심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현실 속에서 보호받아야 할 어린이들에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