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콜릿 전쟁 블루픽션 (비룡소 청소년 문학선) 10
로버트 코마이어 지음, 안인희 옮김 / 비룡소 / 200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신념과 너의 게임 논리 사이에서

 

 

1974년에 출판되었다고 하니, 꽤 오래된 책이다. 작가는 자신의 아들인 피터가 학교에서 초콜릿을 판매해야 한다는 논리에 저항했던 일을 계기로 이 책을 적게 되었다고 한다. 책을 읽으면서 실제로 이런 학교가 있을까 싶었는데, 실제 있었던 일이라니 놀라웠다. 만약 지금의 한국 사회에서 이런 일어 실제로 벌어졌다면 금방 온라인 뉴스에 나오며 난리가 났을 것 같았다.

 

이 책을 읽으며 놀랐던 점은 청소년 문학이면서도 청소년들의 생각과 생활을 사실적이고 적나라하게 표현했다는 점이다. 아동이나 청소년 문학이라고 하면 흔히 계몽적이고 정의로운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한다는 일반적인 생각을 깨고 있었다. 이 책에 나오는 주인공들은 약하고 그에 대립하는 악한 캐릭터는 너무나 강하게 그려지고 있었다. 특히, 악한 캐릭터는 학교 전체를 좌지우지 하는 카리스마를 가지고 머리가 비상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다. 이 캐릭터는 게다가 운도 무지 좋았다.

 

이러한 캐릭터를 기반으로 전개된 내용은 사실 충격적이었다. 원래의 청소년들의 모습을 전혀 미화하지 않고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그들이 가진 생각과 가치관은 분명 어른의 세계와 크게 다를 게 없을 것이기 때문에 더욱 더 씁쓸한 면이 있었다. 현재 우리 청소년들은 이 책에 나오는 청소년들과 얼마나 다르거나 같을지 궁금했다.

 

특히, 무엇보다도 이 책의 마지막 결말에 대한 막연한 기대감이 산산히 부서졌다. 청소년 문학이라고 하니 마지막 결말도 결국 '정의'가 이기고 '악'이 죗값을 치루는 것을 기대하였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권선징악' 말이다. 하지만 이 책은 전혀 그런 일반적인 논리를 따르지 않았다. 그래서 이 책이 더욱 가치 있게 돋보이는 건지도 몰랐다.

 

많은 것이 개방적인 미국에서도 이 책은 오랫동안 금서로 지정되었고, 책을 없애려고 했다고 한다. 미국에서 금서로 지정될 정도면 이 책이 청소년들을 얼마나 사실적이고 부정적으로 그리고 있는지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수많은 교사나 사서들이 이 책을 옹호하며 학생들에게 권하고 가르치는 교재로 사용했다고 한다. 그래서 결국 이 책은 전세계적으로 청소년 문학의 고전으로 <호밀밭 파수꾼>과 쌍벽을 이루게 되었다.

 

이 책의 주인공인 제리 르노와 롤랜드 구버트는 명문 사립 고등학교인 트리니티에 다닌다. 그들은 학교에서 존재감이 미비한 아이들이었다. 그들은 친구 사이로서 함께 풋볼 선수로 연습에 매진하였다. 제리 르노는 얼마 전에 엄마를 잃고 어떤 상실감에 빠져서 힘들게 생활하고 있었다. 로랜드 구버트는 달리기를 좋아하는 평범한 소년이었다. 누구에게도 폐를 끼치지 않고 나름대로 지내던 그들은 어느 날에 '야경대'라는 학교 사조직의 부름을 받게 된다.

 

'야경대'는 소위 학교의 지하 조직으로서 학생들에게 짖궂은 게임을 명령하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다. 특히, 야경대의 두뇌인 아치 코스텔로는 폭력을 싫어하면서도 뛰어난 두뇌와 심리 게임으로 학생들을 조종하며 재미있는 장난을 창의적으로 만들어 낸다. 이러한 장난에 평범한 소년이었던 르노와 구버가 휩쓸리고 말았다. 

 

이때, 학교에서 레온 선생은 교장 대리로서 학생들에게 초콜릿 판매를 강요한다. 아치는 제리에게 초콜릿 판매를 거부하라는 게임을 명령한다. 레온 선생에게 반항하는 것을 상상할 수도 없었던 제리는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으며 힘들어 한다. 하지만 점차 시간이 지날수록 레온 선생을 당황하게 만들 수 있다는 사실에 어떤 희열을 느낀다. 그래서 야경대와의 게임이 끝난 이후에도 초콜릿 판매를 거부한다.

 

하지만 제리의 명령 거부를 받아들일 수 없었던 아치는 어떤 음모를 꾸민다. 제리의 행동으로 야경대의 존재가 위협을 받았기 때문이다. 아치는 학교 전체가 제리를 왕따 시키도록 만들었다. 그러면서 야경대 조직을 활용하여 초콜릿을 모두 판매한다. 제리의 몫만 남겨두고. 아치는 제리와 힘쎈 친구를 권투 경기장에서 맞대결을 벌이도록 한다. 그리고,,,

 

약한 존재를 괴롭히는 이러한 모습은 우리 사회의 모습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아치는 머리가 비상하고 긴장감을 즐기는 매력적인 캐릭터로 그려지는데, 누구나 학교에 영향력을 끼치는 아치와 같은 존재가 되고 싶을 것 같았다. 서로 먹고 먹히는 약육강식의 세계를 세밀하게 그려내고 있다는 점에서 돋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