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방진 도도군 일공일삼 48
강정연 지음, 소윤경 그림 / 비룡소 / 200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에게 인생의 동반자는 누구일까?

 

아주 멋진 집이 있다. 그런 집에는 꼭 한 마리씩 멋진 강아지도 있다. 그럴 때면 '개팔자가 상팔자'라는 말이 딱 맞게 된다. 오늘도  '동상이몽'이란 프로그램을 재방송으로 봤는데, 강아지가 정말 멋진 인생을 살고 있었다. 60벌 이상의 강아지 옷에, 강아지용 옷장과 냉장고가 따로 있고, 전용 유모차까지 있는 강아지였다. 게다가 본인이 하지 않는 진주 목걸이까지 고쳐서 해줬다니, 막내 딸(강아지)에 대한 지극한 사랑이 느껴졌다.

 

그런 집에 살고 있는 강아지가 있었다. 그래서 이 강아지는 자신의 생활에 무척 만족해 하면서 건방지고 도도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동상이몽'에 나온 가족과는 다르게, 이 책 속에 나오는 가족은 강아지를 그저 액세서리, 자신들을 돋보이게 하는 수단으로 여기고 있을 뿐이었다. 그래서 적당히 키우다가 귀찮아지면 아무렇지도 않게 버렸다. 강아지를 버리지 않고 자신들을 태워주는 운전기사의 엄마에게 맡기는 게 다행이라고 할 수 있었다.

 

요즘 애완견을 키우다가 돈이 많이 들거나, 키우기 귀찮다는 이유로 그냥 밖에다가 버리는 경우가 너무 많이 생긴 것이다. 처음에는 귀엽다고 예뻐하면서 어떻게 살아있는 생명체를 그렇게 함부로 버려버릴 수 있는지 알 수 없다. <건방진 도도군>은 이처럼 강아지를 하나의 액세서리로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생각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책이다.

 

건방진 도도군은 멋진 생활을 하다가 뚱뚱하다는 이유로 '야'라는 주인에게 쫓겨나 시골에서 사는 운전기사의 엄마에게 맡겨졌다. 처음에는 그 현실을 믿을 수 없었지만 차츰 그 생활에 적응하게 되면서 자신이 그 전에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반성하게 된다. 그러면서 자신의 인생의 동반자를 찾길 원하게 된다. 그래서 전의 주인이 자신을 다시 데려가려고 하자, 그곳을 탈출하여 도망을 치게 된다.

 

처음으로 길거리 생활에 빠져서 위험한 상황에도 빠지지만 다른 개에게 도움을 받는다. 그러다 박스를 줍고 다니는 할머니를 만나 마음을 붙이지만 불의의 사고로 할머니를 잃게 된다. 그리고 건방진 도도는 유기견 보호소에 갇히게 된다. 절망에 빠진 도도는 죽을 날만을 기다리지만 전에 만나 개에게 따끔한 가르침을 받는다. 그래서 다시 인생의 희망을 품고 건방진 도도군으로 돌아온다. 그런 희망 속에서 도도군은 드디어 자신이 할 수 있는 찾게 되는 행운을 누리게 된다. 바로 그 일은,,,

 

이 책은 강아지의 입장에서 세상을 바라본 재미있는 책이다. 그리고 강아지를 하나의 장난감으로 여기는 아이들에게 강아지도 하나의 살아있는 생명체라는 사실을 인식시킬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강아지에게도, 누구에게도, 어느 누구에게나 서로에게 필요한 존재가 되고 싶어 한다. 그런 사람이나 존재를 만날 수 있다는 것은 바로 우리 인생의 행운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한다. 가슴을 따뜻하게 채워주는 존재를 만날 수 있도록, 그 희망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우리는 누구나 그런 존재를 만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생각과 가치관을 먼저 변화시켜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