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이미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 - 발상에서 좋은 문장까지
이승우 지음 / 마음산책 / 2006년 3월
평점 :
품절


내 머릿속의 이야기와 함께...

 

 

최근에 다양한 장르의 이야기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옛날처럼 신문지 상에서 소설이나 시를 써서 등단하는 통로만 있는 것이 아니라 최근에는 인터넷이나 공모전들이 더 다양하게 형성되고 있는 것이다. 그만큼 특정한 장르 문학도 각광을 받고 있다. 판타지나 추리, 게임 소설이라는 특정한 장르의 문학 시장도 꽤 넓어지고 있어서 긍정적으로 생각이 된다.

 

이 책은 딱히 '소설'을 쓰는 것이라고 하기 보다는 우리의 머릿속에 잠재해 있는 '이야기'를 어떻게 구성해 낼 것인지에 대한 방법론에 대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누구나 어떤 이야기를 꾸며 내서 쓸 수 있다. 나이가 들어서도, 어떤 특정한 자격증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능력'만 있으면 누구나 '이야기꾼'을 꿈꾸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꼭 글쓰는 '능력'을 가져야만 하는 것도 아니다. '글'이라는 것은 쓰면 쓸수록 '잘' 쓸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 훈련을 하기 위해서 '글쓰기 교실'이나 '논술 교실' 등을 열심히 다니기도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글을 써야 하는지 함께 살펴보자. 사실 이 책의 목차만 봐도 대충 감이 잡히기는 하다.

 

잘 읽어야 잘 쓸수도 있는 것이다. 그리고 하고 싶은 '이야기' 자체가 있어야 한다. 보이는 대로가 아니라 낯설게 써야 한다. 할 이야기의 밑그림을 먼저 그려야 한다. 갈등을 플롯으로 긴장감 있게 배치해야 한다. 그리고 이야기의 내용을 선택하고 배치해야 한다. 목적지를 찾아가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써야 한다. 누구에게 말할 것인지 정하고 상징과 은유를 생각해야 한다. 소설의 시간과 공간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쉬운 말로 간결하게 적힌 이 책은 글을 처음 써 보려는 사람들이나 창작 이론책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다. 마음만 먹으면 아주 짧은 시간에 읽을 수 있을 만큼의 분량이었다. 요즘에는 창작 모임도 많은 편이기 때문에 모임 사람들과 읽는다면 이 책을 조금 더 음미해 가면서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어쨌든 이론은 이론일 뿐이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속담이 있는 것처럼, 이러한 이론들을 어떻게 글을 직접 쓰는 데에 적용할 수 있을까 고민해 보는 것이 바로 우리 자신들에게 주어진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눈이 괴물같이 쏟아지고 매서운 한파가 무섭게 몰아치는 나날이다,,, 밖에 안 돌아다니는 것이 최고인 요즘에는 뜨뜻한 이불 속에서 이러저러한 재밌는 공상에 빠져보는 것은 어떨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