쪽지 전쟁 큰곰자리 21
전은지 지음, 이경석 그림 / 책읽는곰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싸우는 친구 화해 시키기

 

 

어렸을 때는 사소한 일로 친구들과 많이 싸웠던 것 같다. 특히, 더 곤란했던 상황은 내가 잘 알고 있는 친한 친구들끼리 싸우게 됐을 때였다. 그 친구들 사이에서 내가 낀 상황이 되면 어떻게 행동해야 할 지 많이 고민스러웠다. 그들이 서로 자기 편을 들라고 하면 더욱 더 힘든 상황이 될 수밖에 없었다. 게다가 그 둘을 화해시키기 위해 사방팔방으로 뛰어다니며 서로의 오해를 풀기 위해 애쓰며 발을 동동 굴렀다. 하지만 그럴수록 늪에 빠지는 것처럼 그 둘은 서로의 오해가 더 높게 쌓이며 갈등의 골이 깊이지기 일쑤였다. 나는 좋은 의도로 서로의 말을 전달했는데, 본인들은 자기들 위주로 한번 꼬아서 받아들여 사이가 더 나빠졌다.

 

이 동화책은 이런 상황을 그린 책이다. 이 책의 주인공인 신헌철은 싸우는 아이들 가운데에 끼게 되었다.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진다는 말이 딱 들어 맞는다. 게다가 싸우는 아이들이 자신과는 뗄레야 뗄 수 없이 친한 사이다. 단짝 친구인 지현이와 이종사촌이 수혜가 한 달째 전쟁을 벌이고 있었다.

 

처음에는 사소한 일이었다. 수혜가 지현이 이름이 여자같다고 놀렸던 것이다. 하지만 지현이는 자기 이름을 가지고 놀리는 걸 가장 싫어했다. 지현이가 수혜에게 화가 나 있다는 것을 안 헌철이는 자기도 모르게 이종사촌인 수혜의 입장을 대변하게 되었다. 수혜가 나쁜 의도로 일부러 놀리려고 그런 말을 했던 것은 아니라는 식으로 말이다. 수혜가 말이 조금 직설적이라 다른 애들이 듣기에는 잔소리나 참견으로 들을 수 있다고 말이다.

 

하지만 둘의 관계를 좋게 만들어 보려던 헌철이의 노력은 지현이가 수혜의 따돌림 사건을 떠벌리는 바람에 순식간에 물거품이 되고 말았다. 지현이에게 수혜의 입장을 전달한다는 것이 헌철이는 자기 스스로 수혜의 약점을 떠벌린 꼴이 되었다. 그리고 수혜에게 지현이의 입장과 상황을 전달한다는 것이 그만 지현이의 약점을 말해준 게 되어 버렸다.

 

지현이는 수혜의 따돌림 사건을 상기시켰고, 수혜는 지현이와 라이벌 관계에 있었던 여자 지현이를 데려와 그의 아픈 기억을 들쑤셨다. 그렇게 시작된 둘의 갈등은 한 달이 넘도록 사사건건 부딪히는 상황이 되어 버렸다. 그래서 결국 선생님은 둘에게 극단의 처방을 내린다. 서로에게 할 말이 있으면 쪽지로 써서 전달하라고 말이다. 그리고 선생님은 헌철이를 남겨서 둘이 왜 싸우게 되었는지 묻는다.

 

헌철이는 스스로의 잘못으로 둘의 싸움이 더 커졌다는 말을 도저히 할 수 없었다. 그래서 간략하게 전달하게 되는데,,, 선생님은 그들을 친하게 만들기 위해 하나의 모둠으로 묶어서 과제를 내준다. 모둠에서 학급 신문을 만드는데, 헌철이와 수혜, 지현이는 원어민 선생님의 인터뷰를 맡게 되었다. 하지만 수혜와 지현이의 싸움으로 헌철이는 인터뷰를 하지 못하는 위기를 맞게 된다. 그래서 헌철이는 수혜와 지현이의 사이를 화해시킬 수 있는 방법 찾는다,,,

 

어린이들은 작은 일에도 감정적으로 싸울 때가 많다. 그 갈등이 깊어졌을 때 어떻게 화해시킬 수 있을지 고민해 볼 수 있는 책이었다. 특히, 수혜와 지현이가 쪽지로 싸우는 과정과 화해하는 과정이 재미있게 그려지고 있었다. 그리고 그 사이에서 헌철이가 발을 동동거리는 모습이 남의 일 같지 않았다.

 

이 책을 읽으며 따뜻한 코코아가 무척 그리워졌다. 이 책을 읽고 아이들 스스로 화해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

 

 

* 인터파크 신간리뷰단으로서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